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탑M의 방어구 장비는 갑옷, 장갑, 투구, 신발로 분류되며, 등급은 일반, 고급, 희귀, 영웅, 전설로 나뉜다. 등급별로 쉽게 회색-초록색-파란색-보라색-노란색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방어구 기본 옵션인 방어력과 생명력이 등급에 따라 차이가 있다. 또한, 몇몇 방어구는 데미지 감소 및 증가, 치명, 회피, 저항 등 추가 옵션이 주어져 스펙업 체감이 크다고 볼 수 있다.

대개 스토리 초반부를 진행하거나 방어구 상자를 사용해 확률적으로 희귀 방어구를 얻고 이를 장착하게 된다. 이후 여러 컨텐츠 등을 통해 얻은 주괴, 사파이어 조각, 정수 그리고 출석 혹은 관리자의 시련 보상을 통해 획득한 영웅 방어구 레시피 조각으로 제작을 통해 희귀 다음 단계인 영웅 방어구를 준비하게 된다.

이외에도, 매우 낮은 확률로 방어구 상자에서 획득하거나, 유저들이 마켓을 통해 등록한 영웅 방어구를 마켓 코인 재화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나 영웅 방어구 이상부터는 제작에 필요한 재료가 많이 들고 대성공이 나온 아이템만 팔 수 있기 때문에 높은 가격대에 거래가 된다. 마켓 코인이 넉넉하지 않을 경우 앞서 설명한 제작을 해야 하는데, 부위별로 제작할 수 있는 방어구는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특히 선택에 신중을 가해야 한다. 자신이 주로 즐기는 컨텐츠나, 기호에 따라 그에 어울리는 영웅 방어구를 획득하는 것이 좋다.


▣ 빛나는 수호자/고독한자의 방어구

▲ 생명 수치는 같지만 데미지 감소가 물리/마법으로 나뉜다.

먼저 빛나는 수호자/고독한자의 방어구는 제작에 필요한 아이템이 부위 당 주괴 300개, 사파이어 원석 60개, 정수 200개, 영웅 방어구 레시피 1개, 60만 골드를 요구로 한다. 빛나는 수호자/고독한자의 방어구의 자세한 스펙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도록 하자.

투구는 강화 수치 0 기준 생명 825를 올려주며 부가로 데미지 감소 1.96% 옵션이 붙어있다. 수호자는 마법 데미지, 고독한자는 물리 데미지를 감소시켜 주므로 유의하도록 하자. 갑옷은 방어 319를 올려주며 투구와 동일하게 데미지 감소 1.96%가 추가된다. 장갑은 생명 1011, 수호자는 공격속도 1.23%, 고독한자는 치명 27을 올려준다. 신발 또한 부가 옵션은 장갑과 동일하지만 공통적으로 방어 204를 올려준다.

빛나는 수호자/고독한자의 방어구는 빛나는 대장군/왕족의 방어구에 비해 제작에 필요한 아이템 수량이 적어 수급이 쉽다는 이점이 있지만, 영웅 방어구 레시피는 동일하게 1개를 요구하며, 조각 20개에 영웅 방어구 레시피를 1개 제작할 수 있고 이 또한 수급처가 한정적이기에 추가 옵션이 더 붙은 빛나는 대장군/왕족의 방어구를 추천한다.

▲ 영웅 방어구 레시피 수급처 중 하나인 출석 보상. 21일 차에 얻을 수 있다.

▲ 빛나는 수호자/고독한자의 방어구



▣ 빛나는 대장군/왕족의 방어구

▲ 데미지 감소 외에도 부가 옵션이 2줄이나 더 존재한다.

빛나는 대장군/왕족의 방어구는 빛나는 수호자/고독한자의 방어구 제작에 비해 난도가 높다. 제작에 필요한 아이템은 부위 당 주괴 450개, 사파이어 원석 120개, 정수 300개, 영웅 방어구 레시피 1개, 120만 골드를 요구한다.

하지만 그만큼 성능은 확실하다. 치명 저항, 회피, 피해 감소, 치명 데미지 감소, 치명 데미지 증가, 상태 이상 저항까지 게임 진행에 유용한 알짜배기 옵션이 추가로 붙는다. 빛나는 대장군/왕족의 방어구의 자세한 스펙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도록 하자.

또한, 위 장비를 초월했을 시 얻는 보너스 수치가 상당하다. 또한, 초월에 필요한 초월석 수급은 영웅 장비 분해 혹은 상점에서 신의 숨결을 사용하여 월간 제한된 횟수만큼 구매할 수 있는 등 한정적이기에 빛나는 수호자/고독한자 방어구에 초월을 하는 것보다 빛나는 대장군/왕족 방어구를 맞춰 장비를 성장시키길 추천한다.

▲ 빛나는 왕족의 장갑을 4초월 하니 부가 옵션 보너스가 상당하다.

▲ 빛나는 대장군/왕족의 방어구


▣ 컨텐츠에 따른 영웅 방어구 선택

결국 선택지는 빛나는 대장군/왕족 방어구로 좁혀졌다. 하지만 이 선택의 기로에서 많은 유저들이 고민한다. 가장 먼저 따져야 할 사항은 보유 중인 재료 현황이다. 하나의 세트로 영웅 방어구를 제작할 경우, 푸른 정수 혹은 붉은 정수가 부족한 상황이 발생한다. 물론 세트 효과는 없다. 따라서 빛나는 대장군/왕족 방어구를 반반 섞는 게 가장 보편적이며, 마켓에서 정수를 구매하는 것도 방법이다.

투구와 갑옷은 크게 회피/치명 저항과 물리/마법 데미지 감소 선택지로 갈린다. 회피 효과는 피격 시 일정 확률로 MISS 문구가 나타나며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 치명저항은 치명타를 줄여준다. 회피와 치명 저항은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 어려우므로 물리 혹은 마법 데미지 감소 효과 중 하나를 선택하길 추천한다.

▲ 6초월 기준 데미지 감소 수치가 유의미하다.

▲ 보스전에서 한 방을 버티느냐, 못 버티느냐로 결과가 달라진다.

장갑, 신발은 치명/공격속도, 치명저항/회피로 골라야 한다. 치명의 경우 확률적으로 치명타 효과를 발생시키며, 밥솥, 스토리, 관리자의 시련, 랭커 대전을 포함한 모든 컨텐츠에서 유효한 옵션이라고 할 수 있다.

공격속도는 특히 랭커대전(PvP)에서 두각을 나타내는데, 빠른 템포로 진행되는 PvP 특성상 밀치기, 기절 등을 포함한 CC 기를 상대보다 먼저 사용하여 우위를 점해야 한다. 상대방의 스텟이나 장착 아이템을 알 수 없는 관계로 공격속도에 따른 프레임 차이를 정확한 수치로 내기는 어렵지만 여러 번 PvP를 진행하며 한 프레임 한 프레임 나눠본 끝에 그 차이를 알 수 있었다.

▲ 상대방의 마룡촌경이 1 프레임 더 빨라 중앙으로 먼저 치고 나왔다.

아군 캐릭터는 빛나는 왕족 장갑과 장화를 사용 중이며, 장비에서 얻는 공격속도 보너스는 없다. 위 PvP 이미지를 설명하자면 양측 하진성과 비올레는 동일하게 배치한 상태로 시작했다. 게임 시작 이후 양쪽의 1선에 배치한 하진성이 거의 동시에 마룡촌경을 썼지만 상대의 마룡촌경이 아주 근소하게 더 빨랐고, 중앙으로 먼저 치고 나온 모습이다. 도발은 두 하진성에게 발동됐으며, 효과는 비슷하게 풀렸다. 도발로 상대 도발을 차단하지 못했기 때문에 게임의 승패를 좌우하기엔 애매했다.

하지만, 상대 하진성이 좌측으로 치고 나왔기에 좌측 플레이어 캐릭터들이 튀어나온 하진성을 1순위 타겟으로 인식했으며, 좌측 플레이어(본인) 캐릭들은 밀집된 진영을 만들었다. 이후 우측 플레이어(상대)의 라우뢰의 스킬파동, 스킬와류, 천수곡 같은 스플레쉬 스킬을 허용하기에 딱 좋은 상황이였으며, 비올레의 신원류, 화접공파술 또한 치명적이었다. 반대로 상대방 하진성은 1인 탱킹에 이상적인 포지션을 잡았으며 뒤쪽의 에반, 비올레, 라우뢰는 하진성을 앞세워 안정적인 딜링과 서포팅을 담당했다.

앞서 말했듯, 대전 상대의 스텟이나 장착 아이템을 알 수 없는 관계로 "이게 정답"이라곤 확정 지을 순 없지만 장비나 초월 차이에서 비롯된 결과는 분명 있다고 볼 수 있다.


▣ 영웅 방어구, 무엇부터 맞추는 게 좋을까?

▲ 방어구 제작 이후 초월이 매우 중요하다.

희귀 장비를 장착하고 있는 부위부터 영웅 방어구로 등급을 올려주는 것을 추천한다. 혹은 전부 희귀 아이템이라면 제작 이후 초월 여부에 따라 유동적으로 선택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방어구 초월석이 여러 개 있는 상태라면 초월 효과가 우수한 장갑을 제일 먼저 제작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후 피해감소 효과가 붙은 갑옷, 치명 데미지 감소 효과가 있는 투구, 공격속도 혹은 치명이 있는 신발은 마지막에 올리길 추천한다.

당장 초월석이 없다면 물리 혹은 마법 데미지 감소와 피해감소가 붙은 갑옷이 효과적일 것이다. 기본 방어 옵션 수치 자체도 높아 탱킹 면에서 약간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이후 데미지 딜링에 집중하고 싶다면 장갑, 투구 신발 순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