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전직에 대한 이모저모
이번 매거진의 금손 작품은?
사냥터 개인화 개선은 전격 지지!


▲ 어센틱 포스 사냥터는 두 명이 사냥할 수 있게 일시적인 개선이 진행되었다


6차 전직 본 서버 상륙! 6차 전직에 대한 이모저모
7월 13일, 메이플스토리의 6차 전직이 본 서버에 상륙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기대하고 있던 업데이트였던 만큼, 관심도 뜨거웠는데요. 여전히 많은 유저들이 6차 전직 이후에도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데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물론, 직업에 따라 어느 정도의 편차는 존재하는 모습이기도 합니다. 다만, 대체적으로 모든 캐릭터들이 6차 전직 이후 어느 정도의 성장을 체감하고 있는 것도 사실인데요. 대부분 무릉 층수나 지하수로 등의 콘텐츠에서 캐릭터의 성장을 체감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 6차 전직 이후 대부분의 유저가 수로/무릉 기록 경신에 성공하고 있는 모습이다


한편, 여전히 오리진 스킬이나 마스터리 코어 등 각 직업별 특색을 온전히 살리지 못해 아쉬움을 토로하고 있는 유저도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아란의 경우 마이너 패치를 통해 아드레날린 서지 상태에서 1,000콤보를 달성하는 난도를 완화 등의 수정을 거치기도 했는데요. 밸런스적으로는 아직 갈 길이 멀다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그 때문에 각 직업 게시판 등에선 아직도 적극적인 개선 내용을 피력하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이른 시일 내에 이러한 개선이 적용되기 어려울 것이기에, 6차 전직 이후의 딜 사이클이나 스킬 배분 등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고 있기도 합니다.

▲ 오리진 스킬을 포함한 딜 사이클이 활발하게 연구 중이다


테트리스와 필수 링크 육성을 필수! 유니온 물어보는 만화
메이플스토리의 진입 장벽 중 하나인 유니온에 대한 이야기를 재미있게 그려주셨네요. 빈칸이 수두룩한 유니온 창에서 빈칸 없이 깔끔한 모양으로 완성된 유니온 창이 인상적입니다.

다만, 유니온 이후에는 링크 스킬에 대한 훈수를 피해 갈 수 없었는데요. 같은 데몬 계열이라 데몬 어벤져를 키우지 않았다거나, 엔젤릭버스터는 과거의 노바 링크 이야기를 떠올리며 육성을 패스한 것으로 보입니다. 필수 링크가 없는 건 역시 아쉽기 때문에 이러한 조언을 주신 것 같네요.

사담으로 예전에 좋지 않았다는 노바 링크에 대한 이야기는 노바 종족이 링크 스킬을 사용할 수 없던 페널티를 이야기 하는 걸까요? 아니면 4회의 스킬 대미지 증가 효과일 때를 이야기 하는 걸까요. 지금은 필수 링크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으니, 하루빨리 육성하는 게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 유니온 테트리스는 빈칸이 없이 깔끔하게 구성하는 것이 국룰이다

▶ 링크 바로가기 : 유니온 물어보는 만화 by. 유제

어센틱 포스 지역 사냥터 개인화,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
6차 전직 과정에서 필요한 요구 경험치는 4,500억입니다. 짧게는 두 시간, 길게는 열 시간 정도가 걸릴 정도로 난도가 높은 편인데요. 다량의 경험치를 여러 차례에 걸쳐 모아야 하는 만큼, 6차 전직이 막 등장했을 때는 사냥터 자리를 대신 맡아주는 유저가 생길 정도로 사냥터 경쟁이 과열되었습니다.

또한, 6차 전직을 완료하더라도 마스터리 코어, 강화 코어, 헥사 스탯 활성화부터 강화까지, 성장을 위해서 끝없는 사냥을 진행해야 했기에, 이러한 사냥터 과열 현상은 당분간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였는데요. 마이너 패치를 통해 어센틱 심볼에 적용되는 지역의 사냥터를 한시적으로 개선해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 사냥터 부족 현상과 비매너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는 개선이 적용되었다는 반응이다


세르니움 이후의 사냥터는 테마파크처럼 개인화가 적용되었고, 한 맵에 최대 2명까지 사냥이 가능한 형태로 변경되었습니다. 간단하게 사냥터 자리를 2배로 늘려 과열된 사냥터 경쟁을 어느 정도 해소했으며, 지속적으로 문제가 됐던 비매너 행위(스틸 등)를 원천 차단하는 효과마저 제공하게 된 만큼, 유저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죠.

특히, 그간 유저들이 원했던 방향으로의 수정인 만큼, 많은 유저들이 환호했던 것 같습니다. 8월 10일(목)까지의 임시 적용이 아닌, 정식 적용을 원하는 의견이 대다수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추후 사냥터 개선은 어떤 모습으로 정착될지 다양한 개선안을 공유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 채집물과 룬 등 일부는 개인화가 적용되지 않아 구설수가 생기고 있는 상황


[투표] 사냥터 개선에 꼭 필요한 사항은?
어센틱 포스가 적용되는 세르니움 이후 사냥터에 적용된 사냥터 개인화는 메이플스토리를 즐기는 거의 대부분의 유저가 만족스러운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부족한 사냥터 자리 해결부터 비매너 행위 차단까지 꾸준히 제기되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한시적으로 적용된 시스템인 만큼,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필드에 공용으로 등장하는 룬과 채집물, 잠수 방지 몬스터처럼 아직 분리가 되지 않은 것들이 일부 존재하며, 이로 인해 일부 문제가 발생하는 모습이 보이기도 했기 때문이죠. 추후 해당 시스템이 본격적으로 정착된다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는 무엇이 있을까요? 투표를 통해 의견을 말씀해 주세요. 투표에 참여해 주신 분들께는 500이니를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