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말 업데이트로 추가된 '휘두르기'와 '꿰뚫기'는 기존에 있던 물리, 속성, 지면 강타, 발사체와 같은 스킬 카테고리다. 두 카테고리는 단순히 신규 클래스 팔라딘 전용 속성이 아니라, 기존 클래스의 스킬에 추가되면서 다양한 속성을 가진 스킬이 생기기도 했다.

이와 함께 마나 각성에 이와 관련된 각인이 추가됐고, 방어구 부위의 무작위 옵션 목록에 꿰뚫기나 휘두르기 관련 항목이 추가됐다. 이로 인해 사용률이 낮았던 스킬이 재조명될 가능성이 생겼다.



■ 스킬에 추가된 휘두르기&꿰뚫기, 구분은 의외로 쉽다?

스킬의 모션을 살펴보면 어떤 스킬에 휘두르기와 꿰뚫기 속성이 추가됐는지 대략 추측할 수 있다. 간단하게 전방으로 돌진하거나 찌르는 모션은 꿰뚫기, 가로 방향으로 크게 타격하는 모션은 휘두르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마법을 사용하는 엘리멘탈리스트, 소환수를 부리는 미스틱은 이러한 방법으로 새로운 속성을 찾기 힘들 것이다.

가장 확실한 것은 게임 내 스킬 툴팁을 확인하는 것이다. 클래스마다 추가된 속성을 파악하고 스킬셋을 교체하면 이전보다 더 높은 대미지를 낼 수 있는 길도 열렸다. 아래는 클래스별로 휘두르기, 꿰뚫기 속성이 추가된 스킬 목록이다.

▲ 기존 스킬에 새로운 카테고리가 추가됐다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워로드 스킬 목록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엘리멘탈리스트 스킬 목록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미스틱 스킬 목록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어쌔신 스킬 목록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거너 스킬 목록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슬레이어 스킬 목록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아처 스킬 목록

▲ 휘두르기, 꿰뚫기가 추가된 팔라딘 스킬 목록



■ 마나 각성에 추가된 휘두르기, 꿰뚫기 관련 각인

휘두르기, 꿰뚫기는 단순히 카테고리만 추가에서 그친 것이 아니다. 2022 천칭의 달 마나 각성 시즌은 채용률이 낮았던 초월 각인 5종, 중요 각인 7종을 삭제하고, 새로운 초월 각인 15종과 중요 각인 7종이 추가됐다. 이 중에는 새로운 스킬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각인이 다수 포함돼 있다.

이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진행되면 과거 외면받던 스킬이 재평가받는 클래스가 생길 가능성도 크다. 다음은 새로 추가된 각인과 그 효과를 정리한 표다.

▲ 휘두르기, 꿰뚫기 카테고리를 강화하는 마나 각인이 추가됐다

▲ 신규 속성 관련 초월, 중요 각인 목록



■ 장비 무작위 옵션에도 추가된 휘두르기, 꿰뚫기 관련 효과

마나 각성만이 아니라 장비 무작위 옵션에도 휘두르기와 꿰뚫기 관련 효과가 추가됐다. 적용 대상은 방어구인 상의, 하의, 투구, 장갑, 신발 5부위다. 상의와 하의에는 휘두르기와 꿰뚫기 스킬 위력, 나머지 부위에는 두 카테고리의 스킬 치명타 적중률과 치명타 위력 옵션이 붙을 수 있다. 즉, 두 카테고리의 스킬 대미지를 늘리는 옵션이 추가되어 마나 각성처럼 선택에 따라 주력 스킬이 바뀔 가능성이 생긴 셈이다.

그러나 무작위 옵션은 마음껏 변경할 수 있는 스킬 특성이나 마나 각성과 달리 변경 시 무작위 효과 변경석과 무작위 효과 자물쇠가 필요하다. 게다가 새로운 효과가 추가되면서 결과적으로 원하는 효과가 추가될 확률은 더욱 낮아졌다. 그러므로 장비 무작위 효과 변경은 휘두르기와 꿰뚫기 스킬에 대한 연구가 어느 정도 끝날 때까지 신중하게 지켜본 뒤 진행해야 할 것이다.

▲ 방어구에 추가된 휘두르기와 꿰뚫기 무작위 효과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