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대의 게임쇼 게임스컴의 막을 여는 오프닝 쇼케이스 '게임스컴 오프닝 라이브'가 한국 시각으로 23일 진행됐다.

신작 공개는 없을 거라는 예고와 달리 '킬링플로어3' 소식이 깜짝 공개되기도 했던 게임스컴 오프닝 라이브지만, 전반적으로 신작보다는 기존에 공개된 게임들 소식이 줄을 이었다.

2020년 8월 혜성처럼 등장해 국내외 많은 게이머들의 관심을 끌었던 '검은 신화: 오공'이 올해 게임스컴에서 시연대를 마련해 게이머들을 맞이했을 뿐 아니라 오는 9월 26일 출시를 한 달여가량 남긴 '사이버펑크 2077: 팬텀 리버티', 펄어비스의 콘솔 기대작 '붉은사막', 한층 강화된 호러와 게임성으로 무장한 레메디의 '앨런 웨이크2', 액션 RPG에서 다시금 잠입 액션으로 회귀한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게임들이 게임스컴 오프닝 라이브에서 공개되어 게이머들의 환호성을 자아냈다.


■ 스타필드 - 2023. 9. 6


게임스컴 오프닝 라이브의 포문은 전 세계적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스타필드'가 맡았다. 이번 게임스컴에서 최초로 공개된 라이브 액션 트레일러는 우주로 향하는 우주인의 모습을 담고 있다. 우주에서 적대 세력을 만나서 전투를 벌이거나 미개척 행성을 탐험하는 모습, 그리고 그곳에서 미지의 존재와의 조우에 이르기까지 게임에서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를 영상을 통해 보여준다. '스타필드'는 9월 1일 얼리 엑세스 출시하며, 6일 PC와 XSS|XSX로 정식 출시 예정이다.


■ 리틀 나이트메어3 - 2024


리틀 나이트메어 시리즈의 최신작 '리틀 나이트메어3'도 이번 게임스컴에서 정식으로 모습을 드러냈다. 전작의 세계관, 비주얼을 그대로 계승한 '리틀 나이트메어3'는 전작들과의 차별점으로 코옵 시스템을 들고왔다. 이제는 2명의 플레이어가 협력해서 각종 난관을 헤쳐나갈 수 있다. 한편, 떡밥으로 남은 식스의 정체와 행방에 대한 것들도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 검은 신화: 오공 - 2024


전 세계 게이머들에게 서유기를 뇌리에 각인 시킨 '검은 신화: 오공'도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검은 신화: 오공'의 주인공은 천명을 지닌 자, 손오공이다. 게임은 봉인에서 깨어난 손오공이 과거의 전설 속 진실을 밝히는 여정을 다룬다. 서유기를 다크 판타지 세계관으로 재해석한 '검은 신화: 오공'은 2024년 출시 예정이다.


■ 킬링 플로어3


'킬링 플로어3' 소식도 깜짝 공개됐다. 영상은 킬링 플로어 시리즈의 간판 제드이자 수많은 유저들에게 공포를 선사한 플레시파운드를 제작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산채로 개조하는 끔찍한 연출에 이어 짧은 인게임 플레이 영상을 보여주는데 전작들과 비교했을 때 여러모로 진일보한 그래픽을 확인할 수 있다.


■ 붉은사막


펄어비스의 콘솔 기대작 '붉은사막'도 이번 게임스컴에서 신규 영상을 공개했다. 실제 게임 플레이 영상을 기반으로 한 이번 영상을 통해서는 '붉은사막'에서의 다양한 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다. 묵직하면서도 화려한 전투를 비롯해 각종 의뢰를 수행하거나 때로는 유유자적하게 낚시를 즐기는 등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된 모습이다. 한편, 영상 말미에는 하늘에 떠있는 유적을 보여줌으로써 땅과 하늘을 무대로 모험이 펼쳐질 것을 예고했다.



■ 페이데이3 - 2023. 9. 22


코옵 하이스트 액션 게임 페이데이 시리즈가 신작 '페이데이3'로 돌아왔다. '페이데이3'는 활용처가 증가한 인질과 새롭게 도입된 2개의 페이즈, 그리고 새로운 맵과 보안장치 등을 통해 전작 이상의 하이스트 액션을 선사할 예정이다.


■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 - 2023. 10. 5


어쌔신 크리드 시리즈에 있어서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는 여러모로 전환점이 될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액션 RPG에서 잠입 액션으로 회귀했다는 점이다. ''어쌔신 크리드: 미라지'에서는 신중한 플레이가 요구된다. 한편, 전작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의 메인 빌런으로 활약한 바심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 철권8 - 2024. 1. 26


반다이 남코를 대표하는 대전 격투 게임 '철권8'이 게임스컴을 통해 출전 캐릭터와 출시일을 확정했다. '철권8'은 정식 출시 기준 32명의 캐릭터가 출전할 예정이다. 출전 캐릭터 중에는 아수세나처럼 새롭게 추가된 캐릭터도 있다. 지금까지 출전 캐릭터를 공개하면서 각 캐릭터들의 플레이 영상을 올렸던 '철권8'인 만큼, 각각의 캐릭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추후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3 - 2023. 11. 10


리부트 이전 모던 워페어 시리즈 최악의 상대였던 블라디미르 마카로프가 리부트 '콜 오브 듀티: 모던 워페어3'로 돌아온다. 'CoD: 모던 워페어3'는 이전 모던 워페어2의 많은 부분을 기반으로 한 게임이다. 노 러시안 미션을 비롯해 프라이스 대위를 구출하는 작전에 이르기까지 'CoD: 모던 워페어2'에서의 아쉬움을 달래줄 것으로 보인다.


■ 나이팅게일


1인칭 오픈월드 코옵 PvE 게임 '나이팅게일'이 1년여 만에 최신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게임은 위험에 처한 인류의 마지막 보루가 될 마법의 도시 나이팅게일로 가는 길을 찾는 여정을 담고 있다.


■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 - 2024. 2. 1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가 마침내 출시일을 확정 지었다. 지난 5월 신규 영상을 공개하며, 2023년 겨울 출시 예정이라고 했던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지만, 2024년 2월 1일로 밀렸다. '그랑블루 판타지: 리링크'는 사이게임즈가 그랑블루 판타지를 기반으로 제작한 콘솔 타이틀로 대전 액션 '그랑블루 판타지: 버서스'와 함께 소셜 게임의 인기를 더 넓은 세계로 확장하는 것으로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번에 공개한 영상을 통해서는 그간 꾸준히 강조한 액션 요소를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 젠레스 존 제로


호요버스가 개발 중인 신작 '젠레스 존 제로'의 신규 트레일러가 게임스컴에서 공개됐다. 게임에 대한 새로운 소식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으며, 추후 관련 정보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 붕괴: 스타레일


'붕괴: 스타레일'은 게임스컴을 통해 새로우 플레이어블 캐릭터를 예고했다. 새롭게 추가되는 캐릭터는 선주 나부 스토리에서 활약한 부현과 랜도 가문의 링스다. 링스는 야랄로-VI 스토리에는 등장하지 않았지만, 그간 꾸준히 다른 캐릭터들의 입을 통해 언급된 캐릭터로 힐러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로드 오브 더 폴른 - 2023. 10. 13


로드 오브 폴른의 리부트 타이틀 '로드 오브 더 폴른'이 게임스컴을 통해 스토리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제목은 The가 추가된 것뿐이지만, 실제 게임은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 전체적인 그래픽과 액션 시스템이 더 발전했으며, 여기에 더해 산 자의 영역과 죽은 자의 영역을 넘나드는 독특한 시스템을 통해 기존의 소울라이크와는 차별화된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보인다.


■ 소닉 프론티어: 파이널 호라이즌 - 2023. 9. 28


소닉 프론티어가 대규모 무료 업데이트 '파이널 호라이즌'을 예고했다. 파이널 호라이즌 업데이트를 통해서는 새로운 스토리가 추가되며, 플레이어블 캐릭터로는 테일즈, 너클즈, 에이미가 추가된다.


■ 퍼스트 디센던트(OBT) - 2023. 9. 19


넥슨의 신작 루트슈터 '퍼스트 디센던트'가 게임스컴에서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하면서 오픈베타 일정을 밝혔다. 이번 트레일러는 작년 게임스컴에서 공개된 영상과 전체적으로 유사한 구성이지만, 등장 인물의 보이스 액팅이 추가된 걸 확인할 수 있다. 오픈베타는 9월 19일부터 25일까지 1주일 간 진행되며, 플랫폼 간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


■ 사이버펑크 2077: 팬텀 리버티 - 2023. 9. 26


사이버펑크 2077의 확장팩 '팬텀 리버티'에서 추가되는 새로운 시스템들에 대한 정보들이 게임스컴에서 공개됐다. 새로운 무기, 사이버웨어, 재설계된 특전, 그리고 새롭게 추가된 렐릭 특전 등 다양한 정보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건 전투 방식의 확장이다. 망치를 들고 점프해서 내려찍거나 둘러맨 적을 던지는 등 원작에는 없던 새로운 방식들이 추가됐을 뿐 아니라 차량 전투까지 가능해져 전투의 재미가 더욱 다양해진 걸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경찰 시스템이 개선되는 등 보이지 않는 곳에서부터 많은 부분이 바뀔 것이란 걸 예고했다.


■ 스톰게이트


'스톰게이트'는 프로스트 자이언트 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RTS다. 영상을 통해서는 인퍼널 호스트 진영의 유닛인 임프, 브루트, 핀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인퍼널 호스트의 핵심 메커니즘인 슈라이드에 대한 걸 볼 수 있다.


■ 아머드 코어6 - 2023. 8. 25


프롬소프트를 대표하는 메카닉 액션 게임 '아머드 코어6'가 출시를 앞두고 있다. 아머드 코어 시리즈는 어렵다는 걸 의식한 듯 이번 신작은 세계관도 스토리도 완전히 새롭게 구축한 게 특징이다. 이외에도 직관적인 조작을 위해 타겟 어시스트 시스템을 추가하는 등 진입장벽을 낮추기 위한 여러 공을 들였다. 다양한 조작 방법을 지원하는 만큼, 시리즈의 팬과 이번에 처음 입문한 유저 모두를 만족할 게임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워헤이븐 - 2023. 9. 21


넥슨의 '워헤이븐'은 칼, 창 등 냉병기가 존재하는 중세 판타지 세계 헤러스에서 연합과 마라 두 진영이 16대 16으로 나뉘어 자신들이 믿는 영웅의 교리에 따라 끝없이 맞붙는 대규모 PvP 게임이다. 백병전을 기반으로 하는 만큼, 기존의 슈터 기반의 PvP 게임과는 다른 색다른 재미를 선사한다.


■ 모탈컴뱃1 - 2023. 9. 19


'모탈컴뱃1'이 게임스컴을 통해 신델과 샤오가 새롭게 참전한다고 전했다. 눈길을 끄는 건 샤오의 무기다. 망치 대신 도끼를 새롭게 무기로 들고 왔다. '모탈컴뱃1'이 리우 캉이 새롭게 창조한 세계인 만큼, 그에 따른 변화로도 볼 수 있다. 한편, 새로운 참전 캐릭터와 함께 카메오 캐릭터로 모타로와 슈진코가 등장한다는 소식 역시 함께 전했다.


■ 아라


옥시드 게임즈의 신작 대전략 게임 '아라'가 게임스컴에서 인게임 영상을 공개했다. 많은 시뮬레이션 게임들이 특정 지역을 무대로 한 반면, '아라'는 전 세계를 무대로 하고 있다. 유저들은 국가를 건설하고 나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변화시켜야 한다. 턴제지만, 서로 턴을 번갈아 가며 진행하는 고전적인 방식이 아닌 자신과 상대의 턴이 동시에 진행되기에 미리 상대의 행동을 예측하는 등 전략성 역시 필요하다.


■ 디아블로4 시즌2 - 2023. 10. 18


'디아블로4'의 두 번째 시즌의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첫 번째 시즌 '악의 종자'종료 후 진행되는 시즌 '피의 계절(Season of Blood)'은 뱀파이어와 뱀파이어 헌터가 중심이 되는 시즌이다. 플레이어는 시즌 서사를 이끌어가는 뱀파이어 헌터 NPC와 함께 뱀파이어 군주에 맞서는 모험을 하게 되며, 뱀파이어로 변이된 수많은 인간형 몬스터들을 상대하게 된다.


■ 앨런웨이크2 - 2023. 10. 27


게임스컴 오프닝 라이브의 마지막은 '앨런웨이크2'가 맡았다. '앨런웨이크2'는 전작과 비교했을 때 많은 부분이 바뀌었다. 앨런 웨이크 단독 주인공이었던 전작과 달리 2편에서는 사가 앤더슨이라는 새로운 인물이 추가되면서 2인 주인공 체재가 됐으며, 여기에 더해 액션 역시 한층 다채로워진 걸 엿볼 수 있다. 그렇다고 호러 요소를 간과한 건 아니다. 기괴한 분위기는 더욱 강화되어 강화된 액션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오싹한 분위기를 자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