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스스톤 공식 유튜브를 통해 12월 7일 적용 예정인 신규 확장팩 '리치 왕의 진군' 및 신규 직업 '죽음의 기사'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다.

블러드 엘프의 수도 실버문으로 리치 왕의 명을 받은 언데드가 침공을 진행하며, 스컬지와 블러드엘프 편으로 나뉜 각 직업들이 쿠엘탈라스를 두고 접전을 벌이는 이야기가 벌어질 예정으로 총 145종의 신규 카드를 만나볼 수 있다.




가장 먼저 주목할 것은 악마사냥꾼 이후 약 2년 만에 추가되는 신규 직업 죽음의 기사다. 죽음의 기사 직업 카드는 32종의 무료 핵심 세트 포함 총 68종의 카드가 추가될 예정이며, 더 자세한 정보도 함께 공개됐다.

영웅 능력 '구울 돌진'은 턴 끝에 죽는 돌진 능력 1/1 구울을 소환하는 능력이다. 턴 끝에 죽지만 잠재력이 많은 돌진 하수인인 만큼 명치 압박에 강력함을 보일 전망이다.

이 영웅 능력은 아군 하수인이 죽을 때마다 얻는 죽음의 기사 전용 신규 자원 '시체' 활용에도 도움이 된다. 죽음의 기사의 일부 카드는 마나에 더해 시체를 소모하면서 추가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효과를 가졌다. 예를 들어, 같이 공개된 5마나 주문 [시체 폭발]은 살아있는 하수인이 있으면 시체를 소모하면서 모든 하수인에게 피해를 계속 1씩 줄 수 있다.



죽음의 기사는 덱 구성에 '룬'이 필요하다는 유니크한 점이 있다. 생명력을 다루는 혈기 룬, 직접 피해를 주는 냉기 룬, 하수인을 많이 내는 부정 룬이 있고, 하나의 덱을 구성하는 데 최대 3개까지의 룬을 선택할 수 있다. 하나의 룬을 주력으로 할 수도, 다른 룬과 조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죽음의 기사의 직업 카드는 룬 조건이 0개부터 3개까지 있다. 예를 들어 혈기 룬 2개인 카드는 덱에 혈기 룬을 2개 이상 배치해야만 사용할 수 있다. 룬을 많이 요구할수록 카드 또한 강력한 효과를 가지나 구성이 더 제한되는 만큼 덱 메이킹에 고민이 많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죽음의 기사는 아서스 왕자가 리치 왕으로 변해가는 프롤로그를 완료할 시, 핵심 세트 32장과 함께 해금된다. 더불어 아서스의 길 세트로 26종의 카드를 얻을 수 있는데, 아서스의 길 세트는 골드 또는 룬석으로 구매할 수 있고 제작 또한 가능하다.

또한 리치 왕의 진군 대형 묶음 상품에도 아서스의 길 세트가 포함되어 있다. 이외에 추가되는 10장의 죽음의 기사 직업 카드는 리치 왕의 진군 확장팩에서 획득할 수 있다.

죽음의 기사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11월 17일 및 18일 한국 시각 오전 2시에 영문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트위치 드롭스와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리치 왕의 진군 확장팩에서는 신규 하수인 종족값으로 언데드가 추가된다. 새로 추가되는 하수인은 물론, 기존 확장팩에서 추가된 수백 가지의 하수인에게도 언데드 종족값이 추가된다. 일부 하수인의 경우 언데드이면서 다른 종족에도 속하는 이중 종족값을 가질 예정이다.

그리고 언데드 종족의 특징을 잘 살린 환생 키워드가 정식 시스템으로 편입되어 이후에도 등장할 확장팩이나 핵심 세트에서도 환생 하수인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같이 공개된 새 키워드 '마나갈증'은 내 마나 수정이 특정 수치에 도달했을 때 추가 효과를 발휘하는 능력이다. 추가 능력 발동에는 별도의 마나를 소비하지 않는데, 과거 오메가 시리즈나 레벨업 주문과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오늘 확장팩 발표와 함께, 게임에 접속한 모든 플레이어에게 최초의 중립 전설 주문인 [태양샘]이 지급된다. [태양샘]은 9마나이며 내 손을 무작위 주문으로 가득 채우는데, 내 손에 있는 다른 카드 1장당 비용이 1씩 감소하는 효과를 가졌다.

손에 보유한 카드가 적으면 많은 주문을 받아볼 수 있지만 비용이 높고, 손에 카드가 많으면 적은 주문을 얻지만 비용이 저렴한 만큼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손패를 보충하면서 전략을 짤 수 있을 카드다.



또한 오늘 24.6 패치를 기점으로, 확장팩 '얼어붙은 왕좌의 기사들' 카드가 일시적으로 핵심 세트로 추가되어 정규전에서 플레이할 수 있게 된다. 핵심 세트로 들어오는 만큼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리치왕의 진군 확장팩이 출시될 때까지 이벤트가 진행된다.

'암흑사신 안두인, 리치 여왕 제이나'와 같은 영웅 변신 카드 및 '궁극의 역병이나 공작 켈레세스' 등 과거의 인기 카드를 정규전에서 채용할 수 있는 만큼 메타에 대격변이 올 것으로 보인다.

리치 왕의 진군 카드는 총 21장이 공개되었으며, 이외의 신규 카드는 11월 8부터 공개할 예정이다. 공개된 신규 확장팩 카드 및 죽음의 기사 카드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새로운 외형으로 전설 영웅 스킨이 추가되며, 첫 스킨은 죽음의 기사 직업 출시를 기념하는 아서스 메네실이다. 등장 및 영웅 능력 애니메이션, 고유한 영웅 트레이, 3D 캐릭터 모델링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카드 외형으로는 '간판 카드'가 추가된다. 각 확장팩의 아트 스타일을 따라가는 고유한 카드 테두리를 가졌다. 제작이나 마력 추출이 불가능하고 팩 개봉이나 선술집 패스 등으로 얻을 수 있다. 리치 왕의 진군에서는 15장의 전설 카드를 포함 총 18장의 간판 카드를 만나볼 수 있다.

▲ 전설 스킨은 3D 모델링으로 더 생동감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 각 확장팩의 테마를 가진 테두리, 넓은 일러스트의 간판 카드가 추가된다


이외에, 오늘 적용된 24.6 패치에서 전장에 새로운 영웅 간수가 추가되고 밸런스 패치가 진행되고 기간 한정으로 전장 외형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배틀 배쉬가 추가된다.

배틀 배쉬 이용권 구매 시 상위 4인으로 게임을 완료할 때마다 얻는 '망치'로 전설 아이템 2종, 희귀 바텐더, 특급 스킨 5종, 희귀 감정 표현 3종 세트 2개 등의 구성품을 무작위로 얻을 수 있다.

용병단은 남는 동전을 다른 용병의 동전으로 교환하는 '영예' 시스템이 추가됐고 한정 이벤트 '들창엄니'가 진행되어 들창엄니를 중심으로 한 특별 임무 10개가 개방된다.

▲ 기본 망치 1개, 배틀 배쉬를 구매 시 망치 2개를 얻을 수 있어 상위 4위에 7번 들면 모든 보상을 얻는다


24.6 패치 후 리치 왕의 진군 전까지 투기장은 클래식부터 탐험가 연맹까지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중 직업이 적용된다. 악마사냥꾼은 여전히 플레이할 수 있으나 직업 카드는 출연하지 않는다.

여기에 신규 및 복귀 플레이어를 위한 덱 시스템의 개선으로, 경쟁력있는 덱을 선택해 받을 수 있는 것은 동일하나 6종류의 덱을 일주일 동안 대여해서 미리 사용해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한편 오늘부터 12월 7일 출시까지 리치왕의 진군 묶음 상품 예약 구매가 가능하다.

기본 묶음 상품에는 리치 왕의 진군 카드 팩 60개, 로르테마르 카드 뒷면, 리치 왕의 진군 전설 카드 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형 묶음 상품은 리치 왕의 진군 카드 팩 80개, 로르테마르 카드 뒷면, 리치 왕의 진군 간판 전설 카드 2장, 아서스의 길 카드 세트, 로르테마르 영웅 스킨, 리치 왕의 진군 간판 카드 팩 5개가 포함되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