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매거진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메이플 매거진은 게임이나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는 재미있는 이슈들을 소개 드리고, 인터뷰나 설문 등 다양한 메이플 이야기를 나누는 코너인데요.

이번엔 강원기 디렉터의 라이브 방송틀린 그림 찾기의 부정적 경험이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그리고 강해진 미하일의 리마스터 패치도 많이 이야기되었네요. 금손님들의 팬아트싸전귀 보상 조건에 대한 설문도 놓치지 마세요. (투표에 참여하시면 이니도 드려요!)


치킨 먹방?! 강원기 디렉터의 게릴라 라이브
메이플 운영진의 소통! 긍정적인 변화에 주목!

지난 21일,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게릴라 방송이 진행되었습니다. 바로 강원기 디렉터의 깜짝 라이브 방송이었는데요. 강원기 디렉터는 준비해둔 치킨을 먹으면서, 자신의 나무위키 문서를 읽으며 유저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실, 이러한 게릴라 라이브 방송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부족한 공지에 대한 추가 설명을 위해 한 번, 서비스 7천일을 기념하는 방송을 한 번 진행한 적이 있었죠. 그리고 이번엔 정말 아무 이유없이, 유저들과 소통하기 위해 라이브를 진행했습니다.

방송은 가벼운 분위기로 진행되었습니다. 나무위키 문서를 읽는 도중, '빛원기'라는 표현에는 쑥스러워했고, '141'에 대한 부분엔 트라우마가 있다는 농담섞인 멘트를 하기도 했죠. 공식 라이브가 아니었기에 인게임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는 없었습니다. 굳이 중요한 새로운 정보라고 한다면 8월 말, 후반기 업데이트 로드맵을 공개할 것과, 추석 이벤트는 조금 색다르게 진행된다는 정보 정도겠네요.

이 역시 자세한 이야기는 아니었으며, 관련하여 추가 공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방송은 중대 발표나 그런 것 없이, 편한한 토크로 진행되었습니다
- 출처: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강원기 디렉터가 방송 중 먹은 치킨도 많은 화제가 되었는데요. 실제 각종 배달 플랫폼의 검색 순위 상위권까지 올라갈 정도로 화제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긴, 강원기 디렉터의 먹방... 이건 참기 힘든 건 맞습니다.

이렇듯 특별한 정보없이 진행된 방송이지만, 유저들의 반응은 뜨거웠습니다. '불통의 아이콘'이었던 메이플 운영진이 이렇게 유저와 가까운 곳에서 소통을 시작했다는 점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죠. 물론, 앞으로 갈 길이 먼 것은 사실이지만, 많은 유저들이 변화한 모습에 박수를 보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유저들과 소통하는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하네요.

▲ 강원기 치킨은 배달앱 검색순위 상위권에 올랐다고 합니다
- 출처: 메이플스토리 공식 유튜브

▲ 강원기 디렉터의 게릴라 방송 다시 보기


미니게임 틀린 그림 찾기, 부정적 경험 끝판왕으로 등극
앞으로도 계속해서 회자될 최악의 미니게임 후보에 올라

메이플스토리는 큰 이벤트마다 대량의 경험치를 제공하는 미니 게임을 오픈합니다. 이 미니 게임은 시간대비 경험치 효율이 높고, 이벤트 코인도 수급할 수 있는지라 많은 유저들이 일과처럼 플레이하죠. 그리고 이번엔 '틀린 그림 찾기'가 진행 중인데요. 이 미니 게임이 커뮤니티에서 많은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안 좋은 쪽으로 말이죠.

틀린 그림 찾기는 총 5라운드로 진행되고, 각 라운드마다 두 그림을 비교하여 다른 부분을 찾아야 합니다. 게임 자체는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종류지만, 그림 자체가 워낙 복잡하고 직관성도 떨어져 난이도 조정에 실패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게다가 특정 이미지는 색상만 다르기에, 색약 유저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강원기 디렉터 역시 21일 방송에서 틀린 그림 찾기의 난이도가 과했다는 것을 인정했는데요. 다음 미니 게임으로 교체되기까지 적지 않은 기간이 남은 만큼, 유저들의 고통도 당분간은 이어질 예정입니다.

▲ 틀린 그림 찾기가 준 부정적 경험은 오래도록 이야기될 것 같네요


미하일, 리마스터로 날아 오르다?
드디어 밈이 아닌 성능으로 언급되기 시작한 미하일!

6월 30일 진행되었던 시그너스 리마스터. 이 패치로 시그너스 직업군들의 많은 스킬들이 추가/조정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직업들이 상향되었는데요. 특히, 소울 마스터와 윈드 브레이커, 이 두 직업군은 성능이 크게 증가되어 많은 유저들이 하이퍼 버닝 캐릭터로 선택하여 플레이하고 있죠.

그리고 여기, 리마스터의 수혜를 받은 직업이 하나 더 있습니다. 네, 바로 미하일입니다. 미하일은 '끝까지 가면 다 이겨'라던가, '보스전의 67%는 무적'과 같은 밈으로만 소비되어 왔고, 꽤 오랜 시간 인구수 최하위에 기록될 정도로 관심이 적은 직업이었습니다. 그런 미하일이 이번 리마스터 패치로 리마스터 강해졌고, 많은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실제 특정 상위 보스에서 꽤 좋은 클리어 타임을 기록하기도 했죠.

물론, 이번 리마스터가 미하일 유저들을 100% 만족시키진 못했습니다. 여전히 인스톨 실드의 문제도 남아있는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리마스터로 웃음벨을 넘어 성능적으로도 할 만한 직업이 된 만큼, 아직 직업 선택을 고민 중이신 분이라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 성능적으로 확실히 올라온만큼, 이젠 해볼만한 직업이 되었습니다


메이플 인벤 금손 갤러리
모험가 마법사를 그려주신 '콩밥밥'님과, 자작 헤어 도트의 '호호만듀'님

이번 메이플 매거진에서 선정한 금손님은 '콩밥밥'님과 '호호만듀'님입니다. '콩밥밥'님은 팬아트 게시판에 멋진 모험가 마법사 자매를 그려주셨고, '호호만듀'님은 예쁜 남자 헤어 자작 도트를 찍어 주셨습니다. 눈호강하는 멋진 작품 감사드립니다!

▲ 멋진 비숍 팬아트를 비롯, 모험가 자매를 그려주신 콩밥밥님!
■ 원문 보기 [터치]: 비썬불

▲ 많은 분들이 호평한 '호호만듀'님의 자작 도트
■ 원문 보기 [터치]: 자작헤어 05


[민심 투표] 싸전귀 보상 조건, 이대로 괜찮을까?
투표로 인벤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7월 21일 테스트 서버 업데이트를 통해, '싸워라! 전설의 귀환'의 진행이 예고되었습니다. 싸전귀라고 불리는 이 미니 게임은, 특정 캐릭터를 선택하여 마치 진영을 나눠 전투하는 방식을 채용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PvP라는 특성상, 호불호가 갈리는 콘텐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싸전귀의 보상 조건에 대해 커뮤니티에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테스트 서버에서 공개된 보상 조건은 '승리 횟수'인데요. 참여나 진행이 아닌, 승리라는 조건이 걸려있다는 것은 너무 허들이 높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단순 참가로 한다면 잠수나 트롤 등, 더 부정적인 문제를 낳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죠.

여러분은 싸전귀 보상 조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투표를 통해 의견을 들려주세요!

▲ 보상 조건이 승리 횟수인 지금의 싸전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