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3일(토) 2023 플레이엑스포에서 '이터널 리턴'의 코발트 챌린지 컵 결승전이 진행됐다. 이번 대회는 코발트 프로토콜 모드(이하 '코발트 모드')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이벤트 대회로 기존의 코발트 모드에 픽밴 시스템을 도입한 대회다.

11일(목)에 진행된 준결승전을 거쳐 Winner(OneCircle / Fana / Saten / Revolu)와 Team Genius(Airline / Mimosa / Offense / NaraHara) 두 팀이 결승전에 진출했다. 결승전은 3전 2선승제로 진행됐으며 2승을 먼저 챙긴 Winner 팀이 코발트 챌린지 컵 최초의 우승팀이 되었다.




1라운드의 픽밴 결과 Winner 팀은 테오도르, 수아, 셀린, 카밀로를, Genius 팀은 헤이즈, 피오라, 아야, 쇼우를 가져가며 경기를 시작했다. Winner 팀은 초반부터 양쪽의 증폭 장치를 차지하면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했고, 이후 중앙 지역이 열리자마자 오메가를 처치하면서 기선 제압에 성공했다.

Genius 팀의 역공도 만만치 않았다. Genius 팀은 3 페이즈로 진입하기 약 1분 전에 양쪽에서 Winner 팀을 압박해 들어갔다. 그리고 Winner 팀이 서로 갈라진 틈을 노려 하나씩 잘라냈고, 결국 Winner 팀의 선수들을 모두 잡아내는 쾌거를 달성했다.

그러나 부활한 Winner 팀은 다시 모여 전열을 가다듬고 Genius 팀의 진영 근처까지 밀고 나갔다. 이때 OneCircle 선수(셀린)의 폭탄이 Genius 팀의 정중앙에서 폭발하며 교전의 시작을 알렸고, 이 교전에서 Winner 팀이 승리하면서 점수 차를 벌렸다.

이후 점수 차를 좁히기 위해 Genius 팀의 고군분투가 이어졌다. 하지만, Winner 팀은 증폭 장치를 계속 유지하면서 오히려 점수 차를 더 벌려 나갔고, 결국 21:0의 스코어로 Winner 팀이 1라운드 승리를 차지했다.





2라운드는 픽밴 결과 Genius 팀은 마이, 리오, 로지, 아야를, Winner 팀은 에키온, 헤이즈, 혜진, 셀린을 가져가며 경기를 시작했다. Winner 팀은 이번 라운드에서도 초반부터 강하게 치고 나갔다. 중앙 지역이 막힌 1 페이즈부터 양쪽의 증폭 장치를 차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교전에서도 모두 승리했다.

2 페이즈로 진입한 후에는 Winner 팀이 오메가를 먼저 공격하고 있을 때를 노린 Genius 팀의 기습으로 대규모 교전이 이뤄졌다. 그러나 Winner 팀은 기습당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오메가를 차지했고, 한 명의 사상자도 없이 Genius 팀을 모두 잡아내며 대승을 거두면서 26:40으로 앞서나갔다.

Genius 팀은 불리한 상황이 이어졌지만, Winner 팀을 추격하기 위한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끊임없이 교전을 유도하면서 Winner 팀의 점수를 꾸준히 깎아냈고, 증폭 장치 3개를 모두 탈환하기도 했다.

그러나 다시 집결한 Winner 팀이 증폭 장치를 모두 재탈환한 후 Genius 팀의 진영 근처를 철저하게 막으면서 점수 차를 다시 벌려 나가기 시작했다. 이후 초반의 큰 점수 차를 바탕으로 Genius 팀을 압박한 Winner 팀이 0:20의 스코어로 2라운드 승리를 차지하며, 이번 코발트 챌린지 컵의 주인공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