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스펙을 직접적으로 강화하는 정복자 보드
용사런도 좋지만, 문양 강화를 위해 악몽 던전도 돌자
정복자 보드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실전 예시도 소개

▲ 복잡한 정복자 보드! 기본부터 실전 예시까지 알아보자


캐릭터 스펙 강화! 정복자 보드란?

# '레벨 50에 해금', 스킬 아닌 스테이터스와 특징을 강화하는 정복자 보드

캐릭터 레벨 50을 달성하면 '정복자' 시스템이 해금된다. 정복자는 캐릭터를 강화하는 것에 있어 기술 트리만큼 중요한 요소기에, 효율적인 육성을 위해서 이 시스템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필요하다.

50레벨 이전에 사용했던 스킬 트리가 직접 사용하는 액티브 스킬과 패시브 스킬들을 세팅한 것이라면, 정복자 보드는 조금 더 깊게 들어가 캐릭터 능력치 자체를 세팅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정복자 보드를 통해 스테이터스를 올릴 수 있고, 여러 특성을 부여하여 자신만의 특징있는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정복자 보드 강화를 위해선 정복자 포인트가 필요하다. 정복자 포인트는 1레벨당 4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명망 수치 보상으로 최대 20개까지 획득 가능하다.

▲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직접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정복자 보드

▲ 레벨업과 명망 수치 보상으로 정복자 포인트 획득이 가능하다


# 정복자 노드를 채워 효과를 개방! 보드 선택과 회전도 중요

정복자 보드를 강화하는 법은 기술 트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보유한 포인트로 노드을 찍어나가면 된다. 하지만 기술 트리와 달리, 정복자 보드 강화는 주의할 부분이 많다. 각 노드의 능력치가 발동되는 조건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희귀 노드'의 경우 그저 점령만 해서는 한 가지 능력치만 적용된다. 희귀 노드는 일정 스텟을 달성하면 보너스 조건이 발동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이외에도 홈에 끼우는 문양은 점령 부위의 노드에 따라 능력이 발동/강화되니, 이런 부분도 고려하여 노드를 찍어 나가야 한다.

▲ 야만용사의 희귀 노드 '파국' 민첩 수치가 부족해 보너스 효과가 발동되지 않고 있다.

▲ 장착한 문양은 주변 점령 노드에 따라 효과가 발동, 강화되기도 한다


각 정복자 보드 페이지의 끝에는 '보드 연결 관문'이라는 노드가 존재한다. 이 노드를 점령하면 다음 페이지로 정복자 보드를 확장해 나갈 수 있다. 해당 보드를 선택하면 아직 개방하지 않은 보드 목록이 표시되고, 미리 보기를 통해 보드의 내용을 확인, 보드 연결로 확장할 수 있다.

보드 확장은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첫 번째로는 옵션이다. 미리보기에서 각 보드에 포함된 노드 옵션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옵션을 보고 자신이 필요한 보드를 선택하면 된다. 두 번째는 회전이다. 보드 회전을 통해 보드 자체를 회전할 수 있는데, 이 회전 기능으로 자신의 목표 노드와의 거리를 단축시킬 수 있다.

▲ 보드 연결 관문을 찍으면 정복자 보드를 확장할 수 있다

▲ 보드 연결 관문에서 정복자 보드를 미리 볼 수 있다. 옵션을 보고 선택하자

▲ 보드를 회전하여 최단 루트를 찾아보자


# 정복자 보드 각 노드의 특징

- 일반 노드

캐릭터의 능력치를 올려주는 노드다. 능력치는 직접적으로 캐릭터 스펙에 관여한다. 길목으로 사용하는 노드며, 특정 노드의 경우 발동 조건으로 일정한 능력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으니 계획적으로 찍어야 한다.


- 마법 노드

파랑 노드로, 아이템의 옵션으로 볼 수 있는 강력한 옵션을 제공한다. 희귀 노드 주변에 위치하며, 쌓이면 엄청난 효과를 발휘한다.

▲ 상당히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는 마법 노드


- 희귀 노드

노랑 노드. 거의 아이템 옵션 한 줄 급 이상의 성능을 보이기에, 아주 중요한 노드다. 실제, 희귀 노드를 찍기 위해 보드를 선택하는 경우도 있을 정도다. 희귀 노드는 보너스 조건을 달성해야 제 성능을 발휘하는 만큼, 체크가 필요하다.

▲ 엄청난 성능을 보여주는 희귀 노드. 노드 발동 조건을 잘 체크하자


- 전설 노드

각 보드의 핵심 옵션이다. 실질적으로 보드 선택의 기준이 되는 노드다. 강력한 성능을 갖고 있으며, 점령만으로 옵션이 발동된다.


- 문양 홈

자신이 보유한 문양을 꽂아 옵션을 발동시킬 수 있다. 착용할 수 있는 문양들의 성능은 하나같이 뛰어나기에, 최단 루트로 확보해야 하는 노드다. 문양 홈에 사용되는 노드는 악몽 던전에서 획득 및 강화할 수 있다.

장착 가능한 희귀 노드 이상부터는 발동 조건과 추가 보너스 조건이 있다. 노드 주변에 붉은 색 영역이 표시되는데, 이 영역 내 노드를 확보해야 추가 보너스가 발동된다. 또한, 이 범위 내의 특정 노드를 찍으면 능력지가 계속 강해진다는 특성도 있다.

▲ 문양 홈의 성능은 뛰어나지만, 발동엔 여러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용사런도 좋지만 악몽 던전도 챙기세요! 문양 강화법

지금 디아블로4에서 가장 핫한 파밍 루트는 용사의 최후를 반복적으로 도는 '용사런'이다. 용사런은 시간대비 경험치 수급 및 파밍 효율이 높아, 많은 유저들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스펙업을 위해서, 다른 콘텐츠는 미뤄두더라도 악몽 던전은 반드시 돌 것을 추천한다. 악몽 던전에서는 클리어 보상으로 문양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이 문양 경험치로 보유한 문양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데, 문양을 업그레이드하면 능력치 자체가 강해지는 것은 물론, 노드의 범위까지 넓어져 더 많은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효율적인 포인트 관리가 가능해지는 것은 덤이다.

악몽 던전의 단계가 높아질수록 더 많은 문양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 문양 경험치를 위해서라도 악몽 던전 반드시 돌아야 한다


소용돌이 야만용사로 보는 정복자 보드 활용 예시

캐릭터 스펙업의 필수라고 할 수 있는 정복자 보드 운영. 하지만 워낙 많은 노드가 있고, 발동 조건도 챙겨야 하기에 손대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얼마든지 초기화할 수 있고, 기본만 알면 그렇게 어렵지 않다. 실제 운영중인 소용돌이 야만용사의 예로, 정복자 보드 운영을 알아보자.

소용돌이 야만용사 운영의 핵심은 '생존', '대미지', '자원 수급', '출혈', '취약', 정도로 정리할 수 있다. 맞붙어서 싸워야 하기에 생존력을 챙겨야 하고, 소용돌이를 도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분노 수급에 신경써야 한다. 그리고 스킬과 패시브가 출혈과 취약을 유발하기에, 이 시너지를 극대화하면 좋다.

야만용사의 1페이지 정복자에서 가장 먼저 선택해야 하는 것은 희귀 노드의 선택이다. 첫 번째 희귀 노드로는 대미지 쪽이 더 효율적이라 판단, 오른쪽 루트를 선택했다. 물론, 두 희귀 노드를 모두 점령할 수도 있지만, 문양 홈이나 다른 보드를 확장하면 더 효율적인 스펙업이 가능하기에 한 쪽 루트만 골랐다.

▲ 대미지 희귀 루트를 선택하여 정복자 보드를 진행 중


이후, 강력한 희귀 노드를 꽂을 수 있는 문양 홈을 점령했다. 문양 홈엔 보유한 문양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여기엔 대미지와 생존력 모두를 챙길 수 있는 '세력권'을 박아 넣었다. 세력권의 효과를 발동시키기 위해선 붉은 범위 내의 노드에서 민첩 25를 확보해야 한다.

민첩 25를 확보하고, 물리 피해를 올려주는 희귀 노드 및 마법 노드를 점령, 보드 연결 관문까지 찍어주었다.

▲ 세력권을 발동 시키기 위해, 주변에 있는 민첩 일반 노드를 점령했다

▲ 마법 노드는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꼭 지나가는 길이 아니더라도 찍어줄 필요가 있다.


연결 관문에서는 다음 페이지를 선택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 야만용사는 출혈을 발생하는 기술이 많기에, 이와 좋은 시너지를 내는 '과다출혈'을 선택했다. 미리보기에서도 볼 수 있듯, 전설 노드에서 출혈 대미지를 올릴 수 있고, 희귀 노드에서 생존력도 챙길 수 있다.

보드 미리보기로 각 노드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회전도 가능한데, 빠르게 도살자 특성과 문양 홈을 찍고 싶기에 노드를 회전, 최단 루트를 선택했다. 이런 식으로 회전을 통해 효율적인 루트를 만들 수 있으니, 잘 살펴보고 진행하자.

이후부터는 반복이다. 아직 못챙긴 '자원 수급', '취약' 등을 강화/보완할 수 있는 보드를 선택하여 정복자 보드를 강화하면 된다.

▲ 미리보기로 살펴보니, 과다출혈 보드로 출혈 시너지를 살릴 수 있을 것 같다!

▲ 보드를 회전하여 문양 홈과의 거리를 최대한 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