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성 성장치 20%가 발목을 잡아 그다지 메인 스트림으로 올라오지 못한 오리지날 골드 시티와 달리 우수한 성장치와 훌륭한 적성, 좋은 스킬 구성으로 상위권에 속하게 된 신의상 골드 시티입니다.

신의상 버전의 가장 큰 장점은 환골탈태한 성장치입니다. 본래의 골드 시티는 스킬 구성이나 고유기 등 여러 문제점이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근성 20%라는 성장치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축제 의상 골드 시티는 스피드와 파워에 각각 8%의 성장치가 배분되어 있고, 남은 성장치도 지능 14%라는 깔끔함을 자랑합니다. 거리 적성도 단거리부터 장거리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데다, 선행과 선입을 오고갈 수 있어 아오하루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다음 시나리오에서도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단순하게 잘 큰다는 장점 때문에 대회에서 주류 픽으로 쓰이며, 팀 레이스에서도 구석구석 빈 자리를 찾아 들어가는 만능 요원입니다.

골드 시티의 외모가 마음에 들어서 쓰고 싶었지만, 성능이 아쉬웠다고 느낀 유저라면 이번 신의상은 여러모로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픽업이라 생각합니다.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마일, 중거리

고유 스킬이 코스에 따라 효과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챔피언스 미팅이라면 주력은 마일이나 중거리가 됩니다. 다만 거리 적성과 성장치가 워낙 좋은 관계로 팀 레이스 목적이라면 거리를 크게 가리지 않고 활약할 수 있습니다.


■ 추천 각질 : 선행, 선입

현 메타에서 선입에서의 강력함을 뽐내는 몇 안 되는 우마무스메입니다. 코스를 가린다는 특성이 있지만 선행과 선입 각질 양쪽을 오가면서 출전 비율에 따라 안정감을 올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특히 메지로 라이언이나 도베르와 같은 가속 계열 고유기와 골드 시티의 고유기가 합쳐지면 선입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난 포텐셜을 보여주기 때문에 유효한 코스에서는 어느 정도의 활약이 보장됩니다.


■ 육성 난이도 : 보통

본래의 골드 시티는 국화상을 비롯하여 텐노상(봄)이 육성 목표에 포함되어 있는 등 육성 난이도가 꽤나 높은 편이었습니다. 하지만 신의상 버전에서는 변경된 성장치로 인해 스탯을 뽑아내기가 수월해졌고, 아오하루 시나리오의 시스템도 잘 받는 편이라서 육성에서 미끌어질 일은 드뭅니다.

다만 여전히 스태미나 스탯에 대한 불안정함은 있기 때문에 어떤 거리가 목적인지에 따라 다르지만, 최소 300대 중반 이상의 스태를 확보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GET DOWN

[최종 코너 진입, 코너 / 순위 비율 30% 이상, 70% 이하 (챔피언스 미팅 : 3~6위 / 팀 경기장 : 4~8위 / 풀 게이트 : 5~13위) / 옆쪽 가로막힘 2초 이상]

일본에서 유행했던 '겟단'이라는 인터넷 패러디물을 차용한 고유 스킬입니다. 물론 골드 시티와는 실제 큰 연관성은 없고 이름만 따왔습니다.

오리지널 골드 시티의 고유 스킬은 굉장히 쓰기 미묘한 성능의 가속 스킬이었지만, 신의상의 GET DOWN은 코스만 맞으면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합니다. 스킬 성능만 봐도 지속 시간이 1초 짧을 뿐 오리지날 골드 시티와 가속 상승치가 완전히 동일한데다, 속도 상승량도 우수합니다.

단점이라면 옆쪽 가로막힘 2초 이상이라는 발동 조건입니다. 최종 코너에서 경합하는 상황이 나와야 발동이 되는데, 코스가 길어 마군이 늘어서면 자연스럽게 경합이 일어나지 않고, 라스트 스퍼트가 최종 코너 전에 시작된다면 타이밍이 너무 늦어서 제 효과를 받기 힘듭니다.

전반적으로 고유 스킬의 성능은 막강하지만, 발동률이 발목을 잡아 약간의 운이 따라줘야 하는 스킬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해당 스킬이 딱 들어맞는 코스를 찾아가야 하며, 대표적으로 일본 더비나 오크스, 재팬 컵 등이 있습니다. 해당 코스를 바탕으로 한 대회라면 신의상 골드 시티의 활약을 기대할 수 있으며, 계승기로서의 가치도 꽤 높습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스킬 특성상 계승 스킬이 되면 상승치가 급격히 낮아지기에 되도록이면 본체 자체를 기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보유 스킬

비 오는 날을 제외하면 함께 등장한 활잡이 루돌프처럼 알찬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어 회복 스킬 + 공용 코너 스킬 + 주력 각질의 요령 + 속도 디버프의 조합입니다.

여기서 포진은 마일 한정이기 때문에 사용처가 꽤 제한되고, 선입의 요령이나 선입 코너, 잠복 태세 스킬들의 발동 조건도 죄다 선입이기 때문에 선행보다는 선입으로 많이 기용됩니다.

물론 성장치가 우수하고, 고유기 자체의 성능이 막강하기에 대회 출주 비율에 따라 선행으로도 무난하게 승리 플랜을 세울 수 있습니다. 대신 추입이나 도주로서의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됩니다.


■ 스킬 각성은 몇 레벨까지?

가지고 있으면 챔피언스 미팅 뿐만 아니라 팀 레이스에서의 선택지가 크게 늘어나기에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5레벨까지 찍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잠복 태세 자체는 들어가는 스킬 Pt에 비해 그렇게 효율적이라는 평가는 받지 못하지만, 자체 회복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유리하죠.


육성 방법

■ 추천 스탯



성장치 자체가 상당히 강력한 우마무스메이기 때문에 목표 레이스에 따라 자유롭게 스탯 배분이 가능합니다. 단/마일 중심이라면 스피드 파워 지능 모두 1200에 근접할 수 있으며, 중/장거리의 경우 3000m급만 아니라면 스파지 모두 고른 밸런스로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자체적으로 레어 회복 스킬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육성시의 편의성이 높다는 것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아오하루뿐만 아니라 다음 시나리오인 클라이맥스에서는 더욱 강력한 모습을 뽐내기에 미리 육성에 대한 경험을 쌓아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서포트 카드 세팅



정석적인 세팅으로도 충분히 강력한 모습을 뽐낼 수 있습니다. 육성하면서 이렇게 스탯이 예쁘게 뽑히는 우마무스메가 몇이나 있을 레벨이니, 서포트 카드 풀이 충분하다면 자유롭게 세팅하며 키우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짧은 거리가 목표라면 파워 인자를 계승하고, 그 외의 상황에서는 대부분 스태미나 인자를 계승받는 것으로 목표 스탯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

■ 히든 이벤트

별도의 히든 이벤트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 백 년에 한 명 나올 미소녀

획득 조건 1 : 한신 쥬브나일 필리스에서 1착으로 우승

획득 조건 2 :모든 레이스를 컨디션 [최상]인 상태로 출주


획득 조건 3 :육성 완료 시점에서 「살찜 주의」, 「피부 트러블」, 「땡땡이 기질」이 없는 상태에서 모든 트레이닝 Lv.3 달성


오리지날과 달리 모든 트레이닝 레벨이 팀 랭크에 따라 상승하는 아오하루에서 더욱 획득하기 쉬워진 고유 칭호입니다. 한신 쥬브나일에서의 1착과 컨디션 관리만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면 그리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레이스 직전에 컨디션 하락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은 본인이 어쩔 수 없는 순전히 운이기 때문에 기도 말고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습니다.

참고로 「살찜 주의」, 「피부 트러블」, 「땡땡이 기질」이 걸리더라도 육성 완료 시점전에 치료만 하면 되기 때문에 해당 상태에 걸렸다고 포기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