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100만 장 판매 타이틀만 1년에 26개
강승진 기자 (Looa@inven.co.kr)
지난 1년도 닌텐도의 강력한 프랜차이즈와 타이틀의 힘은 빛났다.
닌텐도는 10일 2022년 3월 31일로 마무리되는 회계연도 2022년 실적을 발표했다. 해당 기간 닌텐도의 매출은 1조 6,953억 엔(한화 약 16조 6,190억 원), 영업이익은 5,927억 엔(한화 약 5조 8,090억 월)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6%, 7.5% 각각 하락한 수치다.
다만, 닌텐도는 회계연도 2021년의 경우 회계연도 2020년과 비교해 매출은 34.4%, 영업 이익은 81.8%가 오르며 큰 성장세를 기록한 바 있다. 급격한 성장세가 올해 소폭 감소하는 데 그치며 매출 급락 없이 비슷한 수준의 성과를 올렸다고도 분석할 수 있다.
닌텐도의 이러한 실적은 탄탄한 게임 라인업과 강력한 타이틀 성과에서 나왔다. 닌텐도의 하드웨어인 닌텐도 스위치는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2,306만 대가 판매됐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판매량은 오히려 1.8% 증가한 2억 3,507만 장을 기록했다.
특히 한 해 동안 39개의 타이틀이 밀리언셀러를 달성했는데 그 중 2/3인 26개 타이틀이 닌텐도의 퍼스트파티 타이틀이었다.
해당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타이틀은 1,465만 장을 판매한 포켓몬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 / 샤이닝 펄이었으며 또 다른 포켓몬 타이틀인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 역시 1,264만 장이 팔리며 2개의 타이틀이 한 해 동안 1,000만장 이상 판매됐다. 또한, 포켓몬 소드/실드가 318만 장, 뉴 포켓몬 스냅이 240만 장,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이브이가 125만 장을 기록하며 닌텐도 소프트웨어 실적을 견인했다.
또한, 어느덧 5,000만 장 판매를 눈앞에 둔 마리오 카트8 디럭스 역시 한 해 동안 994만 장이 판매됐으며 마리오 파티 슈퍼스타즈가 688만 장,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601만 장 팔리며 올 한해 500만 장 이상 판매됐다.
닌텐도는 회계연도 2023년에도 4월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 스포츠를 시작으로 마리오 스트라이커즈 배틀 리그, 파이어 엠블렘 무쌍 풍화설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3, 스플래툰3,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 베요네타3 등 다양한 타이틀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닌텐도는 하드웨어 역시 판매량은 낮아졌지만, 소비자에게 상품이 넘어가는 셀-스루(Sell-Throug)는 닌텐도 스위치 출시 이후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회계연도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해 상승분을 감안, 회계연도 2023년 실적을 올해보다 소폭 하향 전망했다.
닌텐도는 10일 2022년 3월 31일로 마무리되는 회계연도 2022년 실적을 발표했다. 해당 기간 닌텐도의 매출은 1조 6,953억 엔(한화 약 16조 6,190억 원), 영업이익은 5,927억 엔(한화 약 5조 8,090억 월)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6%, 7.5% 각각 하락한 수치다.
다만, 닌텐도는 회계연도 2021년의 경우 회계연도 2020년과 비교해 매출은 34.4%, 영업 이익은 81.8%가 오르며 큰 성장세를 기록한 바 있다. 급격한 성장세가 올해 소폭 감소하는 데 그치며 매출 급락 없이 비슷한 수준의 성과를 올렸다고도 분석할 수 있다.
닌텐도의 이러한 실적은 탄탄한 게임 라인업과 강력한 타이틀 성과에서 나왔다. 닌텐도의 하드웨어인 닌텐도 스위치는 전년 동기 대비 20% 감소한 2,306만 대가 판매됐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판매량은 오히려 1.8% 증가한 2억 3,507만 장을 기록했다.
특히 한 해 동안 39개의 타이틀이 밀리언셀러를 달성했는데 그 중 2/3인 26개 타이틀이 닌텐도의 퍼스트파티 타이틀이었다.
해당 기간 가장 많이 판매된 타이틀은 1,465만 장을 판매한 포켓몬 브릴리언트 다이아몬드 / 샤이닝 펄이었으며 또 다른 포켓몬 타이틀인 포켓몬 레전드: 아르세우스 역시 1,264만 장이 팔리며 2개의 타이틀이 한 해 동안 1,000만장 이상 판매됐다. 또한, 포켓몬 소드/실드가 318만 장, 뉴 포켓몬 스냅이 240만 장,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이브이가 125만 장을 기록하며 닌텐도 소프트웨어 실적을 견인했다.
또한, 어느덧 5,000만 장 판매를 눈앞에 둔 마리오 카트8 디럭스 역시 한 해 동안 994만 장이 판매됐으며 마리오 파티 슈퍼스타즈가 688만 장, 모여봐요 동물의 숲이 601만 장 팔리며 올 한해 500만 장 이상 판매됐다.
닌텐도는 회계연도 2023년에도 4월 출시된 닌텐도 스위치 스포츠를 시작으로 마리오 스트라이커즈 배틀 리그, 파이어 엠블렘 무쌍 풍화설월, 몬스터 헌터 라이즈: 선브레이크, 제노블레이드 크로니클스3, 스플래툰3, 포켓몬스터 스칼렛/바이올렛, 베요네타3 등 다양한 타이틀이 출시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닌텐도는 하드웨어 역시 판매량은 낮아졌지만, 소비자에게 상품이 넘어가는 셀-스루(Sell-Throug)는 닌텐도 스위치 출시 이후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회계연도였다고 설명했다. 다만, 지난해 상승분을 감안, 회계연도 2023년 실적을 올해보다 소폭 하향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