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1년 출시된 게임 중 게임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작품에게 상을 수여하는 2021 비디오 게임 접근성 어워드 (Video Game Accessibility Awards)의 수상작이 발표됐다.

비디오 게임 접근성 어워드는 게임 접근성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는 작품들을 강조하기 위해 소니 산타모니카 스튜디오의 라이터 알라나 피어스(Alanah Pearce)와 에이블게이머스 선임 디렉터 스티븐 스폰(Steven Spohn)이 설립했다. 어워드의 심사 패널은 모두 장애인 게이머로 구성되며, 심사 부문은 에이블게이머스가 게임 개발자들을 위해 마련한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한다.

특히, 343 인더스트리의 '헤일로 인피니트'는 해당 어워드의 총 9개의 시상 부문 중 명확한 텍스트, 훈련장 2개의 부문에서 상을 거머쥐며 2021년 출시작 중 가장 접근성이 높은 게임으로 선정됐다.

지난해 12월 출시한 '헤일로 인피니트'는 전작 출시 후 6년 만에 선보이는 정식 후속작으로, 시리즈 최초 PC플랫폼으로 동시 출시 및 F2P(Free-to-Play, 부분 유료) 멀티플레이어 모드 제공, Xbox 게임 패스 출시 당일 이용 등으로 접근성을 한층 높였다. 헤일로 인피니트가 수상한 부문은 명확한 텍스트와 훈련장 부문으로, 비디오게임 접근성 어워드는 '헤일로 인피니트'의 인터페이스는 물론 멀티플레이어 연습 모드인 '사관학교'의 접근성을 높이 산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비디오게임 접근성 어워드의 9개 부문에 대한 전체 수상 목록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컨드 채널(Second Channel) 부문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기 위해 얻어야할 정보를 제공하는 두 번째 수단이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게임

-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 비포 유어 아이즈
- 언패킹

명확한 텍스트(Clear Text)
플레이어가 게임 또는 인터페이스의 텍스트를 안정적으로 읽을 수 있도록 한 게임에게 수여

- 헤일로 인피니트
- 보이프렌드 던전
- 루프 히어로

입력 감소(Input reduction)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필요한 일련의 동작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입력을 줄인 게임에게 수여하는 부문

- 비포어 유어 아이즈
- 파이트 인 타이트 스페이스
-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AI 지원(AI Assistance)
게임 내 AI의 도움을 받아 고난을 극복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게임에게 수여

- 포르자 호라이즌5
- 파 크라이6
- 사이코너츠2

향상된 정밀도(Improved Precision)<
플레이어가 게임 또는 인터페이스의 동작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민감도를 높이거나 줄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게임에게 수여

- 파 크라이6
- 쉬벌리2
- 백 4 블러드

동료 지원 (Peer Assistance)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의 도움을 받아 도전을 극복할수 있도록 하는 게임

- 잇 테이크 투
-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4
- 백 4 블러드

리매핑(Remapping)
플레이어가 표준 컨트롤러 설정을 개인에 맞게 구성할 수 있는 게임에 수여

- 파이널판타지 14: 효월의 종언
-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 잇 테이크 투

훈련장 (Training Grounds)
게임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형태의 튜토리얼에서 벗어나, 자신의 페이스에 맞게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장소나 수단을 제공하는 게임에게 수여

- 헤일로 인피니트
- 몬스터 헌터 라이즈
- 백 4 블러드

바이패스 기능 (Ability to Bypass)
플레이어가 성공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없는 특정 구간을 우회하거나, 건너뛸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게임

- 라이프 이즈 스트레인지: 트루 컬러즈
- 라쳇 앤 클랭크: 리프트 어파트
- 언패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