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스팀에서 '90%'를 넘는 파격적인 할인율의 게임은 만나볼 수 없게 될 예정이다.

밸브가 스팀을 활용하는 게임 개발자들을 위한 여러 규칙을 정리해두는 페이지인 '스팀웍스(Steamworks)' 페이지를 통해 다가오는 3월 28일부터 실시될 예정인 할인 규칙 변경에 관한 정보를 공개했다.

이번 규칙 변경에는 90%를 넘거나, 10%에도 미치지 않는 할인은 적용할 수 없다는 조항이 추가됐다. 현재도 스팀에서는 90%가 넘는, 무료 배포나 다름 없는 할인율을 보여주는 게임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지만, '할인 규칙 변경'이 적용된 이후에는 이러한 혜택을 만날 수 없게 된다.

이외에도 할인 규칙 변경에는 이전 할인율 적용에서 다음 할인 적용까지의 '쿨다운' 기간이 기존 6주에서 4주(28일)로 단축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주요 변경점은 다음과 같다.


- 출시 기념 할인 가능, 하지만 출시 기념 할인 종료 후 28일간 다른 할인 적용 불가

- 어떤 통화로든 제품 가격 인상 시, 28일간 할인 적용 불가

- 마지막 할인 이후 28일간 할인 적용 불가, 다만 스팀 전체에서 계절마다 개최되는 이벤트는 예외 적용

- 계절 이벤트 할인은 제품 출시, 또는 출시 기념 할인 종료일로부터 28일간 적용 불가

- 프로모션 행사를 진행하고 있거나, 향후 실시할 예정일 경우 제품 가격 변경 불가

- 90% 이상, 또는 10% 이하의 할인은 적용 불가

- 사용자 지정 할인의 경우 2주 이상, 또는 1일 이하로는 진행 불가

대부분의 변경 사항은 게임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게임의 할인 행사 일정과 할인율을 준비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으로, 일반 유저들이 크게 신경 쓸 부분은 없다. 다만 스팀 할인 규칙에 '28일의 쿨다운'이 존재한다는 점을 기억해두면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게임의 다음 할인 적용 시기 등을 예측하기가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보인다.

▲ XCOM2를 94%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셈이다 (2022년 2월 25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