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패턴을 숙지하여 대응할 준비를 하고 있어도 순식간에 쏘는 카오스 레이저 때문에 빈번한 실패를 맛봐야 했던 서펜스가 2번에 걸쳐 하향 됐습니다. 보호막 수치가 25만(5만 감소)으로 감소한데 이어 카오스 레이저 피해 배율이 무려 60%나 낮아졌죠. 페이즈 전환 시 사용하는 십자 빔과 부채꼴 파동의 피격 범위가 괴랄했던 버그도 수정 됐습니다.

자, 이제 마우스에 묻은 경작지 농사의 땀이 결실을 맺어야 할 때 입니다. 특성 8단계에 포인트 9개를 찍을 수 있는 68레벨이 되었다면 준비한 카오스 저항 장비로 갈아 입고 서펜스를 무로 되돌려 본격적인 엔드 콘텐츠에 진입해 봅시다.

▲ 이제 카오스 레이저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준비 사항 - 카오스 저항력 비약, 이동기 2개, 수호의 방벽

경작지에서 모은 장비에 생명력, 카오스 저항, 방어도 옵션 위주로 인챈트를 했다면 68레벨에 약 생명력 2,500에 카오스 저항 85 정도가 됐을 겁니다.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저는 당시 66레벨, 방어도 4,297, 카오스 저항 82, 생명력 2,292였는데 카오스 저항력 증가 비약 사용 시 서펜스의 모든 카오스 공격에서 즉사를 피할 수 있었습니다.

이동기는 [순간 이동][도약 점프][무장 해제][사용 횟수]를 연결합니다. 순간 이동은 가장 판정이 좋고 빠른 이동이 가능하기에 순간적으로 피하거나 빠르게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 사용하고, 도약 점프는 이동 거리는 조절할 수 있으므로 가깝거나 정확한 위치로 갈 때 사용합니다.

공격 버프와 토글 스킬은 빌드에 맞게 준비하면 됩니다. 방어 버프는 [수호의 방벽][효과 시간 증가][효과 강화][시간 가속]을 연결하여 페이즈2 돌입 후 촉수 처리할 때 활용합니다. 수호의 방벽은 원소 저항력과 방어도가 상승하는데 서펜스는 모든 공격이 카오스 속성이이므로 촉수 처리가 끝나면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도발의 함성]은 시전 딜레이 때문에 촉수 처리 시 매우 위험한 상황이 자주 연출되므로 사용 시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 아래 첨부된 gif, gfycat 자료는 버그 수정이 적용된 1월 22일 일요일 오전에 촬영된 영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부활 주문서는 페이즈2 촉수가 소환되고 급사했을 때 1번 사용했고, 카오스 저항력 증가 비약을 쿨타임 마다 사용했습니다.

▲ Let's get it come on!


서펜스 공격 형태 - 반복된 트라이로 7가지 공격을 파악하세요

1. ☆☆☆☆☆ 3방향 레이저 : 아래 이미지는 너프전인데 현재는 그냥 맞아도 될 정도니 없는 패턴이라 생각하면서 억지로 동선과 거리를 파괴하면서까지 피할 필요가 없습니다.



2. ★☆☆☆☆ 스토킹 + 방귀 : 캐릭터를 쫓아오며 마치 방귀를 끼듯 카오스 구슬을 뒤로 내뱉습니다만, 거리 조절만 확실하게 되면 약간의 딜 타임을 만들 수 있으며, 2페이즈에서는 이 패턴 최대한 촉수를 처리해야 합니다.



3. ★★☆☆☆ 부채꼴 구슬 : 너무 멀지 않게 거리를 조절하고 있으면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붙을 각이 나오지 않으면 아예 시야 밖으로 벗어 나거나 이동기를 충전하고 물약 쿨타임을 기다린 후 이동기로 빠르게 접근해야 안전합니다.



4. ★★☆☆☆ 십자 바닥 : 카오스 불길이 바깥에서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보는 즉시 이동하면 늦는 경우가 많으니 지속적인 무빙으로 자연스럽게 피해야 전체적인 패턴 대응에 수월합니다. 불길이 2번 이어지므로 이미 지나간 불길 위에 올라가지 않아야 합니다.



5. ★★★☆☆ 카오스 장판 : 장판이 생성되는 기준은 캐릭터가 서 있는 방향으로 넓게 생성합니다. 생성된 바닥 위에 올라서면 속박 상태가 되어 움직이지 못하고 지속적인 카오스 피해를 입습니다. 쉽게 피할 수 있는 공격이지만, 장판 때문에 안전 지역의 범위가 좁아지거나 무빙이 커지는 등 행동의 제약을 주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2페이즈에서 촉수 공격 범위와 겹칠 시 매우 위협적입니다.



6. ★★★★☆ 사각 테두리 : 레이저 하향 되기 전 만큼이나 피해량이 높은 공격입니다. 사각 테두리가 2번 올라 옵니다. 첫 테두리는 무조건 캐릭터가 안전한 위치에 올라오니, 첫 테두리를 피하고 다음 테두리가 올라오기 전에 약간 움직이여야 합니다. 이동기 활용 시 도약 점프로 근거리를 이동하여 피해도 됩니다. 평소에는 크게 위협적이지 않지만, 장판과 겹쳐 피할 각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고, 2페이즈에서 촉수 공격 범위와 겹칠 경우 사망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7. ★★★★★ 부채꼴 파동 : 부채꼴 범위로 캐릭터를 끌어 당기고 폭발로 카오스 피해와 기절을 부여하는 가장 위험한 공격입니다. 다행히 약간의 시전하기 전 기를 모으는 전조 행동으로 사전에 인지할 수 있습니다. 이동기로 피할 시 도약 공격은 날아가는 동안 당겨질 수 있으므로 순간 이동으로 피합니다.


▲ 부채꼴 파동의 범위가 매우 넓으니 서펜스와 거리를 벌릴 때는 확실하게 거리를 둬야 합니다


1페이즈 : 오프닝 - 7개의 공격 형태 연속해서 보기



2페이즈 : 헬 게이트 오픈 - 빠른 촉수 처리가 핵심

8. ★★★★★ 십자 빔 : 방패 모양 아이콘에서 빔이 발사 되므로 주시하면서 거리를 벌려야 합니다. 피격 판정 범위가 보이는 것보다 더 넓기 때문에 바깥에서 피한 다음, 깨끗한 바닥 주변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등장하는 촉수를 빠르게 처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2페이즈에 사망이 많은 이유는 딜 욕심 때문입니다. 십자 빔을 피하면서 서펜스에 딜을 넣지 말고, 온전히 물약과 생존기, 공격 버프 쿨타임을 보존한채 바닥이 없는 안전한 구역에 생성된 촉수를 빠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9. ★★★★★ 거대 촉수 : 방어도를 맞추는 이유가 촉수 때문입니다. 정확한 조건은 모르겠으나 추측하기로는 촉수가 다수 있을 때 8방향의 바깥에서 안으로 파고드는 패턴이 발현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수의 촉수가 살아 있으면 계속 나오는 패턴이므로 외곽으로 확실하게 빠져 촉수부터 빠르게 처리해야 합니다. 촉수는 주기적으로 생성 되는데 먼 거리일 경우 무리하게 처리하러 갈 필요가 없습니다. 첫 소환에 생성된 촉수를 모두 처리한 이후부터는 서펜스 움직임을 따라 가면서 근처에 있을 때 처리하면 됩니다.



3페이즈 : 아디오스 - 십자 빔 시전부터 극딜 타이밍

십자 빔이 나온 시점부터 극딜 타이밍입니다. 이후 패턴은 1페이즈와 같으니 하던 대로 하면 됩니다. 다만, 서펜스의 생명력이 적게 남았다고 무리하게 딜하다가 사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