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에도 PC와 콘솔,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신작들이 쉴새 없이 쏟아져나올 예정이다. 그리고 그 속에는 'VR 게임'도 있다.

PC와 콘솔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도가 덜한 편이지만, VR 헤드셋의 보급률이 높아짐에 따라 서서히 시장 규모를 키우고 있는 것이 VR 게임 업계다. 시장 규모의 확대와 함께 저질의 일회용 콘텐츠가 아닌 양질의 VR 게임들을 더 많이 만나볼 수 있게 되었고, 1월에도 역시 VR 헤드셋으로 즐길 수 있는 여러 신작들이 출시를 앞둔 상황이다.

1월 내 출시 예정인 다섯 종의 VR 게임은 저마다 다른 장르의, 다른 재미 요소를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따끈따끈한 다섯 개의 신작 중, 내 취향에 맞는 VR 게임이 포함되어 있을지 1월의 '월간 VR'에서 직접 확인해보길 바란다.




게임명: 더 쇼어 VR (The Shore VR)
플랫폼: PC
출시일: 2022년 1월 8일
키워드: #어드벤처 #러브크래프트 #심리적 공포

1월의 첫 번째 VR 신작의 키워드는 '공포'다. '더 쇼어 VR(The Shore VR)'은 지난 2021년 2월에 출시된 1인칭 공포 게임 '더 쇼어'를 VR 사양으로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한 어드벤처 게임이다. 보기만해도 압도되는 러브크래프트 세계관의 미지의 존재들을 VR로 마주할 수 있으므로, 평범한 러브크래프트 기반 게임의 인상에 그쳤던 원작보다 더 생생한 공포를 전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PC 버전 원작 출시 후 약 1년 후에 등장하는 차기작인만큼, 원작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콘텐츠와 이벤트도 다수 추가됐다. 가격 대비 콘텐츠가 부족하다는 평을 받았던 원작에서의 피드백이 반영된 부분인 것으로 추측된다.

러브크래프트 세계관 특유의 오싹한 분위기, 그리고 미지의 공포와의 조우에 관심이 있다면 '더 쇼어 VR'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스팀 인덱스와 HTC 바이브 등 PC VR을 지원한다.





게임명: 제니스: 더 라스트 시티 (Zenith: The Last City)
플랫폼: PC, PS VR
출시일: 2022년 1월 13일 베타
키워드: #MMORPG #오픈월드 #액션 어드벤처

두 번째 게임은 VR로 즐기는 MMORPG, '제니스(Zenith: The Last City)'다. 정확하게 구분하자면 출시가 아닌 베타 테스트다. 물론, 1월에 플레이할 수 있는 신작이라는 점에선 변함이 없다.

제니스는 검과 마법, 활 등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여 적과 싸우는 모험가가 되어 가상의 판타지 세계를 여행할 수 있는 게임이다. 게임 속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만들고 다양한 지역을 탐험하며, 다른 유저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길드나 파티 시스템을 즐길 수도 있다. 마치 라이트노벨이나 만화책에서나 볼 수 있었던 가상 세계 속 나만의 모험을 구현한 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다.

1월에 진행되는 제니스의 베타가 더욱 특별한 이유는 이번 테스트가 향후 유료로 전환될 예정인 게임을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일수도 있다는 점 때문이다. 완전한 OBT가 아니므로, VR MMO 플레이 관심이 있다면 스팀과 PS VR 등 제니스가 제공될 예정인 플랫폼에서 '찜하기'를 누르고 곧 시작될 테스트 일정을 주시하길 바란다.





게임명: 소드 레버리 (Sword Reverie)
플랫폼: PC
출시일: 2022년 1월 21일
키워드: #애니메이션 #JRPG #핵 앤 슬래시

인기 라이트노벨 '소드 아트 온라인' 같은 판타지 세상 속 모험을 꿈꾸지만, 다른 이들과 함께하는 MMO 장르가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진다면, 비슷한 시기에 공개될 예정인 또 하나의 VR 신작 '소드 레버리(Sword Reverie)'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일본 애니메이션 속 히로인을 연상케하는 미소녀 NPC는 덤이다.

겉으로 드러나는 비주얼에서 알 수 있듯, 이 게임은 JRPG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는 VR 세상 속에서 일본 애니메이션 속 주인공이 된 듯한 경험을 만끽할 수 있다. 게임 속 세상에는 위험한 몬스터들이 가득하고, 용사인 플레이어는 원소의 힘을 활용하여 왕국의 평화를 지켜내야만 한다. 직접 몸을 움직여 검을 휘두르고, 서로 다른 적들의 급소를 노려 공격할 수 있는 물리 기반 전투가 제공된다.

스팀에 표시된 출시 날짜인 1월 21일은 정식 출시 버전이 아닌, 얼리억세스 버전의 출시일이다. 어디까지나 테스트 버전인 만큼 보완해야하는 부분들이 드러날 수 있으나, 매력적인 동료 NPC들과 함께 온전히 나만의 이세계 판타지 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은 이 게임만의 장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게임명: 원더러 (Wanderer)
플랫폼: PC, PS VR
출시일: 2022년 1월 28일
키워드: #시간여행 #어드벤처 #퍼즐 #포스트 아포칼립스

원더러(Wanderer)는 VR의 매력을 제대로 담아낸, 방탈출 스타일의 퍼즐과 다양한 상호작용이 담긴 어드벤처 게임이다. VR이기에 비로소 맛볼 수 있는 다양한 몰입형 상호작용과 이를 통한 '시간 여행'을 담아낸 것이 이 게임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역사의 흐름을 바꾸기 위해 시간을 바꾸는 여정에 뛰어든 영웅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할아버지의 낡은 아파트에서 시작된 여정은 시간과 공간을 넘나들며 문명의 붕괴를 막는 모험으로 점차 확장된다.

먼저 공개된 게임의 스크린샷에서는 단서를 구하기 위해 낚시를 하고, 수많은 군중을 앞에 둔 락스타처럼 드럼을 연주하며, 지구가 내려다보이는 달 표면을 탐사하거나, 설치형 중기관총으로 적들을 막는 등 다양한 게임 플레이 모습이 그려지고 있다. 빠른 호흡의 전투 콘텐츠나 공포에 흥미가 없다면, VR에서만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재미 요소를 담아낸 원더러가 취향을 저격하는 작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게임명: 히트맨 3 (Hitman 3)
플랫폼: PC
출시일: 2022년 1월
키워드: #잠입 #암살 #샌드박스 #액션

마지막 1월 신작은 잠입 암살 액션 장르의 히트맨3 VR이다. '이미 1년 전에 PS VR로 출시되어 호평을 받았던 작품이거늘 왜 2022년 신작 목록에 들어있나' 의아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엄연한 2022년 신작이 맞다. 그간 PS VR로만 플레이할 수 있었던 히트맨 VR을, 이제 PC VR에서 즐길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곧 PC로 출시될 예정인 '갓 오브 워'와 같은 예라고 보면 된다.

PC VR 버전 추가와 함께 레이트레이싱 지원도 예고됐다. 2022년에는 더욱 깔끔하고 실사 같은 화면에서 냉혹한 살인청부업자의 일상을 대리 체험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1월 말에 예고된 첫 번째 업데이트 후, '일루시브 타겟 아케이드 모드'와 신규 스토리, 맵 등 기존의 콘텐츠를 더욱 풍성하게 보강해줄 다양한 업데이트가 2022년 연내에 계속 추가될 예정이다. 어쩌면 2022년은 히트맨 암살의 세계 3부작 중 가장 세심하게 발전된 게임 시스템으로 호평을 받은 3편을 접하기에 최적의 시기가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