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6일 수요일,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 서버에 2023 프리시즌 업데이트가 적용되었다. 시즌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변화를 적용하는 이번 2023 프리시즌에선 여러 정글 변화와 아이템 조정이 핵심이 된다. 새롭게 추가된 정글 동료와 다시 돌아온 화학 공학 드래곤 등, 이번 프리시즌에도 신선한 변화에 적응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새로운 우주 그루브 스킨이 출시 될 예정이다.

▲ 화공용이 불러온 |12.22 프리시즌 패치노트 하이라이트 - 리그 오브 레전드


2023 프리시즌 업데이트
돌아온 화공 드래곤, 동료와 함께하는 정글 캠핑

매번 새로운 요소로 유저들에게 신선함을 안겨주는 플리시즌 업데이트가 찾아왔다. 이번 2023 프리시즌 업데이트 변화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정글이다. 먼저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정글 동료'의 등장이다. 기존 정글 아이템을 대체하는 '새끼 화염발톱', '새끼 바람돌이', '새끼 이끼쿵쿵이'를 구입하면 정글 동료가 등장해 챔피언 근처에 머물며 정글 사냥을 돕는다.

정글 동료는 먹인 간식에 따라 성능도 강화된다. 간식 20개를 먹이면 강타 효과가 강화되고, 40개를 먹이면 동료가 성체가 되어 각각 이동 속도 증가나 둔화, 보호막, 추가 피해와 같은 효과를 제공한다. 간식은 대형 및 에픽 몬스터를 사냥하면 1개 획득하고, 시간에 따라 보너스 간식이 주어지기도 한다.

이와 함께 강타 성능에도 변화가 생겼다. 강타의 기본 피해량이 450에서 600으로 강화(추가 강화시 900/1200) 이제 강타로 사용자의 체력을 회복할 순 없다. 대신 정글 몬스터들을 처치하면 체력 및 마나를 회복하는 효과가 추가되었다.


▲ 사냥을 도와줄뿐만 아니라 간식을 먹여 성장하는 정글 동료


정글 캠프의 변화도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대형 몬스터를 처치하면 새롭게 체력 및 마나 회복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에 따라 비슷한 기능을 제공했던 심술 두꺼비는 회복 효과가 다른 정글 몬스터와 동일하게 변경되었다. 이외에도 협곡 바위게에 보호막이 삭제되고, 고대 돌거북 처치 시 생성되는 돌거북이 작은 4마리로 조정된다. 한편 상대 진영의 몬스터를 공격하면 가하는 피해량이 20% 감소하여 카운터 정글링의 효율이 감소했다.

정글 캠핑의 기능성도 개선되었다. 이제 정글 몬스터들이 추격하는 범위가 선으로 더 명확하게 표기되고, 대형 몬스터 이외에 소형 몬스터들은 처치하지 않더라도 캠프를 벗어나면 자동으로 사라진다. 또 유저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반 정글 동선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어 비숙련자들의 접근성을 강화했다.


▲ 몬스터의 추격 범위, 초반 정글 동선 추천 등의 기능이 도입된다


지난 프리시즌에 추가 되었다가 밸런스 문제로 제외되었던 화학공학 드래곤은 성능을 바꾸어 재도입된다. 이제 화학공학 드래곤은 사냥 횟수에 따라 5/10/15/20%의 강인함과 5/10/15/20%의 체력 회복, 보호막 효과로 내구성을 강화하는 효과를 제공한다. 화학공학 드래곤의 영혼은 체력이 50% 이하일 때 받는 피해량 감소와 입히는 피해량이 모두 10% 증가한다.

과거 지나친 은신 범위와 수풀 삭제에 따른 일부 챔피언들의 성능에 큰 영향을 주기도 했던 지형 효과는 소환사의 협곡에 생성되는 정글 식물을 강화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화학공학 드래곤 지형에서 솔방울탄은 날아가는 거리가 2배로 확장되고, 꿀열매는 둔화 효과가 삭제될 뿐만 아니라 보호막도 획득한다. 수정초는 추가로 원형 범위를 확인하고, 확인한 와드 체력을 1로 줄이며, 발견한 적 챔피언을 향해 이동할 때 추가 이동 속도를 부여한다.


▲ 오랫동안 볼 수 없었던 화학공학 드래곤이 오랜만에 돌아온다


다음은 팀 플레이를 위한 전반적인 소통 체계 변경이다. 핑 단축키로 사용할 수 있는 신호에 새롭게 대기-압박-유인-총공격 등이 추가되었고, 시야 신호로 시야 제거함-시야 필요가 생겼다. 이러한 신호 기능에 익숙해지면 긴박한 순간에도 빠르게 아군에게 의사 전달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드래곤과 바론 같은 주요 목표물을 대상으론 찬반 투표 기능이 신설되었다. 이제 주요 목표물에 핑을 찍거나, 공격할 경우 항복 투표처럼 투표 기능이 활성화 된다. 재밌는 점은 정글러의 표는 2표로 계산된다는 점이다. 목표물 투표를 활용하면 아군이 더 명확하게 목표물 사냥 상황을 파악하고, 신속하게 의사 표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 "왜 바론 쳤어?" 같은 상황은 줄어들지도


마지막으로 아이템 변경 소식이다. 2023 프리시즌은 신화급 아이템 체계를 그대로 가져가되, 과거 삭제되었던 아이템 일부가 부활하거나 새로운 아이템이 추가되고, 아이템 등급이 변경되는 등 여러 변화가 적용된다.

먼저 태양불꽃 방패, 터보 화공 탱크는 신화급 아이템에서 전설급으로 조정되었다. 이에 따라 태양불꽃 방패의 총 가격이 3200골드에서 2800골드로 인하되었고, 아이템 성능도 물리/마법 저항력을 동시에 제공하던 것에서 물리 방어력 위주로 바뀌었다. 반대로 터보 화공 탱크는 마법 저항력 위주로 조정되었다. 또, 구매에 제한이 없는 전설급으로 조정된만큼 추가 이동속도를 활용한 사용 효과를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억겁의 카탈리스트와 그 상위 아이템 영겁의 지팡이는 각각 서사급, 신화급 아이템으로 부활했다. 성능은 과거와 비슷하게 마나 보충 및 시간에 따른 능력치 성장이다. 영겁의 지팡이는 일부 왕귀형 메이지들이 애용했던 아이템인만큼 새로운 신화급 아이템으로 역할이 기대된다. 전설급 아이템으로 복귀하는 쇼진의 창은 스킬가속이라는 테마를 유지하지만 이외에 세부적인 성능은 이동 속도 증가 등 기존과 차이를 보인다.

한편 신규 신화급 아이템으로는 여러 방어형 아이템이 추가된다. 신규 신화급 아이템 강철심장-광휘의 미덕-해신 작쇼는 모두 방어적인 성향의 아이템이다. 이들은 각각 높은 추가 체력, 아군 강화 및 회복, 지속적인 추가 방어 기능을 제공하여 방어형 챔피언들의 아이템 선택에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해 줄 것이다.


▲ 여러 방어형 신화급 아이템 추가와 과거 아이템 부활!

▲ 2023 프리시즌 집중탐구 | 게임플레이 - 리그 오브 레전드


12.22 패치 출시 예정 스킨
우주와 음악의 결합! 새로운 우주 그루브 스킨 추가

이번 패치 기간 중에는 쾌활한 분위기와 귀여운 마스코트의 조합으로 좋은 반응을 얻어냈던 우주 그부르 스킨 시리즈가 새롭게 8종 추가될 예정이다. 우주 그루브 시리즈에 합류하는 챔피언은 그라가스-리산드라-나미-오른-타릭-티모-트위스티드 페이트 7종으로, 나미의 경우 프레스티지 버전 스킨도 출시 된다. 이외에도 2022 시즌 골드 이상을 달성한 유저들에게 지급되는 승리의 세주아니 스킨도 공개 된다.


▲ 우주 그루브 그라가스 스플래시 아트

▲ 우주 그루브 그라가스 인게임 이미지

▲ 우주 그루브 리산드라 스플래시 아트

▲ 우구 그루브 리산드라 인게임 이미지

▲ 우주 그루브 나미 스플래시 아트

▲ 우주 그루브 나미 인게임 이미지

▲ 프레스티지 우주 그루브 나미 스플래시 아트

▲ 프레스티지 우주 그루브 나미 인게임 이미지

▲ 우주 그루브 오른 스플래시 아트

▲ 우주 그루브 오른 인게임 이미지

▲ 우주 그루브 티모 스플래시 아트

▲ 우주 그루브 티모 인게임 이미지

▲ 우주 그루브 트위스티드 페이트 스플래시 아트

▲ 우주 그루브 트위스티드 페이트 인게임 이미지

▲ 승리의 세주아니 스플래시 아트

▲ 승리의 세주아니 인게임 이미지


▶ 리그오브레전드 12.22 패치 노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