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레볼루션의 스토리를 진행하다 보면 끊임없이 얼굴을 비치며 퀘스트를 지급하는 '오토마톤'은 단순히 귀여운 동료 이상의 의미가 있는 존재다. '오토마톤'은 공격, 방어, 생명력을 높일 수 있는 각각의 레벨이 존재하고, 이를 성장시켜서 영웅의 능력치 향상이 가능하기 때문.

오토마톤의 레벨 업을 위해서는 안 쓰는 아이템을 환원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분해 시스템의 일종으로 공격, 방어, 생명력 세 분야에 맞춰 환원되는 아이템의 종류가 달라진다. 거의 대부분의 아이템이 환원 대상이 되지만, 각종 아이템들은 장비와 영웅 카드의 성장, 조합 재료로도 소비돼서 사실 초보 유저는 환원을 이용하기 쉽지 않다.

따라서 오토마톤은 일정 수준 이상 성장한 유저가 레벨 업 시켜서 능력치를 챙길 수 있는 강화 시스템의 한 부분. 게다가 환원 시 얻는 '환원 주화'는 각종 콘텐츠의 입장, 소탕권 구매 및 희소성 높은 아이템 '옵션 고정석' 구매에도 사용된다.


▲ 오토마톤은 환원으로 레벨업! 전투 능력치를 향상시킨다.




■ 레벨 업으로 영웅 능력치를 성장시키는 '오토마톤'

오토마톤은 유저를 돕는 미니 크리처로 평소에는 퀘스트 진행, 전투와 성장에 관한 팁 제공 등의 서포터 역할을 수행한다. 최초에 남, 여 두 가지 성별 중 하나를 선정한 후 동반자로 함께 여행을 떠나게 되며, 이후부터는 게임 진행을 위한 각종 시스템 퀘스트 진행으로 얼굴을 비춘다.

유저들에게는 오토마톤이 가장 가까운 동료인 셈. 게다가 오토마톤을 통해 프로필 초상화, 테두리, 문구 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때 설정하는 프로필은 파티를 비롯한 다른 유저들에 그대로 노출된다.

또한, 오토마톤은 단순히 귀여운 펫, 퀘스트 NPC 같은 존재가 아니라 영웅의 성장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시스템의 일종이라는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오토마톤은 공격, 방어, 생명력 세 분야로 나뉘어 각각 60까지 레벨 성장이 가능하고, 이를 통해 능력치를 향상이 가능하기 때문! 즉, 오토마톤은 강력한 영웅 성장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 오토마톤은 공격, 방어, 생명력 세 분야 레벨이 존재한다.



◎ 안 쓰는 아이템 환원으로 능력치 증가와 재화 수급!

공격, 방어, 생명력 세 분야의 오토마톤 레벨은 개별 성장 형태를 띠고 있으며, 각각 특정 아이템의 환원을 통해 성장이 가능하다. 여기서 환원은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을 분해하는 시스템으로 볼 수 있으며, 장비 환영 시 오토마톤의 공격 레벨, 영웅 카드는 방어 레벨, 재료 아이템은 생명력 레벨 증가에 이용된다.

따라서 환원을 통한 오토마톤의 레벨 증가에는 각종 아이템이 많이 요구되는데, 장비나 영웅 카드의 레벨 업, 승급을 위한 전용 재료 아이템도 환원이 가능한 게 특징이다. 물약을 비롯한 일부 아이템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이템이 환원 대상으로 활용되는 것.

게다가 환원은 오토마톤 레벨 성장을 위한 경험치 수급 외에 전용 상점을 이용할 수 있는 재화인 '환원 주화'도 획득하게 된다. 환원을 통한 오토마톤 레벨 성장을 위한 경험치는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 등급이 높을수록 많은 수급되는 편이며, '환원 주화' 역시 등급 높은 아이템 환원으로 더 많이 챙길 수 있다.

하지만 장비, 카드는 각각 장비와 카드 레벨 증가, 승급 등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많고, 언제나 부족한 상황! 환원에 이용할 만큼 아이템이 여유롭게 남지 않는 편이다. 즉, 환원은 초보 유저가 사용하기에 쉽지 않은 편이지만, 일정 수준 성장을 달성한 유저들이 영웅 강화를 위해 본격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 오토마톤의 각 능력치에 따라 환원을 통해 레벨을 높일 수 있다.



◎ 희귀한 '옵션 고정석'을 얻는다! 환원 상점

각종 아이템 환원으로 얻게 되는 '환원 주화'는 전용 상점에서 다양한 소모품 구매에 소비하게 된다. 해당 상점에서 판매 중인 상품은 대부분 룬 모험 및 영웅 보스, 거대 보스, 무한던전, 생도 결투같이 여러 콘텐츠 이용을 위한 입장권들이며, 넥서스 사냥터 이용을 위한 정령 코인과 다양한 소탕권 역시 찾아볼 수 있다.

이런 콘텐츠들은 모두 보상에서 제각각 차이가 발생하며, 유저들은 꾸준한 환원을 통해 재화를 수집 후 원하는 콘텐츠에 더욱 많은 투자가 가능하다. 그로 인해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 보상을 좀 더 챙길 수 있는 셈. 각 상품들은 일일 구매 횟수가 제한되어 있으니 당장 사용하지 않아도 원하는 콘텐츠 입장권이나 소탕권 등을 매일 챙겨놓는 것도 좋다.

또한, 여러 콘텐츠 이용을 위한 입장권 외에 환원 상점에서 주로 구할 수 있는 '옵션 고정석'은 해당 상점의 핵심 물품으로 보인다. '옵션 고정석'은 장비의 옵션 변환 시 원하는 옵션을 변환에서 제외, 고정시킬 때 사용되는 소모품으로 다른 곳에서는 얻기 어려운 희소성 높은 소모품이다.

'옵션 고정석'으로 고정된 옵션을 두고, 나머지 옵션만 변환되는 방식. 예를 들어 A~C까지 3개 옵션을 지닌 장비의 옵션 변환 시 A 옵션은 바꾸고 싶지 않다면, A 옵션을 잠근 후 옵션 변경을 시도한다. 이때 잠겨 있는 옵션이 있으면 그 개수에 맞춰 변환 시도마다 '옵션 고정석'이 소비돼야만 변경 시도가 가능한 모습을 볼 수 있는 것.

즉, 장비의 옵션을 상 등급으로 세팅하기 위해서는 많은 '옵션 고정석'이 소비될 수밖에 없고, 그만큼 많은 '환원 주화'가 필요하다. '옵션 고정석'은 일일 구매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환원 주화'를 모았다가 나중에 뛰어난 장비를 얻은 후 소비하는 것도 좋은 이용 방법이 될 수 있다.


▲ 환원 상점에서 각종 소모품과 함께 옵션 고정석을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