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가상현실 속에서만 촬영된 최초의 장편 VR 다큐멘터리가 공개됐다. 다큐멘터리의 배경이 되는 장소들은 물론, 영상 속 출연자들 역시 모두 실제 자신의 모습 대신 VR 세상 속 아바타의 모습으로 출연한다.

미국의 프리미엄 영화 서비스인 HBO는 12일, VR 다큐멘터리 'We Met In Virtual Reality'의 예고 영상을 공개했다. '우리 VR에서 만났어요'라는, 다소 로맨스 영화 같은 제목의 이 다큐멘터리는 지난 1월에 개최된 2022 선댄스 영화제를 통해 처음 공개되어 호평을 받은, '세계 최초의 장편 VR 다큐멘터리'다.

해당 다큐멘터리는 세계 최대의 VR 커뮤니티 중 하나이자 플랫폼인 'VRChat' 속 여러 커뮤니티와 그 속에서 활동하는 구성원들의 모습을 리얼리티 쇼의 관찰 카메라처럼 번갈아가며 비추고 있다. 수화 클래스에서 학생들에게 수화를 가르치는 수화 교사인 Jenny와 댄스 클래스의 피트니스 댄스 강사인 DustBunny, 그리고 그의 파트너가 주요 등장인물로 출연한다.

물론 주요 등장인물들 외에도 VR에서 형성된 여러 관계들, 그리고 그곳에서 피어나는 사랑과 상실, 연결의 이야기를 담아낸 것이 다큐멘터리 'We Met In Virtual Reality'의 특징이다. 12일에 공개된 트레일러 영상에서는 VR 세상 속에 여러 사람이 모여 함께 모여 새해를 맞이하고, 결혼식을 올리거나 수화로 의사소통하는 등, VR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그려지고 있다.

HBO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We Met In Virtual Reality'는 다가오는 7월 27일, HBO Max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