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공 - 로블록스


글로벌 몰입형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크리에이터의 수익 창출 방법을 다양화하고 자기 표현력을 향상하기 위해 플랫폼 내 제작 가능한 UGC(User Generated Content, 사용자제작콘텐츠) 아바타 아이템의 종류를 복장 및 장신구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 부위와 머리까지 확대한다고 17일 발표했다.

피부 톤, 신체 사이즈, 헤어 컬러, 질감 및 스타일을 다양하게 제작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하는 것은 로블록스 사용자들이 자신을 표현하고 정체성을 담아내는 대상인 아바타에 각자의 개성을 더욱 다양하게 반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제 크리에이터들이 신체와 머리도 다양하고 특별하게 제작할 수 있게 돼 무한한 창작의 가능성을 펼치고 자신의 창작물을 수익화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체와 머리 아이템을 포함해 제작한 아바타 아이템은 마켓플레이스나 로블록스 체험 내에서 판매가 가능하다.

오늘부터 우선 로블록스 UGC 프로그램 멤버들에 한해 확대된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다. 엔리코 디안젤로(Enrico D’Angelo) 로블록스 경제 부문 부사장(Vice President of Economy at Roblox)은 지난 달 로블록스 공식 블로그를 통해 연말까지 전체 로블록스 커뮤니티 멤버를 대상으로 UGC 아이템 제작을 확대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번 발표와 함께 로블록스는 향후 모든 UGC 머리 아이템에 얼굴 애니메이션(facial animation) 기능을 지원해 다양한 얼굴 표현과 신체 움직임을 구현하고 사용자들이 더욱 몰입도 높게 서로 감정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로블록스는 크리에이터가 플랫폼 내에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고민해 왔으며, 그 일환으로 제작 가능한 UGC 아이템의 종류를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로블록스는 체험 내 구매, 참여 기반 페이아웃, 가상 아이템 제작 및 판매, 제휴 등 폭넓은 수익화 방법을 제공해 여러 방법을 통해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콘텐츠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최근에는 개발자가 인기 브랜드 및 사용자와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함과 동시에 수익을 창출하도록 몰입형 광고(Immersive Ads) 시스템을 출시했다.

엔리코 디안젤로 로블록스 경제 부문 부사장은 최근 가상 경제에 대한 로블록스의 비전을 소개하는 블로그 글에서 “크리에이터에게 강력한 도구와 기회를 제공하면 예상을 뛰어넘는 창의성을 발휘한다는 것을 매번 경험하고 있다. 야심찬 포부라고 하겠지만 우리는 로블록스에서 많은 직업과 산업, 그리고 비즈니스 모델이 새롭게 탄생할 것이라 확신하며, 앞으로 로블록스 커뮤니티가 만들어 갈 것에 대해 기대가 매우 크다”라고 밝혔다.

매일 180개국에서 약 6,600만 명의 사용자가 활동하고 있는 로블록스는 이미 가상 경제가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 중 하나다. 로블록스에 따르면 2022년 한 해 동안 1,150만 명 이상의 크리에이터가 6,200만 개 이상의 가상 복장 및 장신구 아이템을 디자인했으며, 총 18억 개의 가상 아바타 아이템이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판매됐다. 또한 2021년부터 2022년까지 로블록스 크리에이터 커뮤니티는 2019년부터 2020년 대비 164%가 증가한 총 11억 달러(약 1조 4천억 원)의 수익을 기록해 로블록스의 경제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