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아이템은 '에픽'이다. '에픽' 등급의 아이템은 긴급 모험에서 하루에 3번 진행할 수 있는 '서조의 계곡'을 이용하거나, '지옥 파티 초대장'을 이용해 헬 던전을 클리어하면 일정 확률로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에픽 등급의 아이템은 하루 3회의 입장 제한이 있는 '서조의 계곡'과 '지옥 파티 초대장'이라는 추가 재료를 사용해야 획득할 수 있는데, 사실 원하는 부위의 에픽 아이템을 획득하는 건 매우 어렵다. 웬만큼 운이 좋지 않다면, 자신이 착용할 수 없는 무기를 획득하거나, 크게 쓸 일 없는 장비를 획득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물론, '코스모 소울'이나 '에픽 조각'을 활용해 장비를 조합하거나 '원샷 에픽 초월의 돌'로 다른 캐릭터가 획득한 에픽 장비를 옮기는 방법도 있지만, 이마저도 녹록지 않다. 따라서 에픽 장비에 대한 계획은 장기적으로 잡는 것이 중요한데, 이 구간을 대체할 수 있는 장비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에픽 조각으로 무기를 만드는 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들어갈 것 같다



■ 진:유니크 장비를 만드는 방법과 성능은?

각 직업마다 50제 유니크 장비와 유니크 소울을 이용하면 에픽 등급의 무기인 '진:유니크 무기'를 확정적으로 만들 수 있다. 다만, 해당 아이템을 제작하기 위해선 에픽 등급의 장비로 만들 수 있는 유니크 장비와 다수의 유니크 소울, 원소 결정이 필요하다. 유니크 소울의 경우, 여러 캐릭터를 통해 수급을 했다면 충분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엔 유니크 장비 해제를 통해 유니크 소울을 모아야 한다.

제작을 통해 등급을 올릴 수 있는 에픽 아이템의 옵션은 기존 유니크 아이템의 옵션에 추가적으로 공격 시 일정 확률로 10초 동안 물리/마법 공격력 15% 증가 옵션이 붙는다. 모든 아이템의 옵션은 공격 시 일정 확률(10%)로 발동하는 타입이며, 쿨타임과 지속시간이 10초로 동일해 거의 무한으로 효과 유지가 가능하다.


▲ 에픽 등급인 만큼, 기본 옵션에도 차이가 있으며 추가 효과가 좋은 편이다


이러한 아이템 제작을 위해선 재료로 포함되어 있는 유니크 아이템을 먼저 수급해야 하는데, 사실 직접 수급하는 것은 한계가 있는 편이다. 따라서 가급적 경매장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산등성이 등에서 수급한 '라이언 코크스' 등의 재료를 경매장을 통해 판매해 얻은 테라로 유니크 무기를 구매하면 된다.

경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한 유니크 무기의 경우, 직업이나 무기 종류에 따라 가격에 차이가 있는데, 귀검사 기준 대검이 가장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도와 소검의 가격대는 높은 편이다.


▲ 인기가 많은 장비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기도 하다


재료 아이템인 '원소 결정' 역시 유니크 무기와 마찬가지로 경매장에서 테라를 이용해 구매가 가능한데, 캐릭터 육성 시 획득할 수 있으며, 제작을 통해 '다이아몬드'와 '무색 큐브 조합'으로 만들 수도 있다.

'유니크 소울'의 경우, '진:유니크' 제작 시 총 250개가 필요한데, 경매장에서 직접 구매가 불가능한 재료다. 특히, 다수의 캐릭터를 꾸준히 육성하지 않은 이상, 이 정도의 유니크 소울을 소지하고 있을 확률은 매우 낮다. 따라서 '유니크 소울'은 직접 수급해야 하는데, 유니크 아이템을 직접 획득해서 해제를 통해 '유니크 소울'을 마련하는 것 역시 한계가 있다.

그 때문에 '유니크 소울' 역시, 경매장을 통해 수급해야 하는데, 이때는 적정 가격의 유니크 아이템을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적으로 값이 저렴하면서 많은 양의 유니크 소울을 얻을 수 있는 장비가 있기 때문이다.


▲ 총 250개의 유니크 소울을 수급하기 위해선 때에 따라 유니크 장비 해제가 필요하기도 하다



■ 유니크 소울은 장비 레벨의 앞자리 수 만큼 등장, 40레벨 장비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자

먼저, 유니크 장비 해제 시 얻을 수 있는 유니크 소울의 개수는 해당 장비의 레벨에 비례한다. 장비의 레벨이 높을수록 해제 시 더 많은 유니크 소울을 얻을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해당 장비의 착용 레벨 제한 앞자리 수가 해제 시 등장하는 유니크 소울의 개수라고 보면 된다.

5레벨 단위로 구분되어 있는 무기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장착 제한 레벨이 15레벨이라면, 장비 해제 시 앞자리 수인 1개의 유니크 소울을 획득할 수 있는 식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유물' 장비의 경우, 아이템 등급 자체는 유니크로 구분되어 있지만, 해제 시 '성스러운 유물 조각'이 추가로 지급되고 유니크 소울이 상대적으로 적게 등장하기에 유니크 소울을 모으는 용도로 활용하긴 어렵다.


▲ 40제 유물 장비 분해 시 얻을 수 있는 재료, 유니크 소울의 개수가 적다


이처럼 유니크 소울을 모으기 위해선 장비의 착용 제한 레벨이 높고, 값이 저렴할수록 유니크 소울 획득에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그 때문에 경매장에서 유니크 장비를 확인할 때는 값이 저렴하면서 착용 레벨 제한이 높은 장비 위주로 찾아보면 된다.

경매장에 올라온 유니크 장비에 따라 어느 정도의 변동이 있어, 유니크 소울 한 개당 정확한 값을 매기긴 어렵다. 다만, 평균적으로 50레벨의 유니크 아이템보다 40레벨 유니크 아이템의 시세가 저렴한 편이다. 대략적으로 1,000테라 미만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 장비 해제 시 유니크 소울 획득의 효율이 높다.

예를 들어, 40레벨 천 방어구 하의 유니크 장비인 '소에펠 호제'는 850테라에 다수의 매물이 올라와 있는데, 해제 시 획득 가능한 유니크 소울은 4개다. 해당 아이템을 기준으로 테라 당 유니크 소울의 값을 측정하면 대략 210가량의 테라가 나온다. 따라서 해당 값을 평균으로 잡고, 여기에 해당하는 매물을 구입하면 된다.

50레벨 유니크 장비의 경우, 1,000테라를 훌쩍 넘는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유니크 소울을 더 주더라도 효율이 낮아진다. 따라서 앞서 말했듯 경매장에 매물이 많은 40레벨 장비 위주로 매물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현재 출시되지 않은 일부 직업군의 전용 무기의 경우, 저렴한 가격에 다수의 매물이 존재할 확률이 높다. 이를테면, 마법사 무기의 봉, 창이나 프리스트의 낫, 창, 염주 등이 있다.


▲ 아직 출시되지 않은 직업군의 장비를 이용하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유니크 소울 수급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