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세이더 퀘스트'가 오는 10월로 마지막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로드컴플릿은 오늘(25일), 크루세이더 퀘스트 공식 카페에 마지막 업데이트에 대한 공지를 올렸다. 운영진은 공지에서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서비스 방향 변경에 대한 관련 정보가 비공식 경로로 전해지게 되어 유저에게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다.

크루세이더 퀘스트는 2014년 서비스를 시작한 2D 도트 RPG로, 고전과 현대적인 감성이 섞인 뉴트로 스타일로 유저들에게 호응을 얻으면서 9년 넘게 서비스를 이어왔다. 그러나 지난 며칠 간 게임업계에 개발팀 정리 및 갑작스런 서비스 종료 이슈가 불거진 가운데, 24일 로드컴플릿이 크루세이더 퀘스트 개발팀의 전환 배치를 실시 중이라는 글이 블라인드에 올라오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로드컴플릿 측은 이와 관련해 공지에서 "최근 게임산업을 둘러싼 여러 상황이 변경됨에 따라, 지금까지의 퀄리티를 지키면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속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이 있어, 마지막 콘텐츠인 '에필로그'를 준비하는 쪽으로 개발 방향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고 설명했다. 이를 7월 말~8월 초에 안내할 예정이었으며, 이후 서비스 유지 방침에 대해 퍼블리셔인 NHN과 협의 중이어서 공식 안내가 늦어졌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언급했다.

우선 오늘 업데이트로 유저에게 사과의 의미로 쿠폰 3종이 지급된다. 8월에는 10일과 24일 두 번에 걸쳐서 이벤트와 신규 편의 기능 추가, 숨겨진 용사 계약서의 상시 오픈이 진행된다. 9월에는 자동 낚시 중 게임을 백그라운드로 내려도 실행되게끔 개선하는 한편 코스튬이 없는 용사들의 코스튬 제작, 기본 지급 보상 및 드랍률 상향 등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리고 10월 '에필로그'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크루세이더 퀘스트의 업데이트를 종료한다. 에필로그 업데이트 일정은 현재 10월 5일로 예정되어있으며, 그간의 업데이트에 대한 세부 사항은 추가로 공지할 예정이다.

로드컴플릿 측은 "9년에 가까운 지금까지도 서비스를 이어나갈 수 있게 해주신 단장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렇게 갑작스러운 개발 방향 변경 소식을 알리게 되어 정말 죄송한 마음입니다"며 "에필로그 업데이트 이후에도 크루세이더 퀘스트는 계속 서비스됩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