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되는 코로나19 펜데믹 사태로 인해 전 세계를 통틀어 사람들의 평범한 일상이 많이 바뀌었는데요. 이젠 마스크가 없으면 외출을 하지 못하고, 식당이나 어느 가게를 들어가더라도 QR코드를 찍거나 명부를 작성하는 것이 일상화되었습니다.

또한, 직접 대면/접촉하는 방식인 컨택트 방식에서 온라인을 통해 외부와의 연결하는 비대면/비접촉 언택트 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로인해 재택근무 확산 및 온라인 교육등의 수요가 늘면서 국내PC시장 또한 수요가 한층 두드러지게 올라갔습니다.

물론 PC시장의 많은 수요는 업계에 발전을 이뤘지만, 한편으론 반도체 공급난과 그래픽카드 대란에 의해 부품들의 가격이 폭등되어 소비자들의 고민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결국, 이런 이유로 PC를 구매해야하는 소비자들의 시선이 가격이 폭등한 조립형PC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게이밍 노트북 혹은 완제품 PC로 향하기 시작했습니다.

▲ 사진 출처: 에이수스

이전 조립형PC를 사용하던 이유는 원하는 사양을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으며, 같은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등급이 낮은 부품을 사용했던 완제품PC의 불신이 한몫 해왔습니다. 또한 완제품PC는 딱히 개성 없는 디자인으로 LED만 덕지덕지 붙여놔 소비자들의 인식은 크게 좋지 않은 편이었죠.

하지만 미리 계약을 하여 부품들을 대량 공급받는 완제품PC의 가격은 큰 변화가 없었고, 오히려 현재는 조립형 PC와 비교해봤을 때 가격이 역전되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완제품PC를 알아보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구요.

오늘 리뷰할 제품 또한 위에 설명했던 완제품PC입니다. 그것도 인벤에서 창간 17주년 이벤트로 증정되는 인벤PC. 장황하게 설명해봐도 백문이 불여일견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바로 사진과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제품 정보


[인벤PC] GA-60
  • CPU : 라이젠 5600X
  • 메인보드 : B550 PRO
  • 그래픽카드 : ASUS DUAL RX 6600 XT
  • 메모리(RAM) : 마이크론 DDR4 3200 16GB(8*2)
  • 저장장치 : MX500 500GB
  • 전원(파워) : 마이크로닉스 VISION 700W
  • OS(Operating System) : 윈도우10
  • PC 케이스 : K460
  • 쿨러 : CR-1000


  • 제품 사진

    ▲ 인벤PC 박스 외관

    ▲ 박스를 열어보면 간단하게 포장되어있습니다

    ▲ 포장까지 모두 벗겨내면 크고 우람한 인벤PC 등장!

    ▲ PC 좌측에는 제품번호와 A/S업체의 전화번호가

    ▲ 후면에는 쿨러와 다양한 포트가 있습니다

    ▲ 우측에는 판 내부에 인벤PC 팜플렛이 들어있습니다

    ▲ 외관은 매우 깔끔합니다

    ▲ USB 3.0포트와 오디오/마이크 잭

    ▲ 후면의 단자들

    ▲ DP포트 *3 / HDMI포트 *1

    ▲ 판을 열어 팜플렛을 보면, 첫 장에 설치 안내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적혀있습니다

    ▲ 인벤 A/S관련 안내도 있고

    ▲ 교환/반품/환불에 대한 규정 안내가 있으니 꼭 확인해주는게 좋습니다

    ▲ 또, A/S요청 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이 보기 쉽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 든든한 에어캡들, 장거리 배송도 거뜬합니다

    ▲ 에어캡을 빼보면 상당히 깔끔합니다

    ▲ 그래픽카드 지지대로 안정감있는 설치 상태


    ▲ 선 정리도 문제 없습니다

    ▲ 그 옆에 자리잡은 램들

    ▲ SSD 또한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네요

    ▲ 후면 쿨러

    ▲ 역시 전 LED 못버립니다


    시간 끌 필요 없다! PC테스트부터 진행해보자



    CPU-Z로 사양을 다시 확인






    벤치마크 프로그램 3DMark 결과

    ▲ 3DMark - 파이어 스트라이크(FIRE STRIKE) 결과 23,567점

    ▲ 3D Mark - 타임 스파이(TIME SPY) 결과 9,206점


    게임 테스트 전, 보편적인 벤치마크 툴 3DMark의 파이어스트라이크와 타임스파이를 통해 성능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 벤치마크 결과 총 스코어 23,567, 그래픽 스코어 28,936점으로 준수한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최근 3080, 3090 모델의 결과만 봤더니 조금 초라해 보일 수 있지만 그렇진 않습니다. 충분히 고성능의 게임들도 돌릴 수 있을 정도의 성능이구요.

    다음으로 다이렉트X 12 전용 벤치마크인 타임 스파이의 결과는 총 9,206점입니다. 이는 비동기식 연산, 다중 그래픽 어댑터, 다중 스레드 작업등의 성능을 확인하는 벤치마크로 다이렉트X12의 시스템 특징에 대한 성능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 게임으로도 테스트 해보자

    테스트 이전, 모든 게임 1920x1080(FHD)기준으로 테스트 했으며 로스트아크, 피파온라인4의 경우 안정적이게 프레임 방어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60프레임 고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준수한 성능을 가진 PC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설정은 고성능, 고품질 기준입니다.


    로스트아크(LostArk)

    ▲ 설정은 최상으로 맞추고

    ▲ 숙제, 아니 업무 진행하겠습니다

    ▲ 숙제중엔 역시 잡담만큼 재밌는게 없죠

    ▲ 학창시절엔 숙제하는게 그렇게 싫었는데..

    ▲ 역시 보상이 없어서 그랬나?

    로스트아크, 2021년은 스마일게이트가 개발한 로스트아크의 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정도로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받은 게임입니다. 주변의 친구들이나 지인들도 PC추천 의뢰를 할 때 항상 로스트아크가 잘 돌아가지는지에 대한 여부를 꼭 확인할 정도.

    완제품 인벤PC로 로스트아크를 돌려본 결과 몬스터가 많이 생성되는 카오스 던전이나 그래픽 효과가 많은 가디언 토벌에서도 철저하게 60프레임을 방어해주는 모습을 보여줬으며, GPU와 CPU의 온도 또한 장시간 사용해도 문제 없이 쾌적했습니다.


    디아블로 2 레저렉션

    ▲ 설정은 모두 아주 높음으로 진행했습니다

    ▲ 해상도 1920x1080

    ▲ 디아3만 해보다가 넘어오니 꽤 신세계입니다

    ▲ 아직은 액트1, 두루마리 찾으러갑니다

    ▲ 아. 아주좋소

    사실 디아블로2는 제 세대가 아니지만, 요즘 그렇게 핫하고 게임방에 가면 1020 젊은 사람들은 롤, 3040 아재들은 새로 출시된 디아블로2:레저렉션을 하는 모습이 많이 보인다고 합니다. 그 정도로 이번 9월에 출시한 디아블로2:레저렉션은 많은 관심과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맘에는 두고있었지만, 디아블로3를 꽤 오래한 편이어서 디아블로2:레저렉션을 살까말까 고민 중에 있었는데 PC테스트도 있고 겸사겸사 구매해서 해봤습니다. 그래픽이 좋아졌다고 그렇게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들어가봤더니 뭐 그정도까진 아닌것같은데?라고 생각했지만 G키를 4번정도 누르니 그제서야 이해가 됐습니다.

    디아블로2:레저렉션 또한 최상옵션으로 설정하고 액트를 진행하며 테스트 해봤습니다. 필드사냥 시 평균 200-250프레임 정도를 유지했으며, 마을이나 동굴 내에서는 300프레임까지 올라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리그오브레전드

    ▲ 설정은 똑같이 1920x1080, 옵션은 매우 높음

    ▲ 벡스가 그렇게 사기라던데..

    ▲ 우르프 모드도 나왔길래 한번 해봤습니다

    ▲ 벡스가 사기인 거지 역시 제 손은 아니었나 봅니다

    항상 상위권을 유지하고있는 라이엇게임즈의 리그오브레전드도 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테스트는 우르프(U.R.F)모드로 진행했고, 한타 또는 소규모 교전에서는 평균 300프레임정도 유지했고 평소에는 350-400프레임 정도를 보여줬습니다.


    피파온라인4

    ▲ 피파도 똑같은 비율과 옵션으로!

    ▲ 한국 vs 한국, 하지만 두팀 다 한국인은 없었다고 합니다

    ▲ 칼같이 60프레임 방어해줍니다

    ▲ 컷신 부분에서는 역시 대부분 30~35프레임 고정

    피파온라인4, 저에겐 참 애증의 게임입니다. 옛날엔 정말 죽도록 열심히 했던 게임인데, 요즘은 취미로 한두판 하는 정도입니다. 피파같은 스포츠게임은 잔렉이나 키가 늦게 눌리는 키렉현상이 있으면 게임 플레이에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프레임이 유지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피파온라인4 또한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정말 인게임 내에서 정말 철저하게 60프레임 방어되는 모습을 보여줬고 컷신에서는 30-35프레임으로 고정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다양한 게임 내 벤치마크 결과

    ▲ 레드데드리뎀션2, 현존 최상의 그래픽을 갖고있는 게임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래픽 설정

    ▲ 레드데드리뎀션2 벤치마크 결과, 평균 114프레임

    ▲ 어쌔신크리드:오디세이는 어떨까요?

    ▲ 어쌔신크리드 그래픽 설정

    ▲ 어쌔신크리드:오디세이 벤치마크 결과, 평균 71프레임

    ▲ 마지막으로 벤치마크 국룰 SOTTR, 툼레이더입니다

    ▲ 툼레이더 그래픽 설정

    ▲ 툼레이더 벤치마크 결과, 평균 139프레임



    마무리하며..


    여기까지 성능테스트 및 게임테스트를 통해 인벤 창간 17주년 이벤트 상품인 [인벤PC]GA-60 완제품PC에 대해 자세히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준수한 성능과 더불어 어떤 게임이던 옵션과 타협하여 사용한다면 쾌적하게 즐길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인벤PC의 중요한 혜택들 또한 놓치면 안 됩니다.

    첫 번째로 기본 1년 전국 무료 출장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물론 요즘은 PC내 백신도 잘 나와 있으며 부품들이 튼튼하게 나와서 고장 날 일은 많이 없더라도, 전문가가 1년 간 언제든 어디서나 대기하고 있다면 더욱 맘 편히 사용할 수 있겠죠.

    두 번째로 무료 & 안전 택배 배송과 3중 안전 포장입니다. 아무리 PC가 튼튼하더라도 여기저기 움직이다 보면 손상이 갈 수 있는 우려가 있는데요. 무려 3종으로 안전하게 포장되어있으며, 오후 12시 이전에 구매를 하게 되면 당일 무료 배송됩니다. 이외 서울, 경기지역의 경우 퀵서비스로 빠르게 배송할 수 있으니 그 점도 참고해두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구매 시 무료 설치 및 드라이버 설치, 최적화 작업까지 진행합니다. 또한 인벤PC는 정품 및 새상품을 사용하며 상품 수령 후 30일 이내, 하드웨어 문제 발생 시 새 상품으로 교체해 드리니 꼼꼼히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경품 - [인벤PC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