이번 군단 시간여행 쐐기돌은 발길이 끊긴 옛 던전을 어둠땅에 맞춰 즐길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환기성 콘텐츠다. 1년이 넘는 기간 동안 동일한 던전을 반복하며 지루함을 호소하고 있는 현재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더불어 기존 NPC가 착용하고 있었지만 사용 가능한 장비로는 얻을 수 없었던 다양한 장비가 보상으로 나오며 수집가들도 덩달아 군침을 흘리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파밍적인 측면에 있어 아쉬움을 토로하는 의견도 많다. 예시로 '멜란드루스의 보석 박힌 인장'은 군단 시절 높은 DPS 상승률을 보인 반지로서 근딜들의 기대를 모았지만 아쉽게도 착용 효과가 너프되어 적용됐다. 게다가 주간 보상으로 군단 던전에서 드랍되는 장비는 나오지 않기 때문에 252레벨 장비 또한 얻을 수 없다.

물론 시간여행 던전이기 때문에 이벤트를 놓치면 많은 시간을 기다려야 하며, 열리더라도 일주일 안에 원하는 아이템을 얻을 확률도 미지수이기 때문에 유저 간 상대적 박탈감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시간여행 장비에 대한 개발사의 제한 의도는 이해가 가는 부분이다. 하지만 캐릭터가 장비를 획득하며 성장하는 재미는 와우 콘텐츠 생명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동기부여가 결여된다면 콘텐츠를 가야 하는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장기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힘들다.

이번에 첫 선을 보일 시간여행 쐐기 던전은 군단을 시작으로 이전 모든 확장팩까지 확장될 가능성이 높다. 유저들의 피드백을 새겨듣고 향후 시간여행 쐐기가 단순한 콘텐츠 늘리기가 아닌 의미 있고 장기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길 기대하는 바이다.


시간에 바랜 쐐기돌 필요 - 오리보스의 '타흐서프'

군단 시간여행 이벤트가 시작되면 위대한 금고 앞에 있는 쐐기돌 무역상 '타흐서프'를 통해 '시간에 바랜 쐐기돌'을 얻어 시작할 수 있다. 해당 쐐기돌로 입장할 수 있는 던전은 다음과 같다.

■ 군단 시간여행 던전 목록

1. 감시관의 금고
2. 검은 떼까마귀 요새
3. 넬타리온의 둥지
4. 별의 궁정
5. 아즈샤라의 눈
6. 어둠심장 숲



용맹 점수로 강화 가능 - 최대 246레벨까지

군단 쐐기돌 던전 장비는 어둠땅과 동일한 아이템 레벨의 장비를 드랍하며 용맹 점수로 최대 246레벨까지 강화할 수 있다. 군단 쐐기돌 완료 시 위대한 금고의 신화 던전 횟수가 카운트되지만, 해당 던전 장비는 주간 보상으로 나오지 않는다.

▲ 군단 던전에서 드랍되는 장비는 주간 보상으로 나오지 않기 때문에 252레벨은 얻을 수 없다


전용 어픽스 '지옥불' - 3종의 중간 보스 출현

일종의 시즌 어픽스 개념인 '지옥불'은 던전에 '사령관 보라무스, 관찰자 온그라스, 침투자 데락시스' 3종류의 중간 보스를 추가로 등장시킨다. 각 던전 별로 우두머리 앞에 배치된 '군단 침공 신호기'를 클릭하면 이를 소환할 수 있다. 각 중간 보스는 공통으로 사용하는 스킬과 고유 스킬이 있다. 잡지 않고 넘어갈 경우 마지막 우두머리 시작 전 스킵한 중간 보스가 강제 소환되기 때문에 잡고 가는 것이 좋다.

※ 관련 기사 : 군단 쐐기돌 어픽스 '지옥불' 미리보기

▲ 우두머리 앞 신호기를 클릭해야 중간 보스가 등장한다


■ 공통 스킬

- 혼돈의 비 : 필드에 2개의 장판이 생성되며 해당 지역 내에 있는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혼돈의 비에 적중한 플레이어가 없을 경우 충돌 지점에 '타오르는 지옥불'이 소환된다.

■ 사령관 보라무스

- 광란의 전투 : 스킬 시전을 차단할 수 없으며 사용 시 주변 모든 몹들의 공격 속도가 15초 동안 50% 증가한다.
- 지옥 폭격 : 장판이 생성되며 해당 지역 8미터 내의 대상에게 화염 피해를 입힌다.

■ 관찰자 온그라스

- 안광 : 지옥 마력을 날려 대상에게 화염 피해 및 아군을 향해 도약한다.
- 약점 관찰 : 받는 피해를 50% 증가 및 이동 속도 50% 감소시키는 디버프 부여한다.

■ 침투자 데락시스

- 은신의 거미줄 : 광역 효과로 받는 피해를 90%만큼 감소시키고 이동 속도를 30%만큼 증가시킨다.
- 어둠의 매복 : 3초 동안 지속되는 디버프를 부여하고 종료 시 주변 5미터 내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힌다.


던전별 드랍 장신구 - 별궁 반지는 레벨 제한이 적용

방어구의 경우 2차 스탯 수치로 인해 아이템 레벨이 높은 것을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차별화되는 파밍 부위는 착용 효과가 있는 장신구 정도가 있다. 기대를 모았던 통칭 별궁 반지 '멜란드루스의 보석 박힌 인장'는 발동 효과 및 수치가 너프되어 출시됐다.

군단 당시 사용했던 인던 장신구는 별의 궁정에서 얻을 수 있는 '엄숙한 밤의 영약, 지옥의 계약서'와 어둠심장 숲의 '나무심장의 비틀린 뿌리' 등이 있다. 하지만 어둠땅의 대표 OP장신구인 '무한하게 분열하는 수액, 불가해진 양자장치, 속박 풀린 변신수' 같은 장비의 효율을 능가할 수 있을진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다.

■ 주목할만한 군단 던전 장신구 목록

- 감시관의 금고 : 달빛 프리즘 (원딜)
- 검은 떼까마귀 요새 : 무효화의 잿불 (탱커)
- 넬타리온의 둥지 : 바위구체자의 부적 (탱커), 나락사스의 가시 돋힌 혀 (원딜)
- 별의 궁정 : 엄숙한 밤의 영약 (힐러), 지옥의 계약서 (캐스터)
- 아즈샤라의 눈 : 거대한 장식용 진주 (탱커)
- 어둠심장 숲 : 나무심장의 비틀린 뿌리 (원딜), 악몽의 알 껍질 (근딜)








시간왜곡 훈장 보상 - NPC전용 장비 및 탈것 구입 가능

군단 달라란에 시간여행 상인 '아리도르미'가 추가된다. 시간여행 던전 완료 시 획득할 수 있는 재화 '시간왜곡 훈장'을 통해 다양한 형상변환 장비 및 탈것을 구매할 수 있다. 훈장은 계정 공유 재화가 아니기 때문에 캐릭터 별로 모아야 한다.

▲ 군단 달라란은 달라란 귀환석 혹은 대도시에 있는 아즈사나 포탈을 통해 갈 수 있다

▲ 장난감 사용 시 은신 감지 이펙트와 함께 추억의 유행어를 사용한다


▲ 방어구 별로 가슴, 다리, 어깨가 있으며 각각 시간왜곡 훈장 25개로 구매 가능


※ 이미지 출처 - wowhe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