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부모 : 세이운 스카이(도주), 아그네스 타키온(선행), 메지로 도베르(후열)
클구리는 메타에 따라 메지로 도베르 고유기를 계승
도주/선행 외의 각질은 활약하기 어려운 편

챔피언스 미팅의 첫 번째 바퀴를 마무리 짓는 기념비적인 대회인 아리스배는 그야말로 클구리를 위한 클구리에 의한 클구리의 대회라 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클구리가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일본 서버에선 이 대회 전까지는 조커픽 수준이었던 클구리가 인권 캐릭터 반열에 오르고 그 사기성을 처음으로 증명한 대회로 기록되어 있다.

아그네스 타키온의 고유 스킬인 U=ma2(통칭 '우마이')스리세븐을 축으로 삼아 확정 접속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었다. 따라서 이번 대회의 클구리는 중반 회복 스킬 2개 + 스리 세븐 + U=ma2 그리고 후반 가속 스킬인 논스톱 걸(하위 스킬 : 뒤처지기 방지)의 조합이 필수로 여겨진다.

클구리를 견제하기 위해 2 도주 엔트리를 내보내는 것도 정석 방법이다. 하지만, 이에 클구리는 코너 회복, 경쾌한 스텝, 영양 보급 등의 순위 조건이 없는 중반 회복 스킬 2개와 오히려 낮은 순위를 역으로 이용해 저편, 그너머로...(메지로 도베르)를 계승하는 등의 여러 파훼법이 연구되었다.

※ 아리스배는 일본 서버에서 '아리에스배'라고 불렸던 대회다.

▣ 아리스배 레이스 조건

- 레이스장 : 나카야마 (나카야마 경기장○ 유효)
- 레이스장 종류 : 잔디
- 레이스장 거리 : 2,000m (중거리) (근간거리○ 유효)
- 레이스장 회전 방향 : 우회전 (시계(우) 방향○ 유효)
- 계절 : 봄 (봄 우마무스메○ 유효)
- 날씨 : 맑음 (맑은 날 ○ 유효)
- 마장 상태 : 양호 (양호한 경기장○ 유효)


추천 부모 인자
- 도주 : 세이운 스카이, 초코봉, 수루젠
- 선행 : 아그네스 타키온, 불닭 테이오, 메지로 도베르
- 선/추입 : 메지로 라이언, 메지로 도베르, 심볼리 루돌프


도주 주자는 세이운 스카이의 앵글링x스키밍을 필수로 채용하고 여유가 있다면 수루젠의 뭉클하게♪Chu 혹은 초코봉의 오퍼레이션・Cacao를 계승하는 게 정석이다.

만일 따로 인자작이 귀찮다면 뉴페라 오의 복을 베푸는 바르카롤도 좋은 선택지다. 다만, 피스케스배와 달리 앵글링x스키밍 하나만 있어도 충분하기에 무리하게 노릴 필요는 없다.

반면, 피스케스배의 필수 계승 스킬이었던 키타산의 승리의 함성 어기여차!는 본체가 사용하면 매우 강력한 위력을 보여주지만, 이번 대회에선 계승 스킬로는 매력도가 떨어지는 편이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게다가 도주 주자의 경우 종반 근성 경쟁 시스템을 위해 주로 스근지 육성을 하게 되므로 대부분의 스킬은 인자 계승과 라이벌 승리로 얻는 것에 의존해야 하므로 인자작 단계부터 차분히 설계할 필요가 있다.

선행 주자는 사실상 클구리의 독무대로 아그네스 타키온의 U=ma2를 필수로 계승하고 메타에 따라 불닭 테이오 혹은 메지로 도베르의 고유 스킬을 계승하는 게 정석이다.

카나볼릭까지 계승하면 금상첨화지만, 레츠 아나볼릭!까지 3가지의 계승 스킬을 모두 획득하긴 어려운 편이므로, 아그네스 타키온+메지로 도베르 정도만 준비해도 충분하다.

다만, 클구리 역시 메타에 대응하기 위해선 코너 회복○, 경쾌한 스텝, 영양 보급 등 순위 조건이 없는 중반 회복 스킬을 얻을 필요가 있기 때문에 해당 스킬을 얻을 수 있는 서포트도 인자작 덱 편성 시 고려 요소 중 하나다.

선/추입의 경우 카나볼릭 계승을 가장 추천하며, 여유가 있다면 심볼리 루돌프까지 계승하길 추천한다.

▲ 아리스배 각질별 필수 계승 스킬


▲ 도주 주자는 우연찮게 인자가 있을 경우에만 채용해도 된다.


추천 덱 편성
- 필수 서포트 : SSR 키타산 블랙, 파인 모션, SR 니시노 플라워
- 추천 프렌드 서포트 : SSR 야에노 무테키 or 스마트 팔콘
- 스태미나 인자를 원한다면 SSR 슈퍼 크릭+카시모토 리코(이대리) 채용도 고려


기본적으로 중거리 인자작은 일반적인 고점용 덱 편성에서 SR 니시노 플라워와 SSR 야에노 무테키(선행~추입 인자작) 혹은 SSR 스마트 팔콘(도주)을 채용한 덱 편성이면 높은 등급과 양질의 스킬 힌트이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챙길 수 있다.

스피드 서포트는 SSR 키타산 블랙의 경우 코너 회복○, 위험 회피, 도주 직선○ 등 다른 서포트로는 구하기 어려운 스킬 힌트를 포함했기 때문에 레이스 보너스 5%라도 반드시 채용하길 추천한다. 그 외에는 SSR 나리타 탑 로드, 마치카네 후쿠키타루 혹은 SR 신코 윈디로 안정적인 스피드+파워 스탯을 챙겨주면 된다.

스태미나 인자 위주인 경우엔 파워 서폿에 좀 더 무게를 두고 파워 인자 위주인 경우엔 SSR 슈퍼 크릭+이대리 조합을 사용하길 추천한다.

지능 서포트는 보통 채용하지 않거나, 시계(우) 방향, 뒤처지기 방지 힌트를 위해 SSR 파인 모션을 채용한다. 거기에 클구리 전용 인자작 시 경쾌한 스텝, 선행 코너○등을 획득하기 위해 SR 메지로 아르당을 채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SR 메지로 아르당 채용 시 레이스 보너스가 조금 부족해지므로 좀 더 인자작의 난이도가 오르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

중거리 인자작의 경우 대부분 비슷한 스킬을 요구하기 때문에 미리 이번에 범용성 좋은 인자를 뽑아두면 나머지 두 중거리 대회에서 인자작에 쓰는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뉴트랙의 중거리 대회는 총 3번으로 아리스배(나카야마, 2,200m), 타우러스배(도쿄, 2,400m), 캔서배(한신, 2,200m)이다. 육성 중 시계(우) 방향○, 나카야마 경기장○ 뿐 아니라 반시계(좌) 방향○과 도쿄 경기장○, 한신 경기장○의 힌트를 얻었다면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두길 추천한다.

▲ 실제 기자가 사용 중인 인자작 덱 편성, 신코 윈디는 다른 서포트로 대체해도 된다.


▲ 풀돌 탑 로드가 있다면 좀 더 수월하게 인자작을 진행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