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솔을 구매할 때는 무엇을 확인하나요? 어떤 사람은 해당 콘솔의 독점작을, 어떤 사람은 성능을, 어떤 사람은 편의성을 고려하고 선택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역시 독점작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요즘에는 독점작의 경계가 흐려지고 있긴 하지만 아직 놓칠 수 없는 독점작도 많이 있지요.

특히 화려한 그래픽과 게임성을 추구하는 성인 게이머, 하드 게이머의 취향에 맞는 독점작으로 유명한 PS의 독점작들은 빼놓을 수 없는 얘깃거리죠. 특히 국내에서 나름 콘솔 게임 좀 해봤다 하는 유저라면 많은 추억을 가지고 있고,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 독점작중에서 최신작은 어떤 게 있을까요? 화려한 그래픽과 다른 곳에서는 만날 수 없는 매력으로 무장한 PS의 독점작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쳇 &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Ratchet & Clank: Rift Apart)




⊙개발사: 인섬니악 게임즈 ⊙장르: 액션 ⊙플랫폼: PS5 ⊙출시: 2021.06.11



PS2 시절부터 꾸준히 큰 인기를 타이틀 중 몇 가지를 뽑자면 라쳇 & 클랭크 시리즈를 빼놓을 수 없겠죠. 당시 잭 & 덱스터, 슬라이쿠퍼와 함께 삼대장을 담당했던 라쳇 & 클랭크의 최신작이 PS5 독점으로 발매되었습니다. PS4로 발매되었던 리부트에서도 그래픽과 연출에 대해서 좋은 평을 받았지만, 그에 그치지 않고 마치 한 편의 3D 애니메이션과 같이 더욱더 화려하고 아름다운 그래픽으로 돌아왔습니다.

특유의 유쾌한 유머와 화려하고 시원한 액션, 갖가지 퍼즐과 함께 새로운 액션도 추가되었습니다. 바로 차원 이동이죠. PS5가 내세우는 기능 중 하나인 초고속 SSD를 활용한 이 시스템은 차원 이동을 통해 완전히 다른 스테이지를 넘어가더라도 로딩이 느껴지지 않고 빠르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스토리의 흐름이나 액션이 끊기지 않고 계속 즐길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의 시리즈와는 달리 새로운 플레이어블 캐릭터, '리벳'이 추가되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 합니다. 라쳇과 그의 동료 클랭크만이 유일한 주인공이였지만, 라쳇과 동일한 롬백스 족인 리벳의 등장은 많은 팬에게 놀라움과 신선함을 제공합니다.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 (Horizon Forbidden West)




⊙개발사: 게릴라 게임즈 ⊙장르: 액션 ⊙플랫폼: PS5, PS4 ⊙출시: 2022.02.18



PS4로 발매한 호라이즌 제로 던의 후속작, 호라이즌 포비든 웨스트도 놓칠 수 없는 독점작입니다. 전작보다 높아진 그래픽과 다채로워진 배경뿐만 아니라 바닷속으로 잠수를 하거나 새로운 도구를 활용해 갈 수 없을 법한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 있던 무기 외에 새로운 형태의 무기도 있어 이를 활용해 기계와 적을 다양한 방법으로 상대할 수 있습니다.

실제 지도를 참조해 만든 배경은 현실감 넘치는 그래픽과 디스토피아 요소가 섞여 색다른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현대 문명과 자연의 조화가 이루어진 배경은 아름다움을 뿜어냅니다. 동물의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환경에 녹아든 기계의 모습을 보면 주위를 항상 경계해야 할 필요가 있겠네요.

전작에서는 육지에서만 전투나 이동이 가능했으나, 본작에서는 물속에 서식하는 기계가 등장하고, 좀 더 지능적으로 포위망을 좁혀오는 기계도 있습니다. 전작에서는 에일로이만이 기계를 다룰 수 있었으나 이제는 다른 부족의 인원도 기계를 다를 수 있게 되어 만만치 않은 모험이 될 것입니다. 전작보다 위협적이고 강력한 기계들이 장악한 곳에서 주인공 에일로이는 어떤 비밀을 파헤치려는지, 이번에도 인류와 부족을 구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그란 투리스모 7 (Gran Turismo 7)




⊙개발사: 폴리포니 디지털 ⊙장르: 드라이빙, 레이싱 ⊙플랫폼: PS5, PS4 ⊙출시: 2022.03.04



PS 독점작중 레이싱하면 떠오르는 그란 투리스모의 최신작, 그란 투리스모 7입니다. 그란 투리스모는 리얼 시뮬레이션을 지향하는 레이싱 게임으로 특유의 현실 같은 색감과 노련한 연출 미가 돋보이는 리플레이가 특징입니다. 그란 투리스모 스포트가 발매한 지 5년이 지나서야 발매되는 신작으로 그에 걸맞게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그중 하나인 뮤직 리플레이는 리플레이 시 재생되는 음악에 맞춰 시점이 바뀌며 리플레이가 재생되는 시스템입니다. 더욱더 자연스럽고 웅장해진 연출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내로라하는 명차들과 그란 투리스모에서만 만날 수 있는 현존하지 않는 독특한 컨셉의 자동차와 다양한 튜닝 옵션으로 자신만의 차를 만들고 서킷에서 자신의 실력과 자동차의 성능을 내뿜을 수 있습니다. 듀얼센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적응형 트리거로 더욱더 현실 같고 새로운 몰입감을 제공합니다.

GT 시뮬레이션 모드가 다시 도입되어 여러 보상을 얻을 수 있는 솔로 캠페인에서 새로운 자동차와 챌린지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끝없이 열리는 도전을 맞이하고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 볼 수 있겠네요. 전 세계를 배경으로 하는 서킷 레이스, 랠리를 달리면서 수많은 경쟁자들을 제치고 1등으로 완주를 끝내보세요.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 (God of War Ragnarok)




⊙개발사: 산타 모니카 스튜디오 ⊙장르: 액션 ⊙플랫폼: PS5, PS4 ⊙출시: 2022년 발매 예정



반면 시리즈가 장속화 되면서 골치를 썩이게 되었던 게임도 있습니다. 바로 갓 오브 워인데요. 갓 오브 워는 PS2부터 특유의 시원한 액션과 연계 시스템, 그래픽, 잔인함으로 큰 명성과 함께 많은 팬의 사랑을 받게 되었지만 비슷비슷한 게임 플레이 때문에 차츰 인기가 식어가고 있었습니다. 2018년, 리부트하기 전까지는 말이죠. 2018년에 발매된 갓 오브 워는 기존의 액션성은 유지하면서 시점과 전투 등 다양한 시스템을 새롭게 구성해 엄청난 호평을 받으며 왕좌를 다시 붙잡게 됩니다. 그 갓 오브 워의 후속작인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2022년 발매 예정입니다.

북유럽 신화를 배경으로 다뤘던 전작의 3년 후 이야기를 다루는 갓 오브 워 라그나로크는 이미 천둥의 신 토르가 등장하는 것은 물론 전쟁의 신 티르가 등장해 다양한 북유럽 신들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전작에서 등장했던 미미르와 브룩. 신드리도 등장해 전작을 재밌게 느꼈던 유저라면 반가울법한 얼굴도 많이 보였습니다.

리바이어던 도끼와 혼돈의 블레이드, 수호자 방패를 사용해 적들을 무참히 처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더욱 강력하고 다양해진 공격 방법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전작에서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의 부자간 유대감이 깊어지며 마무리되었지만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혼란이 온 아트레우스와 다시 사이가 틀어지면서 갈등을 빚은 것 같습니다. 과연 아트레우스는 자신의 정체가 무엇인지 알 수 있을지, 크레토스와 아트레우스는 다시 전과 같은 부자 관계로 돌아갈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