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게임 매출 하향화와 눈에 띄는 신작 부재로 국내 게임사의 올해 2분기 실적이 기대에 못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증권가 게임산업 보고서는 '올해 2분기 실적은 컨센서스 하향'으로 의견이 모였다. 특히 매출 주 수입원인 모바일 게임 경우 시장 규모 자체가 줄어들어 실적 기대치가 낮아졌다. 게임담당 연구원들은 각 게임사가 신작에 대한 기대치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2분기 실적은 8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한화투자증권 김소혜 연구원은 엔씨소프트 올해 2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밑돌 것으로 전망했다. '리니지M'을 제외한 모바일 게임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어 3분기에도 이익 둔화는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됐다. 김 연구원은 엔씨소프트가 실적 개선을 위해선 신작 기대치가 명확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 연구원이 추정한 엔씨소프트 올해 2분기 매출액은 6,222억 원, 영업이익은 1,298억 원으로 컨센서스를 17% 하회다. 컨센서스 하락에는 '리니지W' 매출 감소가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김 연구원은 '리니지W' 매출이 전기 대비 40% 감소할 것으로 봤다. '리니지2M'과 '블레이드&소울M' 매출도 전기 대비 28%, 26%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김 연구원은 "엔씨소프트는 3분기에도 영업이익 감소가 불가피하다"라며 "이익 반등을 위해서는 신작이 관건이다"라고 분석했다. 이어 "MMORPG뿐만 아니라 액션 배틀로열, 수집형 RPG, 인터랙티브 무비 등 다양한 장르로 확장이 예상되어, 리니지 IP 탈피 기대감이 높아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한화투자증권은 엔씨소프트 목표주가를 50만 원으로 하향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18일 엔씨소프트 종가는 전 거래일 대비 1.1% 오른 367,000원이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성종화 연구원은 넷마블 올해 2분기 성과가 전기에 이어 부진할 것으로 예측했다. 예측 매출은 전기 대비 4.8% 오른 6,617억 원,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한 3억 원이다. 성 연구원은 'A3: 스틸 얼라이브' 글로벌 버전의 P2E 업데이트 효과가 크지 않았고, 최근 히트작이 없어 매출 감소를 상쇄를 기대하기 힘들다고 분석했다.
성 연구원은 넷마블 실적 부진이 이어지면서 목표 주가를 기존 105,000원에서 95,000원으로 9.5% 하향 조정했다. 투자의견은 '매수'가 유지됐다. 18일 넷마블 종가는 전 거래일 대비 0.44% 오른 68,700원이다.
성 연구원은 "하반기 출시 예정인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오버프라임' 등은 상반기 출시작보다 기대감이 높다"라며 특히 7월 28일 출시 예정인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출시 초기 흥행 수준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라고 전망했다.
미래에셋증권 임희석 연구원은 크래프톤의 올해 2분기 성과는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3분기에 실적 반등이 예상했다. 임 연구원은 크래프톤 올해 2분기 매출액은 4,660억 원, 영업이익은 1,690억 원으로, 컨센서스 대비 10%, 18% 하향된 수치다. 이유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매출 부진이다.
임 연구원은 "배틀그라운드 무료화 때 지급은 G코인이 거의 소진되어, 증가했던 유저 트래픽이 3분기 새로운 PC 매출로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다"라며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3% 오른 5,370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 감소한 1,940억 원으로 예상한다"라고 분석했다.
임 연구원은 크래프톤 목표주가를 31만 원으로 12% 하향하고,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그는 "배틀그라운드에 다수 업데이트 효과로 3분기 호실적이 기대된다"라며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칼리스토 프로토콜 출시 일정을 고려할 때 단기 주가 모멘텀 지속이 예상된다"라고 설명했다. 18일 크래프톤 종가는 전 거래일 대비 1.27% 오른 238,500원이다.
대신증권 이지은 연구원은 카카오게임즈의 올해 2분기 실적에 대해 "매출 3,490억 원, 영업이익 735억 원으로 모두 컨센서스 하회를 전망한다"라며 "신작 체력 소진이 예상보다 빠르고, 남아있는 하반기 신작 성과가 중요하다"라고 분석했다.
이 연구원은 '오딘' 대만 출시, '우마무스메' 국내 출시 초기 성과는 좋았으나, 두 게임 모두 매출 기여는 크지 않다고 본다. 특히 '우마무스메' 경우 작아진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를 감안했을 때 의미 있는 실적 기여는 미미할 것으로 판단했다.
대신증권은 카카오게임즈 목표 주가를 7만 원으로 기존 대비 12.5% 하향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다. 18일 카카오게임즈 종가는 50,10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1.42% 올랐다.
이베스트투자증권 성종화 연구원은 펄어비스의 올해 2분기 성과에 대해 "매출은 전기 대비 5% 증가한 961억 원,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한 23억 원 손실로 전망한다"라며 "전기 대비 매출은 다소 증가하나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는 등 부진할 것으로 추정한다"라고 전했다.
부진 이유는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서비스 성과가 기대에 못 미쳐서다. 성 연구원은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 서비스 일매출이 3억 원에도 못 미칠 것으로 추산된다"라며 "출시 전 기대와 달리 흥행실패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인건비와 마케팅비 초과로 인해 영업이익이 대폭 미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성 연구원은 펄어비스 투자의견을 '유지'로 하향하고, 목표주가도 기존 73,000원에서 54,000원으로 26% 내렸다. 18일 펄어비스 종가는 전 거래일 대비 1.35% 오른 52,500원이다.
미래에셋증권 임희석 연구원은 올해 2분기 위메이드 성과에 대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82% 오른 1,250억 원, 영업이익은 95% 감소한 13억 원으로 예상한다"라며 "출시 후 4번째 분기에 접어든 미르4 글로벌 매출 하락세가 주요 원인이다"라고 전망했다.
이번 위메이드 예상치는 컨센서스 대비 8% 하회한다. 임 연구원은 "미르M 초기 일매출은 4.5억 원으로 시장 기대치 8억 원에 미치지 못한다"라며 "미르M 국내 연간 일매출 전망치를 5억 원에서 3.5억 원으로 30% 하향 조정했다"라고 전했다.
위메이드에 긍정적인 점은 블록체인 게임의 NFT 거래 수수료도 의미 있는 수익 기여가 가능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임 연구원은 "출시 1주년이 되어 가는 '미르4' 글로벌 캐릭터 NFT 거래 400개와 일거래액 1억 원 이상, 수수료 500만 원 이상이 유지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위메이드 목표가를 105,000원으로 하향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로 유지했다. 18일 위메이드 종가는 60,800원으로 전 거래일 대비 1.33% 올랐다.
인벤 주요 뉴스
▶ [뉴스] 보스전 호평! 2차 FGT 마친 카잔, 테스터 평가는?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8 |
▶ [포토] '웰컴 투 명조랜드!' 홍대에서 펼쳐진 명조 이벤트 [2]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8 |
▶ [뉴스] 사전등록 3,500만 돌파! '젠레스 존 제로' 7월 4일 출.. [4]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29일 출시 앞둔 '레이븐2', 사전 다운로드 개시 [9]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퍼스트 버서커: 카잔, '던파 유니버스' 키운다 [2]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8 |
▶ [뉴스] 이원만 총괄 디렉터, 던전앤파이터 떠난다 [8]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뉴스] 메이플스토리 여름 쇼케이스, 6월 8일 ON AIR [15] | 양예찬 (noori@inven.co.kr) | 05-27 |
▶ [순위] 스무 살 된 '판타지 라이프', 마비노기 6계단 상승 [19] | 김규만 (Frann@inven.co.kr) | 05-27 |
▶ [뉴스] 베트남 하노이에 '데프트' 나서자, 10만 명 모였다 [18]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7 |
▶ [뉴스] 한국 진출 본격화 아야네오, "15% 매출의 중요한 시장.. [14]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7 |
▶ [동영상] 싸우는 젊은 총리, 철권8 '리디아 소비에스카' 트레일.. [0]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동영상] 탄식과 비명 자아내는 ALTF4 후속작, '아이 돈트 폴' [3] | 박광석 (Robiin@inven.co.kr) | 05-27 |
▶ [리뷰] 작고 가볍고 예쁜 안드로이드 UMPC - 아야네오 포켓 S [0]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7 |
▶ [포토] 어떤 추억은 돈으로 살 수 있다, 20회 맞은 레트로 장.. [8]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
▶ [뉴스] 기업형으로 진화한 '게임핵'...게임위, 5년간 26,925건.. [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