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해시대 오리진엔 수많은 항해사들이 등장합니다. 각 항해사들마다 직업이 다르고, 가진 능력치와 스킬도 천차만별이라 좋은 항해사를 선택하기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항해사는 영입에도 적지 않은 두카트와 젬이 필요하고, 승급에도 많은 자원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육성에도 시간이 오래걸려 "이 항해사를 정말 계속 키워도 되나?"하는 생각이 드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죠.

계획적으로 육성하고, 한정된 코스트를 효율적으로 투자해야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좋은 항해사를 선택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좋은 항해사를 선택하는 기본 요령과, 영입이 쉽고 성능도 좋은 항해사들을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내 함대의 클래스의 걸맞은 최강의 항해사들을 찾아봅시다!



■ 좋은 항해사 선택의 기본 가이드

# A~S 랭크 항해사는 우선적으로 배치하자! 연대기 항해사는 대부분 우수하니 우선 채용

자신이 S랭크나 A랭크 항해사를 보유했다면, 해당 항해사는 1순위로 배치하셔도 좋습니다. 영입은 물론, 연대기로 얻을 수 있는 항해사도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랭크가 높은 항해사일수록 좋은 효과는 물론,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A, S랭크 정도되는 항해사는 이하 등급 항해사들과는 비교적 높은 능력치를 갖고 있습니다. 승급 재료가 부족하여 승급 수치가 조금 낮더라도 이를 커버하고도 남을 만큼의 뛰어나니, 큰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만일 A, S랭크 항해사의 영입 우선 순위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기사를 참고해주세요.

추가로, B급 항해사라도 연대기에 포함된 항해사는 대체적으로 우수한 편이라 우선 채용해도 좋습니다.

▶ [정보] 한정된 블루젬, 누굴 고용할까? 초반 S/A급 항해사 획득 위치와 능력 [클릭]

▲ A랭크쯤 되면 태생부터 다릅니다. 우선적으로 고용합시다


# 백병술과 박물학, 보급법 등 꿀 능력치를 최우선으로

함대의 능력치는 함선과 항해사들의 능력치의 합으로 구성됩니다. 조금 더 복잡한 계산 방식이 있지만, 기본적으로 전투와 관련된 지식은 선박별로, 그 외 탐험, 교역과 관련된 지식은 선박 전체의 합, 즉 함대 능력치의 합산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높은 능력치를 보유한 항해사를 많이 구성할수록 선박과 함대의 전력이 높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투 중시의 항해사를 편성할 때엔, 선장과 배의 콘셉트에 맞게 능력치를 분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령, 충파 능력치가 높고 관련 스킬을 많이 보유한 조안의 경우, 충파가 높은 항해사를 다수 고용하여 특화시키면 좋겠지요. 포격에 특화된 옷토라면 포격쪽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이 유리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높은 가치를 갖고 있는 능력치가 있는데요. 바로 백병술입니다. 백병술은 전투는 물론, 탐험에도 영향을 줘 투자 효율이 상당히 높은 능력치입니다. 그것 외에도 탐험 효율을 올려주는 박물학이나, 교역을 유리하게 해주는 구매, 판매, 협상 전략도 좋은 능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백병 특화 항해사들을 모아 2레벨로 만든 모습. 백병은 전투/탐험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능력치입니다

▲ 교역쪽 능력치, 전략을 높여두면 교역 효율이 올라갑니다


# 스킬의 성능은 더할수록 높아진다!

항해사 배치의 가장 기본은 바로 스킬이 합산된다는 점입니다. 똑같은 스킬을 보유한 항해사를 같은 선박에 배치하면 스킬 레벨이 합산되어 강해집니다. 스킬들은 레벨이 오를 수록 대미지 계수가 증가한다거나, 더 뛰어난 효과를 발휘합니다.

하지만 레벨이 오르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닌데요. 레벨이 오를수록 스킬 사용에 필요한 기동력도 많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2레벨 정도로 맞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기도 합니다.

▲ 스킬은 겹칠수록 강해집니다


# 공격 스킬은 배율과 사거리, 범위에 주목하자!

좋은 액티브 스킬은 어떻게 구분하는 걸까요? 전투 스킬의 경우엔 간단합니다. 스킬 대미지의 배율이 높은 것을 우선적으로 채용하고, 추가로 사거리와 범위를 신경쓰시면 좋습니다.

똑같은 백병 스킬이라도, 특정 스킬은 100%를 넘어 120%의 대미지를 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배수 자체가 다르기때문에 적에게 가하는 대미지도 높습니다. 물론, 스킬 계수가 낮은 스킬들이 강한 디버프 능력을 갖고 있는 경우도 없진 않지만, 일반적으론 대미지가 높은 스킬들이 선호됩니다.

배율뿐만 아니라 다른 특수 능력이나 범위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제독 '조안 페레로'의 경우, 충파 공격이 범위 대미지로 들어가죠. 포격의 경우, 사거리 및 범위가 스킬마다 천차만별이기에, 가급적 넓은 범위의 스킬을 보유하면 좀 더 전투를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습니다.

▲ 조안은 충파를 광역으로 때려박을 수 있습니다

▲ 포격 스킬은 사거리와 범위가 다르니 잘 골라야 합니다


# '~증가 패시브'는 대부분 상황에서 옳다

좋은 스킬을 골랐다면, 다음으로 체크해봐야 할 부분은 효과입니다. 기술이 액티브 스킬이라면, 효과는 패시브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직접 사용하지 않아도 전투나 항해, 교역에 도움을 주는 기본 능력들입니다.

추천하는 전투 패시브는 심플하게 능력치를 올려주는 것들입니다. 예를들자면 '포격 공격력증가'나 '백병 방어력 증폭'과 같은 효과들입니다. 이 패시브 하나하나의 능력치 증가 보너스는 크지 않지만, 여러 스킬들이 모이면 큰 효과를 발휘하죠.

▲ 심플하게 공격력을 비롯한 기본 능력치를 올려주는 효과가 유용합니다

▲ 반면, 해류 저항과 같은 스킬은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 주력 교역 상품의 우대/전문 효과는 아주 유용하다!

전투에 관여하는 효과 외에, 탐험이나 교역에 관련된 효과도 고려해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교역에 관련된 능력치는 중요한데요. 자신이 주력으로 하는 교역품을 많이 살 수 있는 등의 거래 우대 옵션이 있으면 교역 효율이 높아집니다.

일반적으로 교역에서 큰 이득을 보기 위해선 단가가 높은 항목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보석이나 기호품 같은 항목의 거래 우대 효과를 보유한 항해사들이 일반적으로는 선호됩니다. 물론, 자신의 주력하는 교역품에 맞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보석 구매 우대 효과를 갖고 있는 앤 불린은 필수 항해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 함대 구성에 있어 직업 효과도 고려해야 한다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부분이지만, 직업 효과도 함대 능력치 향상에 적지 않은 도움을 줍니다. 직업 고유의 효과로 관련 능력치를 증폭 시켜주는데요. 가령, 백병대는 추가 백병 공격력을 2% 올려주고, 보석상은 보석 구매 수량 및 귀금속 구매 수량을 1% 올려주는 식입니다.

보너스 자체가 그렇게까지 크진 않지만, 그래도 쌓이면 적지 않은 차이를 만드는 만큼, 같은 값이면 내게 필요한 직업의 항해사를 편성합시다. 직업별 능력치는 대항해시대 오리진 인벤 항해사 DB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 보석상은 관련 교역품의 구매 수량 보너스를 줍니다.


# C랭크의 버프와 치료/회복 스킬도 잊지말자!

C랭크 항해사는 B랭크보다 능력치가 낮아 채용이 망설여지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 것 같습니다. 분명 C랭크 항해사들의 능력치 자체는 비교적 낮지만, 일부 C랭크 항해사의 경우 단체 버프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함대 전체의 공격력과 방어력을 올려주는 등, 유용한 버프들이 많죠.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버프 스킬은 사용하기도 간편하고 지속 시간도 길며 효과 자체도 우수한만큼, 한 두 명 정도의 버프 요원을 챙기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 3턴간 아군 전체 공격력 12% 증가. 심플하고 강력한 버프입니다


# 간과할 수 없는 언어 능력, 스왑이나 보조선으로 보완하자

스킬이나 효과, 능력치 위주로 함대를 꾸리면 언어 능력이 부족해지곤 합니다. 이는 새로운 지역으로 갈 때 더욱 도드라지게 나타나죠. 언어는 기본적인 NPC와의 소통부터 교역, 모험 등 여러 분야에서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따라서 최대한 다양한 언어 능력을 확보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언어 능력을 고려하게되면 함대의 능력이 다소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언어나 회복 등을 전담하는 교역선을 운영하는 등, 유연하게 함대를 편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야어 특채 항해사. 이래서 부모님들이 외국어 공부 하라고 하셨나봅니다



■ 게임 초~중반 단계의 C랭크 추천 항해사 정리

※ 추천 항해사의 경우 일반적인 부분만을 다룬 내용으로, 제독마다 얻을 수 있는 항해사나 제독의 특기, 플레이어의 성향이나 함대 구성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추천 항해사는 수정을 통해 계속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만일 추천할 항해사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아나 마리아 데소토 - 조타수
- 충파 공격에 특화된 항해사입니다. 직업 효과로 충파 공격력이 증가하고, 충파에 관련된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아나 마리아 데소토 항해사 DB


■ 아녜스 소렐 - 염료상
- 백병 방어력 증가 패시브, 기호품 거래 우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방어력 버프도 사용할 수 있어 항해사가 부족한 초반 단계에선 유용합니다.
▶ 아녜스 소렐 항해사 DB


■ 판필로 데나르바에스 - 백병대
- 백병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다양한 백병관련 패시브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30레벨이되면 고립 시 백병 공격력 증폭 효과를 사용할 수 있어 후반까지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 판필로 데나르바에스 항해사 DB


■ 디에고 데니쿠에사 - 조선공
- 최고의 교역품 중 하나인 보석 거래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충파 옵션도 유용하며, 무엇보다 최고의 회복 기술인 단일 대상 수리를 갖고 있습니다.
▶ 디에고 데니쿠에사 항해사 DB


■ 윌리엄 클라이브 - 함포수
- 직업 효과와 저레벨 효과 모두 포격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고립 시 포격 공격력 증폭 옵션도 있어, 포격 특화 함선의 주전 항해사로 활약할 수 있습니다.
▶ 윌리엄 클라이브 항해사 DB



■ 게임 초~중반 단계의 B랭크 추천 항해사 정리

■ 샤를로트 코르데 - 타격대
- 백병에 특화된 항해사입니다. 효과뿐만 아니라 스킬의 방어 무시와 계수도 상당히 뛰어난 편입니다.
▶ 샤를로트 코르데 항해사 DB


■ 리차드 빙엄 - 조선공
- 충파 공격력 증폭과 총포류 판매 할증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 리차드 빙엄 항해사 DB


■ 윌리엄 셰익스피어 - 예술학자
- 그 유명한 셰익스피어입니다. 직업은 예술학자지만 고립시 백병 공격력과, 탐험 관련하여 좋은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 윌리엄 셰익스피어 항해사 DB


■ 니콜라우스 페데르만 - 예술학자
- 탐험 관련 효과가 우수합니다. 그리고 전투 시 백병: 혼란 유발은 높은 공격 계수를 갖고 있습니다.
▶ 니콜라우스 페데르만 항해사 DB


■ 카시드 - 백병대
- 백병과 관련하여 뛰어는 효과와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협상 스킬도 있어 교역에도 도움을 줍니다.
▶ 카시드 항해사 DB


■ 두아르트 드메네즈스 - 타격대
- 백병의 스페셜리스트입니다. 다양한 효과를 갖고 있고, 120%가 넘는 교전 기술도 두 개 보유하고 있습니다.
▶ 두아르트 드메네즈스 항해사 DB


■ 루이스 스콧 - 특공대
- 백병과 관련된 직업 효과 및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교전 기술 성능도 뛰어난 편입니다.
▶ 루이스 스콧 항해사 DB


■ 마리 앤 - 함포수
- 저레벨 효과로 포격 공격력 증가 패시브를 두 개나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후 얻을 수 있는 포격 관련 효과도 우수한 편이라 포격전에 큰 도움을 줍니다.
▶ 마리 앤 항해사 DB


■ 앤 불린 - 보석상
- 많은 분들이 최고의 B급 항해사로 꼽는 앤 불린입니다. 충파 공격력 증가를 갖고 있으며, 저렙레부터 보석 거래 효과를 두 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 앤 불린 항해사 DB


■ 자크 카르티에 - 예술학자
- 보석 거래우대와 탐험 관련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추가로 백병과 충파에 125% 계수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크 카르티에 항해사 DB


■ 얀 피터순 쿤 - 향료상
- 향료 카테고리 교역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향료가 주력 교역품이라면 채용합시다. 포격 공격력 증가도 있어 전투에도 도움을 줍니다.
▶ 얀 피터순 쿤 항해사 DB


■ 알론소 데오헤다 - 타격대
- 백병과 관련한 매우 우수한 효과로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여기에 보석 거래 우대까지 보유하고 있어 전투/교역 양 쪽에서 모두 활약할 수 있습니다.
▶ 알론소 데오헤다 항해사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