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의 캐릭터 최대 레벨은 55레벨이다. 전반적으로 각 직업의 스킬이나 각성 스킬은 기존 PC 버전의 던전앤파이터와 큰 차이가 없는 경우가 많은데, 최대 레벨 확장 등을 고려해봤을 때 가까운 시일 내에 새롭게 추가될 스킬들의 경우, 2차 각성 이전의 스킬들이 유력하다고 볼 수 있다.

던전앤파이터 PC 기준, 2차 각성 이전에 각 직업별로 60레벨과 70레벨에 추가적으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데, PC 던전앤파이터의 스킬과 유사하게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 45제 스킬이나 각성기 등 직업의 핵심 스킬들은 모바일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었기 때문이다.

일부 스킬의 경우, 2차 각성 시 습득 가능한 특정 패시브 스킬에 따라 효과가 변동되는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높은 대미지와 유틸 성능을 지닌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기에, 새로운 스킬이 추가된다면 어느 정도의 성능 향상을 노려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는 PC 던전앤파이터의 60/70제 스킬을 통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에 적용될 60/70제 스킬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 레벨 확장과 함께 60/70제 스킬도 그대로 넘어올까?



■ 웨펀마스터 - 극 귀검술 : 유성락, 극초발도

웨펀마스터의 60/70제 스킬은 '극 귀검술 : 유성락'과 '극초발도'다. 먼저, 60제 스킬인 '극 귀검술 : 유성락'은 하늘로 뛰어올라 수십 개의 유성검을 떨어트린 뒤 내려찍기 공격으로 마무리하는 스킬이다. 스킬은 즉시 시전되며, 유성검을 떨어트리는 동안엔 무적 상태가 된다. 상대적으로 딜 기대치는 적지만, 무적 상태를 활용할 수 있는 스킬로, 유틸 면에선 충분한 값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70제 스킬 '극초발도'는 기존 스킬 '발도'의 강화된 스킬로 일정 시간 검기를 충전하는 선딜레이를 가진다. 이후 무기가 직접적으로 닿는 부분부터 근접 타격과 원형의 검기가 전후방으로 퍼져나가며 피해를 입힌다. 근접 타격과 검기 투사체는 동시에 명중되지 않는 단타 스킬이다. PC 버전에서는 광검 사용 시 감전 확률 100%가 부여되는 효과도 존재한다. 70제 스킬답게 공격력이 높은 편이며, 맵 하나를 쓸어버릴 수 있을 정도로 범위가 넓은 것이 장점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적용되더라도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기본적으로 조작 방법이 간단하고, 기존 PC 버전에서도 웨펀마스터라는 직업에 어울리는 스킬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 극 귀검술 : 유성락

▲ 극초발도



■ 소울브링어 - 귀참 : 나락, 툼스톤 스웜프

'귀참 : 나락'은 소울브링어의 60제 스킬이다. 전방으로 암속성 마법 피해를 주는 명계의 칼날을 소환하고 칼날에 맞은 적을 홀딩(경직)시킨다. 최대 2회 타격, 2초간 홀딩이 유지되며 홀딩이 끝날 때 암속성의 폭발이 일어나며 피해를 입힌다. '귀영섬'과 함께 소울브링어의 홀딩을 담당하는 스킬인 만큼, 활용도가 높다. 다만, 공격 범위가 직선이기에 상대적으로 Y축이 좁다는 단점이 있다.

다음으로 70제 스킬인 '툼스톤 스웜프'는 자신을 중심으로 지면에서 총 세 개의 비석을 소환한다. 비석 사이에 소환된 명계의 문은 일정 시간 동안 몬스터를 끌어당긴다. 5초가 지나거나 스킬키를 다시 누르면 비석이 파괴되며 주변에 암속성 폭발을 일으킨다.

몹을 한 곳에 몰아주는 효과가 있는 스킬로 자체 대미지도 강력한 편에 속해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다. PC 버전에서는 시전 시 방향키 입력에 따라 전방/후방에 설치되는 기능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몹몰이 기능이 있는 스킬과 홀딩 스킬로 구분되어 다소 부족할 수도 있는 유틸을 채워주는 만큼, 큰 변화 없이 적용되더라도 활용도 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 귀참 : 나락

▲ 툼스톤 스웜프



■ 버서커 - 블러드 스내치, 버스트 퓨리

버서커의 60제 스킬은 '블러드 스내치'다. 잡기 판정이 있는 공격 스킬로, 전진하며 전방의 적을 잡아챈 뒤, 바닥에 내려치며 혈기가 폭발하는 공격을 한다. 첫 공격이 잡기 판정인 스킬인 만큼, 첫 타격에 피격되는 몬스터가 없다면 후속 공격이 발동되지 않는다.

다음으로 70제 스킬 '버스트 퓨리'는 기존 '레이징 퓨리'의 강화 스킬로 시전 시 자신의 주변에 피 폭발을 시전하는 스킬이다. 폭발이 유지되는 동안 적에게 다단히트 대미지를 입힌다. 기본적으로 스킬키를 유지하고 있는 동안 폭발이 지속된다. 스킬키를 떼거나 일정 시간이 지났을 경우, 폭발이 멈춘다.

다만, '갈증' 버프가 켜진 상태에선 스킬키 유지 없이 최대시간 동안 분출하는 설치형 스킬로 사용할 수 있다. 설치형 스킬 특성상 시전 후 다른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갈증' 버프가 무한 지속이 아닌 만큼, 타이밍을 맞춰 사용해야 한다는 점이 불편한 점으로 남을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블러드 스내치

▲ 버스트 퓨리



■ 아수라 - 극파동검 빙인, 극파동검 폭염

아수라의 60/70제 스킬은 극파동검 시리즈 스킬로, 기존 스킬인 '파동검 빙인과 폭염'이 강화된 스킬들이다. 먼저, 60제 스킬인 '극파동검 빙인'은 기존 '파동검 빙인'보다 빠른 속도로 얼음 기둥을 발사한다. 공격에 닿은 적은 다단 히트되며, 일정 확률로 빙결 상태로 만든다. 빙결 지속시간이 길고 확률이 높아 빙결 상태를 이용한 홀딩이 가능하다. 단순 대미지 증가 효과만 제공하는 타 직업의 TP 스킬과 달리, PC 버전에선 TP 습득 시 얼음이 삼지창 형태로 갈라지는 효과가 추가되기도 한다.

다음으로 70제 스킬 '극파동검 폭염'은 총 2타로 구분되어 있으며, 첫 타격 시 일정 범위에 화염지대를 생성한다. 화염지대 안에 있는 적은 다단히트 피해를 입으며, 일정 시간 이후 화염지대가 폭발하며 추가적으로 피해를 입힌다. 화염지대와 폭발 공격에 타격된 적은 일정 확률로 '화상' 효과에 걸린다. PC 버전에서도 비교적 최근에 리뉴얼이 진행된 스킬인 만큼, 해당 스킬로 적용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

두 스킬 모두 PC 버전에서는 2차 각성 시 습득이 가능한 '뇌신의 기운' 효과로 홀딩 기능이 추가되지만, 모바일의 경우 2차 각성이 출시되지 않아 홀딩 효과를 누릴 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스킬 추가로 인한 딜적인 부분 외에 유틸 향상을 기대해보긴 어려울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 극파동검 빙인

▲ 극파동검 폭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