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첫 고대던전인 왕의 유적은 30레벨에 해금되며, 드랍되는 아이템과 재료를 사용해 왕의 유적 유니크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여타 던전과 마찬가지로 입장 시 피로도 1과 '켈돈 자비의 씰' 4개가 필요하며, 보스방까지 일직선이기에 피로도는 6을 소모한다.

왕의 유적은 각 방마다 네임드 몬스터 1마리와 대결하는 형식이며 네임드 몬스터 각자 고유의 기믹이 있어 이를 파훼해 몬스터의 체력을 깎아 진행하는 던전이다.

왕의 유적 4회 클리어인 외전 임무를 달성하면 30레벨 왕의 유적 유니크 방어구 한 피스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모험단 업적에서 같은 서버 내 캐릭터의 왕의 유적 클리어 횟수 총합에 따라 테라 상자를 얻을 수 있으니 매일 1번씩 클리어하길 추천한다.

▲ 왕의 유적에선 고대 유니크 장비를 획득할 수 있다.



■ 왕의 유적 탐험 전 스킬을 체크하자!

왕의 유적의 몬스터들은 대부분 잡기/홀드 스킬에 매우 취약하며, 물리/마법 공격을 흡수하는 몬스터가 있기 때문에 스킬창에서 이를 꼭 체크하고 진행하길 추천한다.

소울브링어를 비롯한 몇 직업들은 일반 공격의 유형이 마법 공격으로 변하기 때문에 스킬 설명을 잘 읽고 진행하도록하자.

▲ 왕의 유적 탐색 전 소지 스킬의 유형 파악과 잡기/홀드 스킬을 꼭 챙겨가자.



■ 왕의 유적을 지키는 네임드 몬스터 5종

○ 바람의 애쉬

첫 번째 네임드 몬스터인 바람의 애쉬는 체력 13줄이 되면 카모플라쥬 상태로 변환되어 투명 상태가 된다. 이 때부터 바람의 애쉬가 공격 시 랜덤한 위치에서 순간이동하며 공격해오니 주의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바람의 애쉬는 체력이 적어질수록 공격/이동 속도가 매우 크게 증가하니, 홀드 스킬을 이용해 빠르게 체력을 깎는 게 중요 포인트다.

▲ 체력이 13줄이 되면 카모플라쥬 상태가 되며 공격 시 순간이동하며 공격해온다.

▲ 체력이 낮아질수록 공격/이동 속도가 증가하니 홀드 스킬을 사용한 후 빠르게 체력을 깎자!


○ 수호의 밀리아

수호의 밀리아는 6초 간 마법/물리 공격을 흡수하는 패턴을 사용한다. 이를 2번 사용하면 10초 간 수호 해제 상태가 되어 기믹이 발동하지 않는 상태가 된다.

공격 흡수 패턴 시 그에 맞는 유형의 스킬로 공격하면 수호의 밀리아의 체력이 대량 회복되니 본인의 스킬 유형을 제대로 파악한 뒤 공격하길 추천한다.

수호 해제 상태가 발동되면 약 10초 간 공격 흡수 패턴을 사용할 수 없으니, 아껴두었던 스킬을 모두 퍼부어 수호의 밀리아를 쓰러뜨리자.

▲ 공격 흡수 패턴 때 같은 유형의 스킬로 공격하면 체력을 대량으로 회복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수호 해제가 발동하면 아껴두었던 스킬을 사용해 공격하자!


○ 얼음의 아이스톰

얼음의 아이스톰은 첫 조우 시 가드 상태이므로 되도록 강력한 스킬은 아껴두길 추천한다. 체력이 13줄이 되면 혹한의 냉기 스킬이 발동시켜 아이스 니들 1개가 자동으로 유저를 따라가는 패턴을 보여준다.

아이스 니들에 피격 시 빙결 상태에 빠질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아이스 니들은 점프를 사용해 회피할 수 있지만, 혹한의 냉기 스킬 사용 시 잡기/홀드 스킬로 캔슬시킬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아이스 니들에 피격 시 빙결 상태이상에 빠질 수 있다.


○ 화염의 제라드

화염의 제라드는 본인이 사용하는 특별한 스킬은 없으나, 몬스터를 공격하면 화염 스택이 유저 캐릭터 아래에 1개씩 쌓이게 된다. 이 스택은 공격 타수에 따라 1씩 오르기에 타수가 많은 스킬을 사용하면 순식간에 스택이 차오른다.

만일 화염 스택이 9가 되고 공격하면 큰 대미지와 함께 넉백된다. 약 3초 당 화염 스택이 1씩 줄어드니 만일 화염 스택이 높다면 공격을 잠시 멈추고 기다리자. 화염의 제라드와 전투 시 타수가 많은 스킬보단 단타 스킬 위주로 전투하길 추천한다.

▲ 화염 스택 9 이상 시 화염의 제라드를 공격하면 큰 대미지를 입는다.


○ 빛의 웨데로스

빛의 웨데로스와 조우 시 빛의 가호 패턴이 발동한다. 스킬 발동 후 빛의 웨데로스를 바라보고 있으면 스턴이 걸리고 잠시 후 낙뢰 공격이 유저를 공격해온다. 이 패턴은 전투 중에도 자주 발동하므로 빛의 웨데로스가 대사를 외치면 곧바로 뒤를 돌아봐야 스턴에 걸리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전투 도중 체력 5줄을 가진 분신을 소환한다. 분신을 빠르게 정리하지 않으면 스턴 상태이상에 빠졌을 때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 빛의 가호 스킬 발동 후 낙뢰가 떨어지니 재빨리 이동해 회피하자.

▲ 전투 중 분신을 소환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홀드 스킬과 점프로 공략하라! 왕의 유적 보스 해머왕 보로딘

해머왕 보로딘의 공격 패턴은 스턴치 유발이 높은 편이라 피격 시 스턴 상태 이상에 빠질 확률이 매우 높다. 하지만, 공격 패턴들이 매우 느리기 때문에 회피하기 쉽고, 잡기/홀드 스킬로 캔슬시킬 수 있다.

전투 중 체력 5줄을 가진 틴소드맨을 계속 소환하기 때문에 스턴 상태 이상에 빠지면 큰 대미지를 입기 쉬워 주의가 필요하다.

체력 16줄 (50% 이하)가 되면 종종 '내앞에 무릎을 꿇어라' 패턴이 발동한다. 이 패턴은 3초 간 차징한 뒤 모든 맵에 닿는 공격 3회를 발동한다. 타이밍에 맞춰 점프/백스탭을 사용하면 회피할 수 있으며, 패턴 발동 전에 잡기/홀드 스킬을 해머왕 보로딘에게 맞추면 캔슬시킬 수 있다.

▲ 해머왕 보로딘은 잡기/홀드 스킬에 매우 취약하다.

▲ 전투 중 틴소드맨을 꾸준히 소환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내앞에 무릎을 꿇어라 패턴은 점프/백스탭으로 회피하거나 잡기/홀드 스킬로 캔슬시킬 수 있다.



■ 강화해서 사용할 수 있는 왕의 유적 유니크 장비

왕의 유적 외전 임무를 클리어하면 30레벨제 왕의 유적 방어구 한 피스를 얻을 수 있다. 고대 던전 장비인 왕의 유적 세트는 왕의 유적 클리어 보상 혹은 제작으로 획득할 수 있다. 방어구 제작 시 왕의 유적 고유 드랍 아이템인 '고대 왕국의 금화'와 '영혼의 결정' 그리고 해당하는 방어구 제작 재료 및 유니크 소울이 필요하다.

이 방어구는 30, 40, 50 레벨제가 있고 제작으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50레벨 방어구는 세트 효과와 더불어 방어구 마스터리가 있는 직업의 스킬을 1 올려주고 고유 효과가 있으니 방어구가 고민인 유저라면 왕의 유적 세트를 노려보길 추천한다.

게다가 모험단 업적을 통해 같은 서버 내 캐릭터의 왕의 유적 클리어 횟수 총합에 따라 테라 상자를 얻을 수 있으니 매일 1번씩 왕의 유적을 클리어하길 추천한다.

▲ 왕의 유적 외전 임무를 클리어하면 유니크 등급의 방어구 한 피스를 얻을 수 있다.

▲ 왕의 유적 고유 드랍 아이템을 사용해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 50레벨제 왕의 유적 장비는 세트 효과도 생긴다.


▲ 50레벨제 왕의 유적 장비 옵션 예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