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맞는 호날두 시즌은?

22TOTS, WC22, 21TOTY, BTB
LH, MC, 21UCL, EBS etc.

※ 3월 28일 상위 10,000명 기준, 데이터에 나타나는 10개의 호날두 시즌들만 언급.
※ 각 시즌별 프로필 이미지는 5카 기준 단일팀 풀케미 스탯.

▲ 3월 28일 기준.
(출처 : 넥슨 공식 홈페이지-데이터 센터)





■ 호날두 시즌별 성능 분석 및 구매 포인트

사용률 1위 - 22TOTS 호날두
최종병기지만 거래는 좀 힘들두



추천 포지션 - ST, CF, CAM

장점 - 공격 관련 만능 스펙 보유, 체감까지 좋은 편

단점 - 은카 귀속

▶ 전반적인 성능 평가

최종병기두.

현재 호날두 1대장이며 성능적으로 가장 완벽하다고 평가받는 시즌. 침투 움직임, 헤더, 중거리 슛, 골 결정력, 몸싸움은 물론이고 연계와 체감까지 확실히 좋아진 육각형 스트라이커다.

3카만 써도 확실히 다른 시즌과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은카 쓰면 현시점에서는 거의 종결급이라고 볼 수 있다. 말 그대로 끝판왕 공격수이며 데일리 차트 ST 사용률 순위에서 3위 밖을 거의 벗어난 적이 없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레알 마드리드, 유벤투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팀컬러를 활용하면서 BP까지 넉넉하다면 22TOTS-호날두 5카 쓰는 것이 정석이다.

다만 현재 해당 카드는 현재 귀속이라는 것이 제일 문제다. 자신이 이 부분을 감당할 수 있다면 추천한다.



사용률 2위 - WC22 호날두
고성능에 거래 원활두



추천 포지션 - ST, CF

장점 - 공격 관련 만능 스펙 보유, 22TOTS 하위호환

단점 - 딱히 없음

▶ 전반적인 성능 평가

1대장이 아니다 뿐이지 마찬가지로 ST로서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는 카드.

22TOTS의 하위호환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침투 움직임, 슈팅, 헤더, 몸싸움 등 다방면으로 뛰어나며 마찬가지로 연계나 체감 부분에서도 호날두치고 괜찮은 모습을 보인다. 말 그대로 만능형 공격수.

▶ 구매 시 참고 사항

레알, 유벤투스, 맨유 팀컬러를 활용한다면 강력하게 추천하는 카드다. 22TOTS와 달리 WC22-호날두 은카는 이적시장에서 거래가 원활한 편이라 부담 없이 추천한다.

1대장 시즌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데일리 차트 5위 내외를 꾸준히 기록하는 데에는 다 이유가 있다. 좋은 성능은 물론 귀속이 아닌 점이 꽤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사용률 3위 - 21TOTY 호날두
아이언 터틀두



추천 포지션 - ST

장점 - 강력한 슛 파워와 피지컬

단점 - 무거운 체감, 예리하지 않은 감아차기, 5카 귀속

▶ 전반적인 성능 평가

피파 온라인 역사상 첫 양발 호날두이자 한때 ST 1대장으로 군림했던 카드.

단단한 피지컬로 버티면서 양발을 기반으로 한 대포알 슈팅은 박스 안이건 바깥이건 정말 막기 어려웠다.

하지만 지금은 트렌드에서 많이 뒤떨어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체감은 둔하며 스피드 역시 빠르지 않고 감아차기 밋밋하며 헤딩까지 큰 임팩트가 없다. 모든 공격 루트를 활용해야 하는 요즘 메타에서는 다방면에서 일정 수준 이상을 넘겨야지, 주무기 하나만 가지고는 큰 효율을 만들어내기 어렵다.

그래도 일단 아직까지는 어느 정도 인기를 유지하는 편이다. 지금도 데일리 차트 10위권 내외에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현재 구매를 추천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자원이다. 3카 구매는 말도 안 되고, 꼭 사야 한다면 은카인데 가격이 1,000억 BP나 하며 심지어 귀속 매물이다.

원래 해당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유저가 아니라면 새로 구매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사용률 4위 - BTB 호날두
예리하게 감아차겠두



추천 포지션 - ST, 윙어

장점 - 좋은 체감,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 보유

단점 - 약발 4, 아쉬운 몸싸움

▶ 전반적인 성능 평가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이 달려있는 2개의 호날두 시즌 중 하나, BTB-호날두.

약발이 4고 몸싸움이 강력하지 않아 최전방에서 골만 넣는 형식의 호날두와는 조금 거리가 있다. 하지만 조작감이 좋은 편이고 스탯이 전체적으로 꽉 차있으며 심지어 크로스 스탯도 높아 꽤 유니크한 자원이다.

위에서 언급한 특징들을 다 따져봤을 때, ST와 윙어 두 포지션에서 모두 기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래도 역시 호날두인지라 스트라이커로 훨씬 더 많이 쓰이며, 가끔 데일리 차트에서도 모습을 보일 정도로 꽤 인기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자신이 약발 4를 어느 정도 감수하는 대신, 체감 좋으면서 헤딩 및 감아차기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호날두를 쓰고 싶다면 추천한다.

물론 윙어로도 쓸 수 있다. 하지만 약발이 4고 급여도 26이나 된다. 가성비 좋고 선수 풀도 넓은 윙어 포지션에서 굳이 방탄두를 쓸 이유는 없다고 본다.



사용률 5위 - LH 호날두
클래식 최전방 공격두



추천 포지션 - ST

장점 - 강력한 피지컬과 슈팅

단점 - 약발 4, 둔탁한 체감, 아쉬운 연계 능력

▶ 전반적인 성능 평가

고전 명작 LH-호날두.

스탯과 다르게 꽤 묵직하고 오버롤에 비해 몸싸움이 강한 편이다. 주발 슈팅과 헤딩이 위협적이며 주력이 빠르고 침투 움직임 역시 매우 날카롭다. 전형적인 골게터 느낌의 호날두.

▶ 구매 시 참고 사항

가성비 느낌으로 5, 6카 구매하고 싶다면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본다. 여전히 쓸만하며 가치가 있는 매물이다.

그리고 BP 여유가 충분하고 스탯에 특화된 스트라이커를 쓰고 싶다면 8카 사는 것도 충분히 추천할 만한 선택지다. 약발 4를 제외하고는 어떤 공격수들보다도 압도적인 스탯을 자랑한다. 상위 랭커 스쿼드에서 종종 보이고 대회 픽으로도 뽑힌 적인 있을 정도로 강력한 파괴력을 가지고 있다.



사용률 6위 - MC 호날두
맥도날두



추천 포지션 - ST, 윙어

장점 - 좋은 체감

단점 - 약발 4, 경합 능력 아쉬움

▶ 전반적인 성능 평가

원톱도 가능하지만 투톱에 조금 더 적합하며 윙어 기용도 나름 괜찮은 카드.

일반적인 호날두 신체 조건에서 1cm 줄고 1kg 늘어 체감이 무거울 것 같지만 사실 그 반대다. LH-호날두와 비교해 봤을 때, 체감이 더 좋은 대신 몸싸움은 더 약하다. 좁은 공간에서 탈압박이 용이하긴 하지만 경합 상황에서는 허리가 반 접히는 경우가 빈번하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자신이 체감 좋은 가성비 호날두를 쓰고 싶다면 추천한다. 대신 경합 상황에서 잘 버티지 못하는 것은 감수해야 한다.

체감이 좋아 윙어로 쓸 수 있다. 하지만 약발 4에 크로스 스탯도 높지 않다 보니, 좋은 윙어 선수들이 많은 지금 시점에서는 굳이 쓸 이유는 없다고 본다.



사용률 7위 - 21UCL 호날두
양발인데 가성비 다 됐두



추천 포지션 - ST, CF

장점 - 가성비 양발 자원, 단단한 피지컬, 강력한 슈팅

단점 - 아쉬운 속가, 묵직한 체감

▶ 전반적인 성능 평가

양발 호날두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많이 떨어져 가성비가 돋보이는 카드.

간단하게 평을 하자면 21TOTY 시즌 하위 호환 느낌이다. 몸싸움이 강력하고 양발을 기반으로 한 D 슈팅이 강력하다는 장점과 체감이 묵직하면서 빠르지 않고 감아차기 능력이 애매하다는 단점까지 매우 유사하다. 물론 스탯 차이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성능은 21TOTY가 더 뛰어나다.

대신 헤더 능력에서만큼은 21UCL 시즌이 더 우위에 있다. '파워 헤더' 고유 특성을 기반으로 한 헤딩 슈팅은 확실히 임팩트가 있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자신이 21TOTY를 비롯해 21TOTS, 22TN와 같은 양발 호날두를 쓰고 싶은데 돈이 모자란다면 21UCL 시즌을 추천한다.

전체적인 스탯 수치가 조금은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래도 육각형이라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따져 본다면 충분히 가치 있는 자원이다.



사용률 8위 - EBS 호날두
작아졌지만 날래두



추천 포지션 - ST

장점 - 재빠른 움직임, 좋은 체감, 강력한 슈팅

단점 - 약발 4, 작아진 신체 조건, 쓸만한 특성 없음

▶ 전반적인 성능 평가

LH-호날두가 신체 조건이 줄어든 대신 아주 민첩해진 느낌의 시즌이다.

약발 4에 심지어 신체 조건은 -2cm, -3kg이 되어 얼핏 보면 아쉽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줄어든 만큼 방향 전환이 훨씬 민첩해졌으며 스피드 체감 역시 매우 빨라졌다. 게다가 전체적인 스탯 분포도 좋아서 밀고 들어가는 우직함과 박스 안팎으로 시도하는 강력한 슈팅은 생각보다 놀랍다고 느껴질 정도. 대신 쓸만한 고유 특성이 없어 헤더나 감아차기 능력은 그냥 무난한 편이다.

약간 루니 느낌이 섞인 호날두라고 보면 된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자신이 약발 4를 감당할 수 있으면서 나름 피지컬도 괜찮고 MC 시즌보다 더 잘 파고들어가는 호날두를 원하면 추천할만하다.

가성비 호날두 중에서 21UCL 시즌의 묵직함이 도저히 안 맞는다면, EBS-호날두는 맞을 수도 있다.



사용률 9위 - 22TN 호날두
뚝배기 빼곤 애매하두



추천 포지션 - ST

장점 - 수준 높은 헤더 능력

단점 - 양발 호날두치고 큰 특색 없음

▶ 전반적인 성능 평가

전체적으로 빈틈은 없지만, 특출난 구석 역시 딱히 없는 카드다.

'파워 헤더' 특성에 헤더 스탯까지 높아 헤딩 슈팅의 퀄리티는 괜찮은 편이다. 21TOTY보다는 확실한 우위에 있다. 하지만 그 이외에 피지컬, 스피드, 슈팅과 같은 부분에서는 특출난 장점이 없다.

양발 호날두이긴 하지만 정말 딱 평범하면서 밋밋한 느낌이 드는 시즌이다. 선수 이름이 호날두가 아니었다면 지금보다 더 인기 있었을 수도.

▶ 구매 시 참고 사항

만약 1,000억 BP 내외의 양발 호날두를 구매하고 싶은데 21TOTY, 21TOTS는 이적 시장 거래가 힘들어 구매하기 부담스럽다면 22TN 시즌 은카를 사는 것도 나쁜 선택은 아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했듯 지금 메타에서 쓰기에는 너무 애매하다고 느껴질 수 있다. 가격대에 비해 성능이 좋진 않아서 쉽게 추천하기 힘들다.


사용률 10위 - BWC 호날두
맨유 퍼거슨 시절 새싹두



추천 포지션 - 윙어, ST

장점 - 빠른 스피드, 좋은 체감

단점 - 약발 4, 낮은 밸런스

▶ 전반적인 성능 평가

맨유 퍼거슨 시절 때 뛰던, 파릇파릇 새싹두의 퍼포먼스가 잘 담긴 시즌.

체감 좋고 스피드 매우 빠르고 크로스 능력도 준수한 편. 사이드에서 현란한 드리블을 시도하며 위협적인 컷백을 시도하던 모습을 연상하게 한다.

대신 최전방 스트라이커로서의 활용도는 꽤 떨어지는 편이다. 골 결정력 및 밸런스 스탯이 낮게 나와 확실하게 득점으로 연결해 줄 수 있는 능력이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 구매 시 참고 사항

여러 방면에서 추천하기가 애매한 카드다. 톱으로 기용하기엔 스탯이 최적화돼 있지 않고, 윙으로 쓰기에는 약발 4에 다른 좋은 자원들이 너무 많다.

자신이 가성비 스쿼드를 짜고 싶은데 가격 대비해서 스피드가 매우 빠른 테크니컬 호날두를 쓰고 싶은 경우라면 가볍게 추천해 볼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