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신의 주간 보스 칠엽 적조의 비밀주, 스카라무슈가 기계 병기에 올라타서 스카라무슈 공략이라고도 불린다. 거대 몬스터와 전투하는 일은 많지만, 거대 메카닉은 이번이 처음이다. 드발린보다 더 까다롭고, 조금 까다로운 늑대 돌진 패턴에, 내성이 높은 야타 용왕을 합친 느낌.

그래도 보호막, 회복 스킬, 활 딜러 캐릭터를 섞어가면 쉽게 공략할 수 있다. 번개/물리/물 원소 캐릭터는 즉사기 패턴에서 크게 활약하지 못해 파티 조합에서 제외하는 것이 좋다. 카즈하, 베넷, 나히다, 감우, 요이미야, 타이나리, 종려 등 보호막과 힐러, 버퍼, 딜러를 자유롭게 섞어서 전투를 진행하면 된다. 해당 보스는 딜로 찍어 누르지 못하며, 기믹을 진행해야만 쉽게 풀어나갈 수 있다.


칠엽 적조의 비밀주 (스카라무슈)

▲ 1페이즈 보스 모습

▲ 2페이즈 보스 모습


■ 위치 및 진입방식
- 수메르성 동쪽, 친바트 협곡에 있는 조루리 공방으로 입장


▲ 수메르 성 우측에 있는

▲ 주요 보상 목록.


■ 특징
- 번개 내성만 매우 강하다, 약점 내성은 없으니 번개 딜러를 제외하고 조합하면 된다
- 1페이즈에 비해 2페이즈때 원소 내성이 크게 증가한다
- 2페이즈때 보스가 보호막을 얻으면 사실상 딜이 안들어간다고 봐야 한다
- 2페이즈 그로기를 만들면 내성이 -로 감소한다. 이때 모든 원소폭발 스킬을 사용하면 1턴에 제압 가능
- 2페이즈땐 즉사기 패턴이 있으니 기믹을 무조건 제거해야 된다
- 업적 '과도한 중량' 원소 매트릭스를 이용해 정기의 신을 과부하 그로기 상태로 만들면 달성
- 업적 '생멸 거래', 즉사기 패턴을 맞아 캐릭터가 죽으면 달성


▲ 획득할 수 있는 업적 2종


■ 1페이즈 주요 패턴

1페이즈 보스는 다양한 원소 공격을 펼친다. 물 소용돌이나 지면 공격, 화염/얼음 강타, 번개 비 등 다양한 패턴을 활용하는데 보호막이나 회복 캐릭터가 있으면 크게 신경쓰지 않고 맞으면서 진행해도 된다. 보스가 패턴을 사용할때마다 필드 위에 에너지 덩어리가 생성되는데, 에너지 덩어리를 흡수하면 신식 허공 단말기의 게이지를 채울 수 있다. 그리고 에너지 덩어리를 모두 흡수해 게이지를 전부 채웠다면 바닥에 있는 6개의 원소 매트릭스 중 하나를 사용할 수 있다.

원소 매트릭스마다 고유 효과가 있다. 불 원소는 지면의 서리 상태를 없애고, 얼음 원소는 지면의 잔불을 제거해준다. 바람 원소는 상승 기류를 생성해 보스의 일부 공격을 회피할 수 있다. 물 원소는 지속적은 체력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번개 원소는 보스를 제압한다다. 번개 원소 매트릭스는 총 2개 있는데, 2번씩 제압하면 보스가 그로기가 되어 쉽게 딜을 넣을 수 있다.

따라서, 빠르게 보스를 처치하려면 원소 매트릭스 중 번개만 2번씩 사용하면 된다. 패턴을 피한다고 힘들게 바람 원소 매트릭스를 사용하거나, 체력이 없어서 물 원소 매트릭스를 사용하기보단, 번개 원소 매트릭스를 빠르게 활성화하여 딜타임을 갖는게 핵심이다.


▲ 원소 매트릭스마다 효과가 다르다.

▲ 보스가 패턴 공격하면 에너지가 필드에 등장하는데.

▲ 에너지를 먹으면 허공 단말기 에너지가 채워진다.

▲ 에너지를 다 채우고 T가 활성화되면 원소 매트릭스 위에서 사용! 번개에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



■ 2페이즈 주요 패턴

2페이즈로 진입하면 보스는 보호막을 얻는다. 보호막이 존재하면 원소 내성이 크게 증가해 딜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는다. 따라서, 보스이 보호막을 모두 없애고 그로기를 만들어 딜타임을 가져야 한다. 2페이즈에서 보스가 필드 공격을 펼치면 1페이즈처럼 에너지 덩어리가 생성된다. 이때도 에너지 덩어리를 먹어가며 신식 허공 단말기 에너지를 모아야 한다.

주요 패턴은 2단 돌진, 내려찍기, 번개 창 내려찍기, 번개 구체 발사, 폭격 등 다양한 공격을 펼친다. 해당 공격을 피하면서 보스의 체력과 보호막을 깍는건 어렵고, 자신의 보호막과 회복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버티면서 허공 단말기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 포인트다.

에너지를 모두 채웠다면 보스 몬스터를 조준해 T키(PC기준)를루 발사하자. 피격된 보스는 보호막 게이지가 크게 줄어든다. 그리고 전투 중간 필드에 배치된 정기의 신의 기체를 원소 반응을 일으켜 공격해도 허공 단말기에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다.

보호막이 파괴되면 보스가 찰나의 생멸을 시전하고 필드에 파멸 엔진을 소환한다. 원소 반응으로 파멸 엔진을 파괴 후 신식 허공 단말기에 에너지를 충전한 다음 보스를 향해 조준하면 패턴을 넘길 수 있고, 만약 엔진을 파괴하지 못했거나 파괴했어도 허공 단말기를 보스에게 사용하지 않으면 즉사기 패턴을 맞게 된다. 멀티에선 1명만 죽고 다른 파티원은 대미지만 입으며, 호두 6돌과 시노부 6돌은 무적 패시브로 즉사 패턴을 버틸 수 있다.

파멸 엔진은 물리/번개/물 원소 반응에 면역이다. 따라서 바람, 불, 얼음, 바위 등 다른 원소 반응을 사용해 빠르게 제거하는 것이 좋다. 파멸 엔진은 수시로 공격하므로 보호막이나 경직저항이 없으면 공격을 받아 스킬 액션이 취소될 수 있다.

신식 허공 단말기에 에너지를 모두 모아 보스를 향해 조준하면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 있다. 이때 클로버 인장을 사용해 보스 앞 플랫폼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고, 여기서 원소전투 스킬, 폭발, 일반 공격을 펼치면 효과적으로 딜을 넣을 수 있다.

해당 보스를 잡기 위해선 보호막 캐릭터나 회복 캐릭터가 포함되면 전투가 편하다. 그리고 딜러는 감우, 요이미야, 타이나리 같이 원거리 활 딜러가 유용하며 파멸 엔진도 쉽게 제거할 수 있는 속성이다. 번개와 물리 딜러, 물 원소 캐릭터는 가급적 꺼내지말고 다른 캐릭터를 활용하면 좋다.


▲ 필드에 생성된 엔진을 부수면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 게이지를 다 모았다면 T를 누르고 E로 발사!

▲ 보호막이 큰 폭으로 깎인다

▲ 파멸 엔진 모두를 파괴해야 된다. 3개는 공중에 있어 원거리 공격이 필요. (번개/물리/물 무효)

▲ 파괴시 에너지를 다 모은 후 보스한테 발사해야 된다.

▲ 이 화면보면 캐릭터 하나는 죽었다고 봐야한다

▲ 게이지를 모두 모은 후 T를 누르고 E 조준 발사!

▲ 클로버 인장을 타고 보스 앞에서 극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