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 탑M에서 탱커 캐릭터 같은 경우에는 저초월의 전설 등급 탱커보다 고초월한 영웅 등급의 탱커를 선호하는 유저가 많아 자주 사용된다. 특히, 다양한 상태 이상 스킬을 가진 탱커, 편성된 캐릭터의 세력에 따라 활약하는 탱커 등 다양한 역할을 하는 캐릭터가 많아 선택의 폭도 넓어져 조합에 따라 편성이 자유로운 편이다.


▣ 영웅 탱커 하면 떠오르는 캐릭터, 호량과 러브

'호량'과 '러브'는 각종 콘텐츠에 자주 쓰이는 마법 탱커이다. 두 캐릭터 모두 패시브 스킬에 받는 마법 피해 감소 초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마법피해를 주는 적을 상대하기에 최적이다. 또한, 보호막 추가 피해가 있어서 탱커를 상대해도 손색이 없다.

특히 호량의 '헤비 차지' 스킬은 적에게 돌진한 뒤 마법피해와 보호막 추가 피해를 준다. 적에게 돌진하며 공격하므로 뒤에 있는 아군들을 지킬 수 있어서 아군 딜러가 더욱더 편하게 공격할 수 있게 한다. 러브는 적에게 물리피해 공격하며 탱커 역할을 하는데, 다양한 상태 이상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많이 사용한다. 특히 '광포' 스킬은 적에게 3초간 침묵 효과를 주며 적의 턴을 끊을 수도 있다.

호량과 러브는 스토리와 시련의 탑 외에도 랭커 대전에서도 많이 사용되기도 한다. 따라서 영웅 등급 탱커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두 캐릭터 모두 꾸준히 성장시키는 것이 좋다.

▲ 호량의 핵심 스킬

▲ 러브의 광포 스킬엔 침묵 효과가 있다.


▣ 상황에 따라 사용해보자. 노빅, 미니 라크

마법피해를 막아주는 대표 탱커가 호량과 러브라면 물리피해를 막아주는 영웅 등급 탱커는 '노빅'과 '미니 라크'이다. 두 캐릭터 모두 스토리, 시련의 탑, 밥솥 등 여러 콘텐츠에서 물리 탱커가 필요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된다. 게다가 노빅과 미니 라크 둘 다 탱커이지만 높은 공격력과 각종 상태 이상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강력한 물리딜러가 등장하는 스토리 9-10과 같은 곳에서 적절한 탱커라고 할 수 있다. 적들의 강력한 물리피해를 버텨낼 수 있고, 상태 이상 스킬로 적의 공격 턴을 끊어 아군이 더욱더 공격하기 쉽게 상황을 만든다. 호량, 러브, 노빅, 미니 라크 모두 탱커와 딜러 역할을 동시에 하는 캐릭터인 만큼 플레이하는 콘텐츠나 몬스터의 성향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노빅의 각종 상태 이상 스킬들

▲ 미니 라크는 강한 밀쳐짐 초월 효과도 있다.

▲ 노빅은 밀쳐짐으로 적의 공격을 끊고, 미니 라크는 속박으로 적이 다가오는 것을 막는다.


▣ 세력에 따라 추가하자. 바라가브, 보로

지난 업데이트에 새롭게 추가된 '고난의 층'은 주인공, 각 층에 해당하는 세력 캐릭터 3명, 타 세력 캐릭터 1명을 포함하여 즐길 수 있는 콘텐츠이다. 해당 콘텐츠에선 아군의 세력에 따라 팀원 또는 자신에게 버프를 주는 '바라가브'와 '보로' 캐릭터를 추천한다.

바라가브는 아군 FUG 세력 전체 이동속도 증가, 물리피해 감소, 피해 증가 스킬이 있어서 FUG 세력으로 팀을 꾸렸을 때 진가를 발휘하는 캐릭터이다. 이외에도 아군 FUG 세력 수에 따라 본인의 방어력도 일정 수치 증가하는 스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적에게 물리피해를 준다.

보로는 아군의 자유를 꿈꾸는 자 세력 수에 따라 해당 세력의 방어력을 향상하는 버프 스킬이 있으며 6 초월까지 성장하면 행동 제어 면역 효과를 획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상대를 기절시키거나 명중 수치를 감소시키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 매우 유용하다.

두 캐릭터 모두 팀원들의 세력에 따라서 활약하는 만큼, 같은 세력의 조합을 필요로 하는 고난의 층에 적합한 캐릭터라고 볼 수 있다. 다만, 보로 같은 경우엔 다양한 상태 이상 스킬 효과와 회피가 증가하는 스킬 효과가 있어 다른 콘텐츠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 매일 매일 층이 변경된다.

▲ FUG 세력 전체 또는 본인에게 버프를 주는 스킬을 갖고 있는 바라가브

▲ 자유를 꿈꾸는 자 세력 수에 따라 세력의 방어력이 증가하는 보로의 패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