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평화로웠던 우마무스메 컷인 연출에 토마스 안무라는 신선함을 불어넣으며 등장한 신의상 버전 세이운 스카이입니다. 오리지널과 마찬가지로 도주마이며, 중거리나 장거리에서 쓸 수 있습니다.

성장치도 스태미나 지능에서 스피드 / 파워 / 근성으로 완전히 달라졌으며, 특히 근성 성장치가 14%나 되고, 근성 트레이닝을 하면 동시에 오르는 스피드와 파워에도 성장치가 붙어 있어 여러모로 근성 육성에 적합합니다.

다만 성능적으로는 그다지 추천하기가 어려운데, 먼저 고유 스킬의 경우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면 속도와 가속이 동시에 오르는 하이브리드형입니다. 키타산 블랙 고유기인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와 유사한 발동 조건을 지니고 있는데, 속도 상승치가 한 단계 더 높은 대신 가속 상승치는 2단계 아래에 위치합니다.

0.1이라는 있으나 마나한 가속 수치 때문에 본체의 성능이 평가절하 당하고, 계승기도로 쓸 수 없다는 판정을 받았는데, 2주년 밸런스 패치를 통해 가속 상승치가 0.2로 상향되며 중거리 대회에서 종종 보이는 티어로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쓸 수 없다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고, 2주년 때는 무도회 세이운 외에도 좋은 우마무스메가 많으므로 힘들여 뽑을 필요는 없습니다. 무엇보다 신의상 세이운 스카이는 도주마의 필수 계승기인 앵글링X스키밍을 받기가 매우 어렵다는 점이 타격이 큽니다.





성장 보정 및 기본 스탯


■ 추천 거리 : 중거리, 장거리
고유 스킬의 성능을 제대로 살리고 싶다면 장거리 운용이 필요하지만, 같은 각질의 키타산과 비교하면 하위 호환 신세를 면할 수 없기에 중거리로도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 추천 각질 : 도주
가끔 선행으로 운용하는 유저도 보이지만, 기본은 어디까지나 도주입니다.


■ 육성 난이도 : 보통
초기 부모에게서 스태미나 스탯을 많이 계승 받았다면, 딱히 막히는 구간 없이 육성할 수 있습니다. 성장치가 꽤 우수한 편이지만, 도주에게 중요한 스탯인 지능 스탯을 올리기 어렵다는 점에서 발목을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피드와 파워, 근성 위주의 육성을 하면서 지능을 1,000 이상 확보하는 것이 육성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보유 스킬


■ 고유 스킬 : Do Ya Breakin!
발동 조건 1. : 레이스 종반 및 이후 / 직선 / 순위 2 이하 (1~2위) / 결승선 반대편 직선
발동 조건 2. : 레이스 종반 및 이후 / 직선 / 순위 2 이하 (1~2위)

발동 조건 1과 2의 차이는 결승선 반대편 직선이 종반이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키타산 블랙의 고유 스킬과 같은 조건을 지녔다고 이해하면 되지만, 가속보다는 속도 상승에 좀 더 포커스가 맞춰져 있습니다.

2주년 밸런스 패치 전까지는 가속 효과는 없고, 단순히 속도 상승만 있는 스킬에 가까웠지만, 패치 이후에는 가속 상승치가 0.2로 올라가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물론 패치가 이루어진 뒤에도 키타산에 비해 가속치가 낮기 때문에 계승기로 활용되지는 않습니다. 고유기를 제대로 활용하는 코스는 국화상이나, 텐노상(봄)이지만, 해당 코스에서는 키타산 블랙 역시 강력하다는 점을 기억합시다.

다행히 단순 발동률 자체는 높은 편이기 때문에 무난하게 팀 레이스 중거리 주자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보유 스킬
'톱 러너'라는 선두 프라이드 상위 스킬을 들고 나왔으며, '탈출술'까지 손에 꼽히는 1티어 도주 스킬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장거리를 뛰기에는 회복 스킬이 전무하여 불안하고, 봄 우마무스메 패시브는 좋지만, 계절이 맞지 않으면 쓸 수 없고, 전도유망 역시 상위 스킬을 자체적으로 배울 수 없기에 없는 스킬 취급을 받습니다.

즉, 소지하고 있는 레어 스킬 2종의 파괴력은 확실하지만 이를 받쳐줄 다른 유틸 스킬이 부족하며, 고유 스킬과의 시너지도 크지 않아 키타산 블랙의 하위 호환에 가깝습니다.


육성 방법


■ 추천 스탯
대놓고 근성 육성을 밀어주는듯한 스탯 배분이지만 무조건 근성 육성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많은 트레이너가 이미 겪어봤겠지만, 장거리마를 근성으로 키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고, 지능이 중요한 도주마에게 지능 성장치가 0이라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스피드와 근성 + 계승 인자로 스태미나를 챙기고, 지능 훈련은 최소 900 이상을 달성하는 것이 현실적인 스탯입니다. 근성 성장치가 좋기 때문에 근성 스탯은 쉽게 오르지만, 스피드/파워와 함께 밸런스 있게 성장시키는 것은 상당히 괴로운 부분이며, 사실상 뉴트랙에서는 운이 좋지 않은 이상 고점을 보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 서포트 카드 세팅


팀 레이스 육성에서는 스피드 지능 위주의 덱을 편성하고, 대회용을 준비한다면 근지 육성으로 고점을 노려야 합니다.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 수 밖에 없는 편성이지만, 이렇게라도 하지 않으면 경쟁력을 갖추기 힘듭니다.

근성 성장치가 뛰어나기에 근성 스탯이 오버되는 경우가 많을텐데, 이럴때는 중간에 지능을 더 섞거나, 스피드 서포트 혹은 친구 서포트를 편성하는 식으로 변형하면 좋습니다.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

■ 히든 스탯&스킬 획득 이벤트



■ 고유 칭호 획득 조건



의상 변경 버전이기 때문에 히든 이벤트 및 고유 칭호는 오리지널 의상과 동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