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팀 스토어 페이지에 새롭게 적용된 VR 지원 정보 표기

밸브가 스팀 스토어의 게임 지원 사양 안내 속 'VR' 관련 표기를 새롭게 적용했다. 이제 VR로만 플레이할 수 있는 타이틀의 경우 'VR 전용'이라는 표기가 붙으며, VR 모드를 별도로 제공하는 경우에는 'VR 지원'이라고 표시된다. 이를 통해 VR 헤드셋을 사용하지 않으면 플레이할 수 없는 게임, 그리고 VR 없이도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을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됐다.

종래의 스팀 페이지에서는 대응하는 VR 헤드셋의 종류, 그리고 플레이 구역의 범위 관련 정보만 기재되고 있었다. 최근 기존에 제공되던 VR 관련 정보들이 모두 삭제되고, VR 지원 여부와 트래킹 컨트롤러 지원 여부의 두 가지 정보만 노출되도록 변경됐다. 어떤 VR 기기로 플레이할 수 있는지가 아닌, 각각의 게임이 'VR을 지원하는지' 여부를 더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VR 헤드셋이 각 VR 게임에서 정상적으로 작동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은 이전보다 훨씬 어려워졌다. HTC 바이브나 오큘러스 리프트 등 1세대 VR 헤드셋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은 신작 VR 게임이 이전 세대의 VR 헤드셋에도 모두 대응하는지 직접 찾아봐야 한다.

몇몇 이들에게 충분히 불편할 수 있는 변경점이나, 스팀 내에서 VR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대부분이 메타 퀘스트2 헤드셋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세부적인 구분을 나눌 필요가 없어졌고, 이에 새로운 표기법을 적용하게 된 것으로 추측된다. 2022년 12월 기준 스팀 VR 하드웨어 분포는 메타 퀘스트2 헤드셋이 41.12%, 밸브 인덱스가 17.52%, 그 뒤로 오큘러스 리프트S와 HTC 바이브가 각각 13.37%, 7.02%를 기록 중이다.

밸브가 현재의 사양 표기 정보를 앞으로도 계속 유지할 것인지, 이전처럼 대응하는 VR 헤드셋 정보 표시를 다시 적용하게 될 것인지 계속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 VR에서도 플레이할 수 있을 경우, VR 지원 표시가 붙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