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나라의 이마젠은 전투에 큰 영향을 주는 콘텐츠다. 어떤 이마젠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캐릭터의 전투력이 크게 변할 정도다. 기존에는 공격형 중심의 이마젠 세팅이 주류로 사용되고 있었다. 이마젠의 패시브 효과가 공격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보니 수비적이거나 보조적인 역할의 패시브를 가진 방어형, 지원형 이마젠들이 크게 쓸모가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2일 업데이트를 통해 지원형 이마젠들이 대폭 강화되었다. 보조적인 패시브 효과에 유용한 옵션이 추가되었을 뿐 아니라, 각종 특수한 효과들이 강화되어 공격형 이마젠과는 다른 차별화가 가능해졌다.





■ 상태 이상 내성 효과로 사용처 증가! 4성 이마젠 변경점 정리

4성 일반 이마젠들은 패시브 효과에 특수 옵션이 추가되었다. 공격 속도부터 버스트 충전량 증가까지 다양한 옵션들이다. 모든 효과는 각 속성 이마젠 동행 수마다 효과가 증가하기 때문에 속성 덱에서 사용하는 것이 필수다. 또, 7각성에서 패시브 효과가 강해지기 때문에 최소 7각성을 해야 제대로 효율을 낼 수 있다.

특수 효과는 이마젠 별로 효율의 차이가 있다. 찌루의 공격 속도 증가는 대부분의 상황에서 유용한 옵션이지만, 별나방의 받는 크리티컬 피해량 감소는 상황에 따라 호불호가 갈린다. 각성 단계가 아주 높지 않은 이상 기존 공격형 이마젠들의 자리를 밀어낼 정도로 효율적인 효과들은 아니다.


▲ 상황에 따라 유용한 옵션이 추가된 4성 이마젠 효과 변경점


다만, 각 이마젠에 추가된 속성별 상태 이상 저항 효과는 상황에 따라 쓸만하다. 킹덤 던전 보스 '라스'처럼 특정 상태 이상 공격이 강력한 경우에 해제 효과에 더불어 내성을 부여해 확실하게 상태 이상을 버틸 수 있게 해준다. 어려운 스토리 보스나 필드 보스 등을 상대할 때 확실히 지원형 이마젠이 쓸만해 졌다.


▲ 기존에도 유용했던 물장군이 더 쓸만해진 라스 보스전


■ 공격형 이마젠보다 더 좋아졌다? 4성 희귀(배경) 이마젠 변경점

특수한 활용처가 생긴 4성 지원형과 다르게, 4성 희귀(배경) 이마젠들은 범용성에서도 확실한 강점이 생겼다. 4성 배경 이마젠을 채용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인 기본 패시브 효과가 대폭 상향됐기 때문이다. 주력 멤버로 자주 사용되는 '천사씨', '코냐', '해룡' 등의 4성 희귀 이마젠들의 공통 패시브 효과는 '공격형 이마젠 동행 수마다 피해량 증가'인데, 지원형 이마젠들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더 높은 배율로 추가됐다.

지원형 이마젠들은 기본 피해량 증가 효과 외에도 최대 HP 증가, 기본 공격 피해량 증가, 군중 제어 지속 시간 감소 등의 유용한 효과를 더 가지고 있다. 패시브 효과만 보면 지원형 이마젠이 공격형의 상위 호환이 되는 셈이다. 단, 지원형 이마젠 본체는 공격형 이마젠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패시브 효과를 받지 못하며, 4성 희귀 공격형을 같이 편성하는 경우에도 패시브의 효율이 조금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4성 희귀 공격형 이마젠만으로 조합을 짤 때는 지원형을 한 개 섞는 것이 총딜량에서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그래도 일반 4성 이마젠과 함께 속성 덱을 짤 때는 확실히 쓸만하다.


▲ 배경 이마젠들은 패시브가 대폭 강화되어 정말 쓸만해졌다

▲ 이제 패시브는 지원형쪽이 공격형보다도 좋다


기본적으로 공격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는 피요와 갑징이는 평가가 크게 상승했다. 4성 희귀 공격형 이마젠이 없는 나무 속성에서는 공격적인 용도로 쓸 수 있는 이마젠이 없었기 때문에 4성 일반 이마젠 동그르나 속성의 배경 이마젠 천사씨, 도도냥 등을 사용했어야 했는데 이제 공격적인 나무 속성 덱을 편성할 때 피요의 가치가 크게 상승했다.

갑징이는 기본 공격력 상승효과에 더해 물 속성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추가, 공격적인 용도 면에서는 일반 4성 이마젠 이상의 효율을 가지게 됐다. 다만 물 속성에는 이미 정상급 이마젠인 해룡이 있기 때문에 우선도는 해룡보다 떨어진다.

버니봇의 경우, PVP와 이마젠 결투 등에서 주로 사용됐던 이마젠이지만, 패시브 효과가 상향되어 빛 속성 덱 편성에서도 제법 쓸만한 위치가 되었다. 기절 상태 적에게 주는 피해량 증가 효과는 추후 패치로 업데이트될 경우, PVP에서의 위상이 더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 강력하긴 하지만, 공격형 이마젠의 자리를 대체할 정도는 아니다

▲ 이제 속성덱의 한 자리를 지원형으로 채워도 쓸만한 덱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