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게임 좋아하세요? 'PlayX4' 보드게임 존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플레이X4'의 주인공은 분명 비디오 게임이지만, 비디오 게임이 게임의 전부는 아니다. '게임'이라는 단어는 일단 뭔가 갖고 노는 건 어떻게든 다 다룰 수 있는 폭넓은 수용성을 지니니까.
'보드게임', 그리고 '테이블 탑 게임'도 이와 같이 '게임'이라는 단어의 수용 범위 안에 들어 있는 개념이다. 그깟 컴퓨터, 콘솔 없어도 뭐 어떤가? 놀 수 있으면 그만이지. 어렸을 적 컴퓨터가 없어서, 혹은 컴퓨터가 너무 구려서 스타크래프트를 돌리지 못한 친구들이 알림장 한 면을 희생해 그림을 그려대며 스타크래프트를 했을 때(의외로 체계적이었다) 난 보드게임의 위력을 느꼈다. 종이와 펜만으로도 게임이 가능하구나.
플레이X4의 한 부분이 '보드게임'으로 채워진 것도 어찌보면 당연한 일. 이전부터 플레이엑스포의 일정 공간은 언제나 보드게임을 위해 준비되었는데, 이번 또한 다르지 않았다. 바뀐 부분이라면, 이전에는 없던 '보드 게임 작가존'이 신설되었다는 정도.
주중이고, 개막 첫 날인데다 오전이어서 사람이 많을 수는 없었지만, 그래도 몇몇 테이블엔 이미 게이머들이 자리를 잡았다. 보드게임 하면 '할리갈리'나 '루미큐브' 정도만 생각하는 이들에게 충격을 줄 고품격 게임들, 여기 다 있었다.
'플레이X4'의 보드게임존은 총 세 가지 기능을 한다. 단순히 보드 게임을 선보이는 것을 넘어 보드 게임이 어떤 매력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고 왜 재미있는지 '알리는' 기능, 그리고 직접 플레이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기능과 더불어 처음 보는 보드 게임을 바로 구매하는 장터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보드게임 유통사들이 한 켠에 자리잡는 것 또한 자연스러운 일이다.
인벤 주요 뉴스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1]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61]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15]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15]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뉴스]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예고 [16]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리뷰] 감나빗 없는 턴제 전술 게임 '케이프'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뉴스] 에픽게임즈, '파밍 시뮬레이터 22' 무료 제공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뉴스] 넥슨, 마비노기 20주년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인터뷰] 시리즈 사상 가장 어두운 이야기 '더 코마2B' [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3 |
▶ [뉴스] ‘마법소녀 카와이 러블리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 [13]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
▶ [포토] 더 넓은 공간, 더 많은 게임을 채운 '플레이엑스포 20.. [1]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