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업데이트를 통해 각종 편의성 개선 및 밸런스 조정, 버그 수정 등 다양한 항목에 대한 패치가 적용됐습니다. 인벤토리 확장 이후 가장 큰 불편 사항으로 대두된 창고 부족 문제가 개선됐고 추가 창고의 가격이 조정됐습니다. 더불어 조디악 특성 초기화에 사용되는 비용이 크게 감소하여 전보다 빌드 연구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외에도 카오스 저항의 문장 너프, 서펜스 난이도 하향 등 스킬, 몬스터, 캐릭터 3가지 부분에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됐습니다.


창고 1개(50칸) 무료 지급 - 추가 구매 가격 50% 인하

창고 1개(50칸)가 무료로 확장되어 모든 창고 구매 시 총 250칸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창고 1개(50칸) 추가 구매 시 필요한 가격도 500 다이아로 낮아져 모든 창고 구매 시 1,500 다이아가 필요합니다. 에센스 창고, 카오스 카드 창고는 700 다이아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창고 구매 후 추가 확장(칸)에 필요한 루비 개수는 그대로입니다. 에센스 창고는 100 루비에 +50칸, 카오스 카드 창고는 100 루비에 +10칸씩 늘어납니다.

▲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창고가 2개가 됐습니다


조디악 초기화 비용 감소 - 빌드 이전 및 연구 활발해질까

초기화 시 능력치 1당 100 골드가 필요합니다. 79레벨 기준 390개의 능력치 포인트가 주어지므로 39,000 골드에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이제 장비 착용에 필요한 능력치를 부담 없이 재분배할 수 있게 됐습니다. 참고로 [+][-] 버튼으로 능력치를 하나씩 올리는 룬 헌터가 많을 텐데, 포션을 구매하듯 계산기를 이용하면 원하는 만큼 입력할 수 있습니다.

79레벨 기준 특성 및 전문화 초기화 비용은 약 200,000 골드입니다. 또한, 카오스 던전에 진입하는 퀘스트 전까지는 초기화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서펜스를 처치한 후 다시 한 번 조디악 세팅을 점검할 수 있게 됐습니다.

▲ 고레벨은 3,600원(44 다이아 3번 구매)을 쓰면 약 20만 골드를 아낄 수 있습니다


설 기념 출석 이벤트 시작 - 출석만큼은 놓치지 마세요

금일(27일)부터 설 기념 출석 체크가 시작됩니다. 전체적으로 보상이 매우 좋은데요. 4일차에 무려 500,000 골드를 주고, 6일차에 링크 룬 희귀 상승 에센스 1개, 7일차에 펫 28일 이용권을 얻을 수 있으니, 연휴 기간에 매일 접속해야 합니다.


▲ 링크 룬 희귀 상승 에센스만큼은 꼭 얻어야겠죠?


서펜스 하향 조정 - 카오스 레이저 피해량 60% 감소

카오스 레이저 피해량이 크게 감소하여 약간 과장하면 이제 '무시해도 될 정도' 입니다. 1페이즈는 카오스 저항이 없어도 생명력만 뒷받침되면 매우 쉽게 넘기 수 있습니다. 이제 페이즈가 전환될 때 회전하며 쏘는 4방향 레이저를 피하고 촉수 처리에 집중하고, 날아오는 레이저는 그냥 몸으로 때워도 될 수준입니다.

▲ 하향 전 카오스 저항 102에서 받은 피해(좌) / 하향 후 카오스 저항 0에서 받은 피해(우)


스킬 밸런스 조정 - 카저 문장 50% 하향, 결빙 화살 상향

카오스 저항의 문장으로 오르는 저항력이 2배 가까이 하향 됐지만, 원소 저항의 문장은 2배 가까이 상향 됐습니다. 카오스 저항 문장은 사실 서펜스 전용 원툴 문장이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큰 타격은 아닙니다. 다만, 현재 카던 8티어 이상이나 2월 중에 업데이트될 카오스 유물 던전에서 얼마만큼 카오스 저항력이 중요한지에 따라 이번 패치가 뼈아플 수도 있겠습니다.

1. 결빙 화살
서리구체 캐릭터에서 더 가까이 생성되도록 변경(2m → 1m)하여 빠르게 접근하는 몬스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조정

2. 카오스 저항의 문장
- 기본 수치 : 30 → 16
- 1레벨 당 성장 수치 : 2 → 1
- 오라 효과 : (전설)135% → 65%

3. 원소 저항의 문장
- 기본 수치 : 3 → 6
- 1레벨 당 성장 수치 : 0.2 → 0.4
- 오라 효과 : (희귀)30% → 35%/ (전설)57% → 65%


몬스터 밸런스 조정 - 정예에 도트(Dot) 유지가 쉬워집니다

마법 등급 이상의 크리처는 약화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과 효과를 감소하는 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출혈, 감전, 중독, 점화 등 대상에게 도트(Dot) 피해를 입히는 형태를 '약화 상태 이상'이라 부릅니다. 즉, 정예 몬스터는 이러한 도트 피해의 지속 시간이 더 짧게, 효과는 더 적게 적용되었던 것입니다. 다행히 이번 패치로 지속 시간이 감소하지 않게 되어 도트를 기반으로 한 빌드가 더 효율적으로 정예를 공략할 수 있게 됩니다.

1. 정예 몬스터 약화 상태 이상 내성 효과 조정
약화 상태 이상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키지 않고, 효과 값만 감소시키도록 조정

2. 카오스 던전 '농부 카드' 정예 몬스터 수량 조정
마법 등급 : 32마리 → 16마리
희귀 등급 : 0마리 → 4마리

3. 불완전한 서펜스 카오스 레이저 스킬 피해 배율 60% 하향 조정


보호막 상향? - 최종 보호막 수치는 글쎄...

카오스 던전에 진입한 시점부터 방어력의 중요성이 더 크게 부각됩니다. 많은 랭커가 비싼 골드를 지불해 원소 저항력 대신 방어력을 찍을 정도였고, 마법사는 판금 방어구를 찾을 정도였습니다. 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해 지능으로 오르는 보호막 증가율을 60%나 상향 되었습니만, 효과가 미미합니다. 보호막 수치가 기존과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일반적인 핵앤슬래시의 보호막, 실드 개념처럼 보호막 수치나 스탯 수치에 따라 대미지 감소 효과가 부여되고, 회복 속도가 뒷받침되어야 판금을 벗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아, 그냥 다시 판금을 입어야 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