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사업보고서에 '블록체인' 뺐다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엔씨소프트가 최근 사업보고서에 NFT와 블록체인에 관한 부분을 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2022년 3월 공시된 엔씨소프트 사업보고서엔 NFT와 블록체인에 관한 소개가 기재되어 있다. 사업보고서 '시장환경 및 전략' 항목에서 엔씨 측은 "게임에 NFT,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준비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라며 "우리는 블록체인 기술이 게임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고도화된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올해 사업보고서엔 NFT와 블록체인이 언급되지 않았다. 2022년 'TL'이 올해 '쓰론 앤 리버티'로 업데이트된 것과 대비된다. 엔씨는 NFT와 블록체인 언급 대신 다양한 장르의 신규 IP를 순차적으로 출시하며 포트폴리오 다각화, ESG 경영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엔씨 경영진이 NFT, 블록체인을 전략에서 배제했다고 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장르의 신규 IP보단 중요도를 낮췄다고 해석할 수 있다.
NFT와 블록체인에 대한 엔씨 입장변화는 예견할 수 있었다. 지난 2021년 11월 홍원준 CFO는 컨퍼런스 콜에서 "퍼플이 P2E의 중요한 플랫폼으로 거듭난다"라며 "퍼플을 글로벌 시장에서 NFT와 블록체인, 글로벌 게임 커뮤니티로 진화시키는 게 장기 전략이다"라고 밝혔었다.
그리고 다음 컨퍼런스 콜에서 전략 변화가 확인됐다. 2022년 2월 컨콜에서 홍 CFO는 "엔씨소프트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P2E 개념을 가지고 접근하지 않았다"라며 "어떤 경우에도 우리 게임에 구축되어 있는 경제 시스템, 밸런스의 안정성을 해치는 NFT 기술 도입을 생각하지 않았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후 2022년 8월 홍 CFO는 "게임 내에 여러 재화를 NFT화해서 게임 내에서 소화할 수 있고 다른 게임과 호환할 수 있는 그런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라며 "단순하게 게임 내 재화를 교환하는 NFT 개념이 아닌, 웹3.0이라는 개념에 기반해서 크립토 등 더 거대한 비전으로 바라보고 있다"라고 방향성을 소개했다.
회사 측은 NFT와 블록체인을 사업보고서에서 뺀 이유에 대해 별다른 설명을 덧붙이지 않았다.
인벤 주요 뉴스
▶ [칼럼] 지금의 '게임 장르 구분', 최선인가? [2] | 정재훈 (Laffa@inven.co.kr) | 05-25 |
▶ [포토] 1.5주년 맞은 '니케' "지휘관을 만나서 다행이에요" [2]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5 |
▶ [뉴스] 라이엇, 페이커 헌정 '불멸의 전설 아리' 스킨 공개 [64]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5 |
▶ [인터뷰] 이제는 콘솔에 도전하는 '마녀의 샘R' [17] | 양영석 (Lavii@inven.co.kr) | 05-24 |
▶ [뉴스] 태풍으로 진화한 중국 게임업계의 '젊은피' [17] | 윤서호 (Ruudi@inven.co.kr) | 05-24 |
▶ [인터뷰] 핵심과 새로움, '플라티나 랩'이 그리는 리듬 게임 [4]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뉴스] 창세기전 모바일, 외전 시리즈 '템페스트' 예고 [17]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케이프 "확률 대신 정교한 전술에 초점 맞췄다"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리뷰] 감나빗 없는 턴제 전술 게임 '케이프' [0]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4 |
▶ [뉴스] 에픽게임즈, '파밍 시뮬레이터 22' 무료 제공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뉴스] 넥슨, 마비노기 20주년 오케스트라 '전국 투어' 개최 [0]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4 |
▶ [인터뷰] 왜 초밥끼리 싸우나요? 앞으로가 더 많은 '스시 배틀' [0] | 강승진 (Looa@inven.co.kr) | 05-24 |
▶ [인터뷰] 시리즈 사상 가장 어두운 이야기 '더 코마2B' [1] | 윤홍만 (Nowl@inven.co.kr) | 05-23 |
▶ [뉴스] ‘마법소녀 카와이 러블리 즈큥도큥 바큥부큥 루루핑’.. [19] | 이두현 (Biit@inven.co.kr) | 05-23 |
▶ [포토] 더 넓은 공간, 더 많은 게임을 채운 '플레이엑스포 20.. [1] | 김수진 (Eonn@inven.co.kr) | 05-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