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사이버펑크 사슬액션이라는 독특한 매력으로 주목을 받은 국산 2D 플랫포머 게임 '산나비'의 정식 버전 출시일이 당초 로드맵을 통해 소개된 2023년 8월에서 11월로 연기됐다.

산나비의 개발사 원더포션은 25일, '산나비 정식 버전 사전 체험 관련'이라는 제목의 공지글을 게시했다. 공지에는 산나비의 닌텐도 동시 출시를 위한 빌드 최적화, 버그 픽스, 심의 등 막바지 작업이 늦어져 앞서 공지했던 8월에서 11월 초로 정식 출시 일정이 연기됐다는 내용이 담겼다. 산나비의 정식 출시를 오랫동안 기다린 유저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는 사과의 메시지도 포함됐다.

원더포션이 밝힌 연기의 이유는 '이미지 최적화 과정에서 발생한 유니티 엔진 트러블', 그리고 '치명적인 번역 퀄리티 이슈 발생'의 두 가지다. 원더포션은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작업물을 해체하거나 폐기한 뒤 다시 작업할 필요가 있었다며 이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모됐다고 밝혔다.

비록 정식 출시일은 연기됐으나, 산나비 정식 버전의 일부를 미리 체험할 수 있는 '파이널 베타 버전'이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파이널 베타 버전에서는 산나비 정식 출시 버전에 포함될 두 개의 엔딩 루트 중 한 가지 엔딩 루트를 끝까지 플레이할 수 있다. 대부분의 스토리와 보스들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사실상 온전한 1회차 플레이를 다 즐길 수 있는 셈이다. 파이널 베타 버전은 오는 8월 8일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원더포션은 그저 멋진 게임으로 유저들의 기대와 사랑에 보답하는 것 밖에 없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면서, '산나비'가 유저들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 수 있는 게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한편, 산나비는 지난 2022년 6월 21일, 게임 스토리의 중반부까지 플레이할 수 있는 얼리억세스 빌드를 스팀을 통해 선행 출시했다. 사이버펑크 디스토피아의 배경에 한국적인 이미지를 녹여낸 독특한 비주얼과 스타일리시한 사슬액션이 주목을 받았고, 모든 스토리가 포함되지 않은 미완성 버전임에도 스팀 유저 평가에서 '압도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기록했다. 지난 2022년 11월에 개최된 대한민국 게임대상에서는 '한 해를 빛낸 인디 게임'이라는 평가와 함께 인디게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