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는 금일(23일), 트위터를 통해 자사가 개발 중인 PS5 전용 VR HMD 'PS VR2'의 발매일을 2023년 초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다만, 소니 측은 이날 자세한 출시일은 공개하지 않았다. 기타 자세한 일자는 추후 공개할 것으로 보인다.

'PS VR2'는 PS VR을 잇는 후속 VR HMD로 하드웨어 성능은 물론이고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진일보한 게 특징이다. 특히 VR HMD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해상도의 경우 RGB OLED 패널을 사용했다지만 한쪽 눈 당 960 x 1080으로 다소 낮은 편이어서 간혹 모기장 현상이 느껴지던 PS VR과 달리 'PS VR2'은 무려 4배나 높은 해상도를 자랑한다. 한쪽 눈 당 2000 x 2040으로 사실상 모기장 현상을 원천차단한 셈이다.

하드웨어 측면에서의 발전은 이뿐만이 아니다. 110도의 시야각, 균형 잡힌 프레넬 렌즈, 초점을 쉽게 조절할 수 있도록 IPD 다이얼 등이 적용됐으며, 여기에 더해 새로운 기능으로 햅틱 피드백이 탑재됐다. 게임 속 다양한 환경에서 진일보한 진동을 선사함으로써 몰입감을 끌어올렸던 햅틱 피드백은 'PS VR2'에서는 캐릭터의 맥박이나 머리 근처를 지나가는 물체의 움직임, 앞으로 달려나가는 차량의 진동 등을 선사함으로써 VR의 몰입감을 더욱 끌어올릴 예정이다.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시선 트래킹 기능이 추가되어 조준하거나 둘러볼 때 플레이어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따를 뿐 아니라 고급 포비티드 렌더링 기술이 접목되어 플레이어가 초점을 맞춘 부분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시각적인 경험 역시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헤드셋에 내장된 카메라 4대로 이용자와 컨트롤러를 추적하는 인사이드 아웃 트래킹 기능 등을 통해 더욱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조한다.

이외에도 'PS VR2'를 착용한 상태에서 외부 카메라를 통해 주변을 볼 수 있는 시스루 뷰 기능, VR 콘텐츠를 즐기는 모습을 PS5 HD 카메라로 촬영하는 방송 기능, 더욱 발전한 맞춤형 플레이 에리어 기능 등이 추가되어 한층 쾌적하게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한편, 'PS VR2' 동시 발매 타이틀로는 '호라이즌 VR 콜 오브 마운틴'이 있으며, 이외에도 최신 VR 게임들을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