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스포츠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체육회 등이 후원하는 ‘e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창립총회’가 15일(월)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를 포함해, 정청래 국회의원, 장경태 국회의원, 박정석 프레딧 브리온 단장, 송병구 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이머, 황희두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위원, ‘갱맘’ 이창석 T1 스트리머 등이 참석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모임에서 축사를 통해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고, 자율적으로 창조할 수 있도록 장을 열어주는 게 국가와 정부의 역할”이라고 전하며 게임 산업에 대한 규제를 철폐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인생을 보내는 건 중요한 일이라고 강조하며 “국군에 상무 e스포츠단을 창단해서 군에 입대하고도 계속 자신의 실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는 공약을 전하기도 했다.

2부에 진행된 창립총회에서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e스포츠 발전을 위한 국회의원 모임’ 총회의 회장으로 선출됐다. 정청래 의원은 e스포츠가 내년에 있는 항저우 아시안 게임의 정식 종목이 된 것을 강조하며 e스포츠도 대한 체육회의 정식 체육 종목이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은 이어 “e스포츠를 국가 제도화를 하는 건 늦었지만, e스포츠 종주국의 위상을 높이고 미래 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게임 산업이 이바지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회의장에 참석하는 이재명 대선 후보와 정청래 의원

3부에는 ‘e스포츠 정상회담’이라는 부제를 두고 김철학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총장, 이정훈 LCK 사무총장, 김도균 한국체육학회장, 황희두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위원, 이두현 인벤 기자가 패널로 참석했다. 이들은 e스포츠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제도 및 지원에 대해 담론을 나눴다.

프로게이머 생활을 했던 황희두 더불어민주당 청년미래연석회의 의원은 e스포츠에 대한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황희두 의원은 “e스포츠는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문화로 자리 잡았지만 여전히 부정적 인식이 만연해 있다. 또한, 언론에 비치는 모습은 선수의 연봉과 인기에만 집중되어 있어 치열하게 경쟁하는 e스포츠 선수의 현실을 알려줄 필요하기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김도균 한국체육학회장은 e스포츠 에이전트 제도화에 대한 필요성을 전했다. 김도균 학회장은 예시로 선수 연봉에 대한 문제를 지적했다. 그는 “축구는 에이전트 등록제로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고, 야구도 에이전트 허가제를 도입했다. 그러나 e스포츠는 그런 제도가 정착되어 있지 않아 여러 유혹이 존재한다”고 말하며 e스포츠도 에이전트에 대한 관리 제도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김철학 한국e스포츠협회 사무총장은 e스포츠 산업의 경쟁력에 대해 전했다. 김철학 사무총장은 야구, 축구 등을 비롯한 기존 스포츠의 평균 시청 나이가 40대로 집계되지만 e스포츠의 평균 시청 나이는 20대 중반으로 집계된다며 e스포츠가 최근 각광받는 이유를 설명했다.

김철학 사무총장은 이어 e스포츠에 더 많은 기업이 참여하고 있지만, 여전히 선수 처우는 편차가 크다고 전하며 병역 등으로 인해 선수의 생명이 끊기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중, 고등학교 진로 과정에서 학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잦지 않도록 예고, 예대 등과 같이 e스포츠에도 특수 목적의 진학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철학 사무총장은 마지막으로 게임단의 수익 구조 개선을 위한 제도 개선 등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김철학 사무총장은 “프로 스포츠 구단은 중계권 및 입장권 판매가 전통적인 수입 구조다. 그러나 e스포츠 게임단은 이런 부분에서 아직 경쟁력이 부족하다. 게임단의 수입이 안정적으로 해결되어야 국제 무대서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다”고 말하며 e스포츠 산업을 위한 제도가 보완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정훈 LCK 사무총장은 게임 산업과 e스포츠 산업을 다르게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정훈 LCK 사무총장은 대한민국이 e스포츠 종주국의 입지를 가진 이유는 e스포츠 산업이 한국에서 시작됐고, 선수들의 기량이 세계 최고 수준이었기 때문이라고 전하며 “e스포츠가 독자적인 가치를 인정받고 개별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정훈 LCK 사무총장은 한국에서 e스포츠 기반이 탄탄하게 다져질 수 있도록 산업적 규모와 경제적인 효과가 따라줘야 하고, 게임단도 경제적인 효과를 받아야 한다고 전하며 “기업들의 활발한 참여가 이뤄질 수 있게 제도적으로 뒷받침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인벤 이두현 기자는 이번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혹은 국민의힘이 청년 표심을 잡기 위해 게임 및 e스포츠 정책을 마련하고 발표한다고 보는 건 지나친 해석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회의원이 e스포츠를 이용하려드는 느낌이 든다면, 역으로 e스포츠 팬도 국회의원을 이용할 수 있다"며 "e스포츠 팬이 국회의원을 이용하는 방법은 어느 당이 어떤 게임, e스포츠 정책을 내놓는지 지켜보고 비교해 더 나은 정책의 후보를 투표할 대상으로 고려하면 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