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카드 팩 '리파인드 블레이드'의 추가로 새로운 테마인 '상검'이 추가됐다. 상검은 필드 위에 튜너 토큰을 소환해 싱크로 소환하는 '환룡족' 덱이다. 천위상검은 상검 몬스터 효과에 명칭인 '상검'뿐만 아니라 '환룡족'을 지정하는 경우도 많아 같은 환룡족 테마인 '천위룡'과 결합한 덱이다.

가장 큰 장점은 쉬운 접근성이다. 덱의 전개 난이도가 낮고 소환되는 몬스터의 효과가 강력해 누구나 쉽고 강력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또한 덱이 유연해 패 트랩을 다량으로 넣어 구성하거나, 강력한 함정 카드를 채용해 선공 빌드를 굳건하게 하는 구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 천위상검 카드 소개


용연, 막야, 태아는 천위상검에서 '상검'을 맡고 있는 몬스터로 방법은 다르지만 필드에 레벨 4의 튜너 토큰을 생성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상검 몬스터는 튜너가 아니기 때문에 덱의 상급 몬스터를 소환하기 위해서는 꼭 통과해야 하는 효과다.

상검군사 - 용연의 첫 번째 효과는 패에서 상검 카드 또는 환룡족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고 자신과 튜너 토큰을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이 특수 소환은 한 번에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증식의 G에 취약하다. 용연의 효과에 증식의 G를 발동하면 2장 드로우를 내주게 된다. 그리고 용연의 토큰 소환은 1번의 특수 소환 효과시에만 발동하므로 사용에 주의하자.

상검사 - 막야는 상검 덱의 어드밴티지를 담당하는 카드다. 1번 효과는 패의 상검 카드 또는 환룡족 몬스터를 보여주고 필드 위에 토큰을 특수 소환한다. 패 소모없이 상급 몬스터를 소환할 수 있어 강력한 몬스터이며 싱크로 소재로 묘지에 보내지면 1장을 드로우하는 효과까지 갖고 있다.

상검사 - 태아는 묘지의 상검 카드 또는 환룡족 몬스터를 제외하고 토큰을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묘지에 자원이 없으면 발동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어 덱에 1~2장 투입한다.

두 번째 효과는 싱크로 소재로 사용되면 덱에서 상검 카드 또는 환룡족 몬스터를 묘지로 보내는 효과다. 활용 방법은 묘지에 물 속성의 상검사 - 막야가 없을때, 아다마시아 라이즈 - 드라가이트를 소환하는 것이다.

드라가이트의 마법/함정 퍼미션 효과는 묘지에 물 속성 몬스터가 있어야만 발동이 가능한데, 태아의 두 번째 효과로 덱에서 막야를 묘지로 보내면 드라가이트의 효과 조건을 만족할 수 있다. 또한 비슈다를 묘지로 보내고 상대 카드를 패로 되돌려 돌파하는 등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다.



천위 몬스터는 모두 '자신 필드 위에 효과 몬스터가 없으면' 패에서 특수 소환하는 효과와 효과 몬스터 이외의 몬스터가 필드 위에 존재하면 패 또는 묘지에서 발동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효과 몬스터가 없을 때는 필드가 비었을 때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효과가 없는 일반 몬스터만 있을 경우에도 해당된다.

천위룡 비슈다는 효과 몬스터 이외의 몬스터가 필드 위에 존재하면 패 또는 묘지에서 자신을 제외하고 상대 필드 위의 카드를 패로 되돌리는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다.

다른 카드의 도움없이 이 카드 1장만으로 돌파구를 열 수도 있는데, 1번 효과로 비슈다를 빈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하고 비슈다를 소재로 엑스트라 덱에서 링크 1 몬스터 '천위의 권승'을 소환한다. 천위의 권승은 효과가 없는 일반 몬스터 몬스터기 때문에 묘지로 보내진 비슈다의 효과를 발동해 필드를 돌파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일반 소환권을 사용하지 않아 추가 공격 수단이 남아있다는 점이다.

천위룡 아다라는 제외된 환룡족 몬스터를 패로 가져오는 효과를 갖고 있다. 단독으로 패에 잡혔을 때 할 수 있는 플레이가 없어 막야, 용연의 조건 충족용으로 사용되는 일이 많다. 레벨 1 튜너인 점을 이용해 다른 천위 몬스터를 필드 위에 특수 소환한 후 아다라를 일반 소환해 레벨 8의 몬스터를 싱크로 소환할 수 있다.

천위룡 아슈나는 덱에서 아슈나 이외의 천위 몬스터를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비슈다로 돌파구를 열고 싶은데 패에 없을 경우 아슈나로 불러와 돌파하거나, 패에 막야와 용연의 효과 조건 충족을 위한 환룡족 몬스터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퓨전 데스티니는 패와 덱에서 융합 몬스터에 기재된 카드를 묘지로 보내고 데스티니 히어로를 융합 소재로 하는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있는 카드다. 주목해야 하는 텍스트는 '융합 몬스터에 기재된 카드를 덱에서 묘지로 보내고' 부분으로, 패에 융합 소재가 없어도 덱의 카드만으로 융합 소환이 가능한 강력한 카드다.

하지만 같이 덱 융합이 가능한 섀도르 퓨전과는 다르게 데스티니 히어로 융합 몬스터에는 강력한 성능의 몬스터가 없어 빛을 보지 못했는데, 데스티니 히어로 디스트로이 피닉스 가이의 등장으로 퓨전 데스티니는 한때 오프라인 리미트 레귤레이션에서 금지 카드였다.

데스티니 히어로 디스트로이 피닉스 가이의 효과는 심플하고 강력하다. 자신 필드 위의 카드 1장과 상대 필드 위의 카드 1장을 고르고 파괴하는 효과와 전투 또는 효과로 파괴되었을 때 다음 스탠바이 페이즈에 부활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고르고' 텍스트는 '비대상 지정' 효과로 '이 카드는 카드 효과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라는 대상 내성을 가진 몬스터라도 파괴할 수 있어 강력하다. 또한 불사조라는 이름처럼 매턴 부활하는 피닉스 가이는 공포 그 자체다.

또한 자신 필드와 상대 필드 카드를 파괴하는 효과를 활용해 이펙트 뵐러와 무한포영을 케어할 수 있다. 천위상검에서는 활용할 일이 많지 않지만, 트라이브리게이드같은 덱에서 많이 사용한다. 케어 방법은 상대가 이펙트 뵐러와 무한포영을 트라이브리게이드 몬스터 효과에 사용하면 피닉스 가이의 파괴 효과로 자신의 트라이브리게이드 몬스터를 파괴해 무효를 회피할 수 있다.

퓨전 데스티니 세트의 강력한 점이 또 있는데, 바로 융합 소재로 사용되는 데스티니 히어로 디바인 가이다. 디바인 가이는 자신과 데스티니 히어로를 제외해 2장 드로우하는 강력한 효과를 갖고 있는데, 퓨전 데스티니로 디바인 가이와 다른 데스티니 히어로를 간단하게 덤핑하므로 효과 조건을 쉽게 충족시킬 수 있다. 즉, 퓨전 데스티니 1장으로 필드를 지배하는 강력한 상급 몬스터와 패 2장을 얻는 셈이다.



순백의 성녀 에클레시아는 자신 필드 위의 몬스터 수가 상대 필드보다 적으면 특수 소환하는 효과를 갖고 있다. 또한 자신을 릴리스해 덱에서 '상검' 몬스터를 특수 소환할 수 있다. '릴리스'가 코스트기 때문에 이펙트 뵐러나 무한포영을 회피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또한 자신 필드 위에 에클레시아 효과를 발동해 빈 필드가 되면, PSY프레임기어 감마를 사용할 수 있는 조건이 만들어진다. 에클레시아의 특수 소환 효과에 증식의 G 또는 하루 우라라를 상대가 사용하면 바로 감마를 사용할 수 있다.

PSY프레임 드라이버는 천위상검에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천위룡 몬스터 효과 발동 조건 충족을 위해 일반 소환하는 것이다. 드라이버를 비슈다 효과를 사용해 상대 필드의 까다로운 카드를 바운스하고 돌파하는 등 응용이 가능하다. 또한 공격력 2,500으로 나쁘지 않은 타점을 갖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 천위상검 덱 구성

기본적으로 천위상검은 덱 공간이 널널해 취향에 맞게 커스텀의 여지가 많은 덱이다. 퓨전 데스티니 세트, 기본 범용 카드, 상검 몬스터, 비슈다 3장이 고정으로 사용된다. 다른 천위룡의 경우 단독으로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필수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투입할 경우 막야와 용연의 효과 발동 확률이 높아진다는 장점이 있다.

엑스트라 덱에서 일반 링크 몬스터인 천위의 권승 1장은 천위룡과의 시너지를 위해 꼭 사용해야 한다. 취향&구축에 따라 2장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비슈다만 투입할 경우 1장이면 충분하다.

덱에서 상검을 가져오는 상검대사 - 적소는 2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중반부 상검을 패로 가져와 추가 전개로 끝내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염참기 파이널 시그마는 타점이 높지 않은 덱을 상대로 유효한 최상급 몬스터다.

PSY프레임 감마, 드라이버 세트는 안전한 플레이를 지향한다면 투입하면 좋은 카드다. 하지만 사용하기가 어렵다면 빼도 무방하다. 태아와 막야, 에클레시아가 4레벨인 것을 활용해 취향에 따라 강력한 엑시즈 몬스터인 아제우스를 채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천위상검은 생각보다 선공 빌드가 강한 편은 아닌데, 강력한 지속 함정인 배너티 스페이스와 왕국의 칙명 채용으로 빌드를 강하게 만드는 구축도 가능하다.






■ 천위상검 덱 예시


■ 몬스터
상검사 - 막야 * 3
상검군사 - 용연 * 2
상검사 - 태아 * 1
순백의 성녀 에클레시아 * 3
천위룡 - 비슈다 * 3
증식의 G * 3
하루 우라라 * 3
이펙트 뵐러 * 1
PSY 프레임기어 감마 * 2
PSY 프레임 드라이버 * 1
데스티니 히어로 대시 가이 * 1
데스티니 히어로 디바인 가이 * 1


■ 마법
용상검현 * 3
데스티니 퓨전 * 2
졸부와 겸허의 항아리 * 3
무덤의 지명자 * 2
말살의 지명자 * 2
라이트닝 스톰 * 3


■ 함정
무한포영 * 2
상검암전 * 1


■ 엑스트라
데스티니 히어로 디스트로이 피닉스 가이
사룡성 - 가이저
휘룡성 - 쇼후쿠
천위의 용귀신
크림즌 블레이더
아다마시아 라이즈 - 드라가이트
플뢰르 드 바로네스
상검대사 - 적소 * 2
상검대공 - 승영
염참기 파이널 시그마
링크 스파이더
천위의 권승 * 2
프레데터 플랜츠 베르테 아나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