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차드'는 아르케랜드의 대표적인 탱커 영웅이다. 번개 속성 탱커로 '호위' 스킬이 없는 대신, 패시브 스킬로 호위, 반격이 가능하다. 리차드의 패시브 스킬 '사자의 영광'은 호위 범위도 2칸으로 늘려주기 때문에 대각선으로 공격해오는 원거리 스킬이나 슈터, 메이지의 공격도 반격할 수 있다.

턴 소모가 없는 패시브 호위 능력에 더해 원거리 반격 기능은 리차드를 1순위 탱커로 올려놨다. 기본 특성은 밀치기와 기절로 전투 상황을 유리하게 만들어주는 서포팅도 가능하다. '리차드'는 어떻게 세팅하는 것이 좋을까?


▲ 최고의 물속성 영웅으로 꼽히는 '샬롯'


■ 원거리 반격과 기절을 이용한 서포팅! '리차드'가 강력한 이유

리처드의 장점은 패시브 스킬인 '사자의 영광'이다. 리차드가 직접 피해를 가한 후 주변 3칸 범위 아군을 호위할 수 있고, 반격 사정거리가+1 증가해 적의 원거리 타격도 반격이 가능하다. 사자의 마음 상태일 때는 물리 공격력이 20% 상승한다.

'호위' 스킬로 인한 턴 소모가 없을 뿐 아니라, 적의 원거리 공격을 반격하기 때문에 리차드가 포함된 파티는 아군을 쉽게 지킬 수 있고, 근거리 영웅을 위협하는 원거리 영웅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 원거리 반격이라는 특유의 고유 효과로로 인해 리차드는 탱커 영웅 중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기절'도 리차드의 특징이다. 기본 특성 '용맹한 사자'는 액티브 공격 시 대상을 2칸 밀치고, 밀친 경로가 막혔을 경우 '기절' 상태를 부여한다. 기절은 아르케랜드에서 가장 강력한 상태 이상으로, 상대의 턴을 빼앗을 수 있다.

리차드의 또 다른 장점은 리더 스킬이다. '사자 연맹' 리더 스킬은 메이지, 슈터와 리차드를 편성 시 보너스 효과를 받는다. 속성 캐릭터가 꼭 필요한 다른 영웅들의 리더 스킬과 다르게 클래스만 요구해 파티 자유도가 높다. SR급에서는 비슷한 리더 스킬이 많지만, SSR 급 영웅 중에서는 '실바'와 함께 가장 유용한 리더 스킬로 꼽힌다. 슈터와 메이지만 육성해 뒀다면 거의 모든 조합에서 리차드를 이용해 리더 스킬을 활성화할 수 있다.


▲ 리차드의 고유 특성 '용맹한 사자' 기절 상태 이상을 부여한다

▲ 고유 특성보다 더 중요한 패시브로 평가 받는 '사자의 영광'

▲'사자의 영광'을 이용해 원거리 딜러에게 반격하는 모습

▲ 슈터가 필요하지만...리더 스킬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 6시 특성을 열고 '복수의 일격' 얻자! 리차드 특성 공략

'리차드'는 패시브가 주력인 탱커 영웅으로 활용할만한 액티브 스킬이 많지 않다. 기본 액티브 스킬 '사자의 맹격'은 전류와 기절, 밀치기가 메인인 스킬이고, 45레벨 이전까지는 패시브가 주력인 영웅이다.

두 번째 액티브 스킬이자 1.5배 배수에 '복수(반격 피해 증가)' 효과를 부여하는 '복수의 일격'은 후반 핵심 스킬이다. 리차드를 공격적으로 육성하고자 한다면, 6시 '추가 공격'부터 개방하는 것이 좋다. 패시브 중심 탱커로 운영하고 싶다면, 12시의 '용맹' 패시브를 해금하고 협공까지 개방하면 된다.

리차드의 인연 영웅은 '지크하트'와 '캐시'다. 둘 다 SSR 캐릭터로 개방이 어려운 편이다.


▲ 하단의 '추가 공격'을 선택하면 화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 스킬은 필살기를 배면 두 개만 사용할 수 있다

▲ 핵심 패시브 '사자의 영광'외에 특성에서 배우는 패시브들


리차드의 스킬 세팅은 두 개의 스킬만 정하면 된다. 핵심 패시브 '사자의 영광'이 반쯤 필수이기 때문이다. 리차드의 스킬 세팅은 보스전과 일반 전투 두 종류로 나뉜다. 일반전에서는 사자의 영광, 추가 공격, 사자의 맹격을 들면 된다. 보스전에서는 사자의 영광, 불굴의 정신, 사자의 맹격 세팅을 하면 좋다. 45레벨 이상으로 육성이 완료됐다면 '복수의 일격'을 주력 스킬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추가 공격과 불굴의 정신 중 하나를 고르면 된다


■ 탱커 세팅과 딜러 세팅! 리차드 장비 세팅 공략

리차드 장비 세팅 간단 요약

- SSR
제왕의 열쇠(무기), 견고/인내, 그림자/정의(투구), 견고/가시(갑옷), 분쟁의 마음, 지혜의 맑은돌, 왕국의 빛 등(장신구)

- SR
'미스릴, 양색금(장비)', 불타는 암석 장식(장신구)


리차드의 SSR 전용 장비 '제왕의 열쇠'는 범용 SSR 창&방패의 상위 호환 격 장비다. 기본으로 이동력이 상승하고, 받은 피해가 치명타가 아닐 시 추가 방어력 상승효과가 있다. 이동력과 3종의 능력치 모두 유용하기 때문에, 쓸 만한 전용 장비를 가진 영웅이다. 다만 초월이 어려운 전용 장비 특성상, 대미지 측면에서는 추가 초월이 된 SSR 범용 창&방패가 조금 더 좋을 수 있다.

리차드는 탱커로 중갑 장비를 주로 착용한다. 범용 SSR 장비는 탱커에게 유리한 옵션이 많아 어떤 방어구를 골라도 리차드와 어울리는 편이다. 공격적인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가시' 옵션이나 '견고/인내' 등 모두 무난하고, 초월이 높게 된 방어구를 착용하면 된다. 장신구는 '분쟁의 마음', '지혜의 맑은 돌' 등이 있다.

SR 장비는 탱커의 특성상 조건부 능력치 상승효과가 있는 양색금보다는 미스릴이 조금 더 어울린다. 다만, 힐러 중심으로 운영한다면 양색금도 쓰지 못할 정도는 아니다. 장신구는 리차드에게 중요한 옵션인 '이동력' 상승효과가 있는 불타는 암석 장식이 유용하다.


▲ 우수한 전용 장비를 가진 리차드


리차드는 탱커 영웅으로 적의 공격을 버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탱커의 범용 룬인 '카이트 실드'가 제일 무난한 룬 조합이다. 남은 두 자리에도 HP 증가 옵션의 룬을 끼워주면 좋다.

리차드의 반격을 이용한 딜링 능력에 초점을 맞춰 '성검'을 착용하는 세팅도 가능하다. 리차드는 패시브에 '추가 공격'이 있고 원거리 반격이 가능해 일반 공격을 활용할 일이 많다. 반격 상황에서 추가 피해 증가 옵션도 있다 보니 '성검'을 착용할 경우 큰 피해 상승을 노릴 수 있다. 성검 4개+HP룬을 끼거나, 아예 치명타 확률이나 물리 관통 룬을 장착해 반격 딜러처럼 운영하는 것도 가능하다.


▲ 탱커다보니 '카이트 실드'가 항상 좋다

▲ 딜링 능력을 살려 '성검'을 끼는 세팅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