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크로스 플레이 오버레이’를 콘솔 플랫폼으로 확대 지원하는 한편, 지원하는 모든 플랫폼에서 기능을 강화한 SDK 1.16을 출시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에픽게임즈는 지난해 6월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SDK 1.15 출시를 통해 ‘PC 크로스 플레이’를 무료 지원한 바 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스팀과 에픽게임즈 스토어의 플레이어를 원활하게 연결하고, 스팀 플레이어들은 에픽게임즈 스토어의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친구를 검색하고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스템을 간편하게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번에 추가된 크로스 플레이 오버레이는 PC뿐만 아니라 콘솔까지 지원 범위를 넓혔기 때문에, 스팀과 에픽게임즈 스토어는 물론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 엑스박스, 닌텐도 스위치에서 원활하게 작동되어 플레이어는 7억 개 이상의 에픽게임즈 계정에서 친구를 찾고 연결해 플레이할 수 있다.

에픽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는 개발자들은 이제 플레이어들에게 PC는 물론 콘솔에서도 멀티플레이어 경험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게임과 플레이어의 규모를 확장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시킬 수 있게 됐다.

크로스 플레이 오버레이는 플레이어를 인증하고, 친구 관리를 간소화하며, 기본 플랫폼의 요구사항에 준수하는 게임 초대 및 참여 기능을 제공하는 전반적인 방식을 제공한다.

여기에는 PC와 콘솔 플랫폼에서 익숙한 플레이어 경험을 제공하고 즉시 사용할 수 있는 ▲ 일관된 오버레이 UX, 여러 플랫폼의 친구 목록이 하나의 오버레이에 통합되어 플레이어가 한 곳에서 친구를 확인하고 초대할 수 있는 ▲ 통합 친구 목록, 플레이어가 기존 에픽게임즈 계정이나 새로 생성한 계정을 사용하여 빠르게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는 ▲ 원활한 크로스 플랫폼 계정 생성,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여러 플랫폼의 친구를 검색하고 초대를 보낼 수 있는 ▲ 통합 게임 초대, 에픽게임즈의 자체적인 신뢰 및 안전 관리와 더불어 기본 플랫폼의 신뢰, 안전, 개인정보 보호 가이드라인을 구현하는 ▲ 모든 플랫폼에서 안전한 소셜 경험 그리고 크로스 플레이 툴을 포함해 개발자가 구현하고자 하는 서비스를 조합하여 원하는 것만 통합할 수 있는 ▲ 플러그 앤 플레이 SDK 등의 기능이 포함돼 있다.

크로스 플레이뿐만 아니라 크로스 플랫폼 온라인 서비스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제공하는 에픽 온라인 서비스는 현재 수백 개의 게임에서 대규모로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 중인 게임엔진에 상관없이 게임 개발을 지원하고, 모든 스토어와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다. 또한, 인증, 소셜, 게임 기능에 대해 단일 백엔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개발자는 게임을 창의적으로 만드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다.

크로스 플레이 오버레이 출시를 포함해 에픽 온라인 서비스의 다양한 기능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에픽 온라인 서비스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