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시각 21일 새벽 3시 디아블로 4 개발자 업데이트 라이브 스트림이 진행됐다. 게임 디렉터 조 셜리, 어소시에이트 게임 디렉터 조셉 파이피오라, 어소시에이트 커뮤니티 디렉터 애덤 플레처와 특별 게스트 사회자 Rhykker가 참가했으며 엔드 게임 콘텐츠, 베타 피드백, Q&A 등에 대해 약 1시간 30분 가량 다루어졌다.

특히 세계 단계, 정복자 보드, 지옥 물결 등 엔드 게임 콘텐츠에 대해 다양한 정보들이 소개되었는데, 이번 개발자 스트림에서 알려진 주요 내용을 정리했다.

※ 방송은 영어로 진행되었으며, 번역 과정에서 오역이나 의역이 있을 수 있고 문맥 등을 고려해 순서나 표현이 일부 편집되었습니다.




■ 세계 단계와 최고 던전

세계 단계는 베타 테스트 동안 모험가/베테랑만 선택할 수 있었고, 캠페인을 끝내고 50레벨이 되면 세계 단계를 3단계인 악몽으로 올릴 수 있다.

세계 단계를 올리기 위해서는 '최고 던전'을 클리어해야 한다. 보통 던전보다 길며, 일반 및 보스 몬스터도 보다 어려운 난이도를 가진다.

악몽 난이도부터는 '지옥 물결'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고유 아이템 및 신성한 아이템이 드랍되기 시작한다. 4단계인 고행에서는 선조 아이템이 드랍된다.

단계가 오르면 몬스터의 생명력 및 공격력이 오르는 것은 물론, 공격성 자체도 높아지고 명중률도 증가하거나 새로운 AI를 가지는 등 한층 위협적으로 바뀐다.



50레벨 이전 구간은 몬스터를 통해 드랍되는 아이템은 몬스터의 레벨에 따라 결정되며, 50레벨 및 악몽 단계부터는 캐릭터의 레벨이 오름에 따라 드랍되는 아이템에 신성함이 붙을 확률이 오른다.

신성한 아이템은 51레벨 부근에 얻엇어도 70레벨 도달까지 쓸 만한 스펙으로 구성되며 착용 레벨 제한은 얻었을 때 캐릭터의 레벨로 결정된다. 필요하지 않다면 거래를 할 수도 있다.

세계 단계 3 및 4에서 신규 전설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고, 유니크 아이템도 등장한다. 유니크 아이템은 굉장히 희귀하지만 강력한 효과를 가진다. 전작들의 아이템들도 다수 돌아올 것이라 예고됐으며, 대표적으로 할리퀸 관모(샤코) 등이 공개됐다.



▲ 새로 공개된 신규 전설 아이템의 예시


▲ 할리퀸 관모(샤코) 등 고유 아이템도 일부 소개됐다



■ 지옥 물결

지옥 물결은 필드에서 진행되는 엔드 게임 콘텐츠로, 특정 슬롯의 아이템이나 고유 아이템을 노릴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세계를 돌아다니다 보면 하늘이 불게 물들며 도전적인 몬스터들이 등장하는데, 이를 처치하면 재(Cinder)라는 신규 재화를 획득할 수 있다.

이는 지옥 물결 필드에 놓인 보관함을 여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보관함에서 특정한 종류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고, 그 아이템의 종류에 따라 여는 데 필요한 재의 양도 달라진다. 예시 영상에서는 UI가 꺼진 상태로 녹화되었지만, 실제로는 어떤 부위를 얻을 수 있는지 아이콘으로도 표시될 예정이다.



지옥 물결은 지역마다 약 한 시간 정도 진행되며, 다른 지역으로 로테이션이 돌아간다. 지역을 떠나면 획득했던 재도 잃어버리므로 사용하고 지역을 떠나야 하며, 도중에 사망하게 되면 소지한 재의 절반을 영구히 잃어버리므로 오래 파밍하면 리스크가 늘어나게 된다.

또한 지옥 물결에서는 높은 레벨의 아이템 강화에 필요한 재작 재료도 획득할 수 있다.




■ 악몽 던전

악몽 던전은 '인장'을 사용해 던전을 강화하고 보상을 챙기는 콘텐츠다. 악몽 단계 이상부터 '망자의 속삭임' 월드 콘텐츠에서 인장을 획득할 수 있다. 인장에 붙은 속성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분해해서 다른 인장을 만들 수 있다.

인장을 획득할 때 캐릭터의 레벨에 따라 그 인장을 사용해서 등장하는 몬스터의 레벨이 결정되며, 최대 150레벨까지 강화된다. 사이드 던전은 전부 악몽 던전이 될 수 있고, 시즌마다 약 30개 리스트 정도가 로테이션으로 제공될 수 있다.

▲ 인장의 예시. 다양한 어픽스가 인장에 따라 결정된다


악몽 던전은 다양한 속성으로 변형이 되는데, 다른 괴물 군이 등장하는 차원문이 등장하기도 한다. 인장을 점차 해금할수록 더욱 어려운 속성들이 등장한다.

악몽 던전에서는 신성한/선조 아이템 드랍은 물론, 정복자 보드에 사용할 수 있는 '문양'을 강화할 수 있다. 정복자 보드에서 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는 만큼 스펙 업에도 추가적인 도움이 된다.




■ 정복자 보드

정복자 보드에는 4종류의 노드가 있다. 일반 노드는 단순하게 스탯을 올려주고, 마법 등급 노드는 아이템에서 얻기 어려운 능력을 제공한다.

희귀 노드는 꽤 강력한 효과를 제공하며, 추가적인 조건을 달성하면 보너스를 얻을 수 있다. 예시로는 캐릭터의 민첩이 260 이상일 때 정예에 대해 16% 추가 피해를 입히는 노드가 공개됐다. 이러한 조건은 신규 보드를 받았을 시 요구 수치가 다소 오른다.

그리고 전설 노드는 아주 강력한 효과를 가졌고, 희귀 노드와 시너지를 내어 캐릭터의 빌드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 툴팁 하단에 보너스를 위한 조건이 표시된다

▲ 강력한 능력을 가진 전설 노드


정복자 보드 내에는 해금할 수 있는 홈이 있으며, 여기에 문양을 넣어 주위 노드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문양의 범위에 들어가는 노드 조건을 채우면 추가로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문양을 강화하면 영향 범위를 늘릴 수 있다.

보드는 회전할 수 있으므로 시작 부분을 정한 다음 다른 보드로 이어가면서 어떤 문양을 어디에 넣는지가 중요한 요소가 된다.

각 정복자 보드는 다양한 콘셉트 및 특화에 맞춰져 있다. 예시로는 강령술사는 순수 소환수를 위한 보드와 피 마법 보드를 결합해 뼈와 피 빌드를 완성시킬 수 있다 언급했다.

▲ 문양을 홈에 넣으면 주위 노드에 영향을 미친다

▲ 회전시켜 이어 붙인 정복자 보드 예시



■ 던전 레이아웃 조정과 Q&A

이후 오픈 베타 돌아보기 블로그에서 공개되었던 베타 피드백 직업 변경 사항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으며, 베타 기간 동안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던 던전의 동선에 대한 개선 사항을 이미지와 함께 소개했다.

기존의 던전 동선은 진행 후 돌아오는 형태가 많았는데, 돌아오는 길은 이미 아는 지형인 데다가 몬스터도 없어 비록 효율적이긴 하지만 재미가 없다는 단점이 있었다. 때문에 동선을 다이아몬드 형태의 레이아웃으로 개선을 진행했으며, 악몽 던전에도 동일한 작업이 진행되었다.


▲ 던전 레이아 조정 전(좌)와 조정 후(우)


방송 마무리로는 서버 슬램 소개와 함께 짧은 Q&A가 이뤄졌다. 서버 슬램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바로가기] 출시 전에 한 번 더! '디아블로4' 서버슬램 테스트


Q. 배틀패스를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A. 모든 형태의 플레이어가 보상을 완료할 수 있도록 밸런스를 조정했다.

Q. 비시즌 유저들을 위한 계획이 있나?
A. 비시즌 모드에도 밸런스 조정 및 신규 전설, 고유 아이템 등이 있을 것이다.

Q. 시즌마다 새 패시브나 액티브 스킬이 생기나?
A. 그렇다. 디아블로4는 단지 시작일 뿐이며 새로운 플레이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경로를 만들 것이다. 다만 이는 시즌보다는 확장팩 급의 변화일 것이다.

Q. 시즌이 넘어가면 릴리트 제단은 리셋되나?
A. 릴리트 제단을 수집에는 캐릭터 스탯 상승 및 명망 획득이라는 2가지 목표가 있는데, 새 시즌에서 명망은 리셋된다. 명망은 사이드 던전, 사이드 퀘스트를 하며 올려야 한다. 릴리트의 제단으로 얻은 스탯은 공유되며 시즌마다 해금할 필요는 없다.

Q. 특정 지역이나 몬스터에서만 드랍되는 아이템 등이 있는가?
좀비나 스켈레톤 등, '괴물군'에 따라 특정 아이템 유형에 대해 추가적인 보너스 드랍 기회가 생긴다. 고유 아이템 또한 이러한 확률이 있으므로 각자 원하는 아이템을 위한 최선의 사냥터를 찾게 될 것이다.

Q. 서버 슬램 이후 추가적으로 변경점이 있을까?
Q. 라이브 서버 게임인 만큼 피드백을 받고 런칭 후 계속 변경이 이뤄질 것이다.

Q. 미니맵 오버레이가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A. 액션 RPG에서는 몬스터 처치와 길 찾기라는 2가지 동작이 번갈아 진행되는데, 각 동작이 서로 깔끔하도록 하 혼란스럽지 않게 하는 것이 런칭 시점의 목적이나 계속해서 피드백을 받을 것이다.

Q. PvP에서 1인 참가자와 4인 그룹을 분리할 계획이 있나?
A. 증오의 전장은 명예가 아닌 학살을 위한 곳이고, 혼란스러운 영역이다. 고레벨 학살을 막기 위해 어느 정도 레벨에 따른 분리는 있을 것이지만 그룹 제한은 없을 것이다.

증오의 전장은 꽤 넓어 같은 그룹에게 계속 죽는걸 방지할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전장은 두 곳이 있으므로 옮겨갈 수도 있고, 도망을 위한 영약도 있다. 증오의 조각을 정제하기 위한 장소도 몇 군데가 있어 안전한 곳을 찾아갈 수 있다.

Q. 콘솔에서 키보드+마우스, PC에서 로컬 협동이 가능한가?
A. 불가능하다.

Q. 탈것을 타고 채집이 가능한가?
A. 가능하다. 탈것을 탄 채로 몇 가지 가능한 액션들이 있다.

Q. 시즌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A. 시즌에 대해서는 5월에 있을 다음 방송에서 다뤄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