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CGV 영등포 극장에서 오프라인 행사 '로스트아크 카멘 쇼케이스'가 진행됐다. 추첨을 통해 초청된 420명의 모험가와 함께 열린 이번 행사는 금강선 임시 디렉터와 전재학, 이병탁, 김상복 세 명의 수석 팀장이 진행했다. 행사에서는 9월 13일 출시 예정인 '카멘'의 상세 정보와 보상에 대해 각종 정보가 나왔다.

행사에서는 지난 방송에서 예고됐던 엔드 콘텐츠 관문 삭제, 골드 보상 조절과 카멘 관문, 신규 성장 시스템인 '초월'을 다뤘으며, 시련 이후로 처음으로 군단장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 이벤트도 등장했다.



▲ 방송에서 공개된 '이클립스' 로드맵


● '이클립스' 쇼케이스 간단 요약

- 이클립스 업데이트 쿠폰 '2023이클립스'
ㄴ 9월 13일부터 사용 가능

- 아브렐슈드 하드 골드 하향, 카양겔 하드, 일리아칸 노말 상향
ㄴ 아브 현 1관, 3관, 6관 기믹 개선, 비아키스, 라카이서스, 기믹 개선

- 카멘은 1~2관은 쉽지만, 3~4관은 어렵다
ㄴ퍼스트 클리어 레이스 보상은 '유물 칭호' 일주일 안에 클리어 시 보상 전체 지급
ㄴ10위까지 레이스 보상이 있으며, 1위/2~3위/4~10위의 설치물이 다르다

- 카멘 노말은 3,500/4,000/5,500 골드, 총 13,000골드를 준다
ㄴ 카멘 하드는 5,000/6,000/9,000 골드, 총 2만 골드를 준다. 4관문은 2만 1천 골드.
ㄴ 전용 명예 보상 '카멘의 왕좌' 및 '군마'가 존재하며 왕좌는 경매로도 등장

- '초월'은 엘릭서와 비슷하나 더 쉽다.
ㄴ 필요 재화인 혼돈의 돌 원정대화

- 그래픽 개선 업데이트로 '하누마탄' 등이 개선 예정

- 카멘 로드 익스프레스 미션. 1,580까지 지원해 준다
ㄴ 미션 구간 장기백 수치 2배 누적.
ㄴ 일리아칸 13주에서 4주 졸업으로 지원.
ㄴ 아브렐슈드 2주 만에 졸업 가능
ㄴ 쿠크세이튼 없이 카양겔 '관조의 무리'로 바로 3레벨 업그레이드 가능
ㄴ '알고 보면', '너계획' 카드 세트 지원 예정

- 카오스 던전 계몽 2단계
ㄴ 입장 레벨은 1,630
ㄴ '편린' 등장 최대 골드 수치 10만에서 20만으로 강화
ㄴ 보상 대폭 증가

- 가디언 '베스칼'
ㄴ 입장 레벨은 1,630
ㄴ 등장 맵 짙은 안개 능선 개선 예정
ㄴ 보상 대폭 증가 (가르가디스의 약 2배)

- 원정대 영지 '플레이 그라운드'
ㄴ 길드원들과 즐길 수 있는 미니 게임 콘텐츠
ㄴ 추억을 저장할 수 있는 '액자' 콘텐츠
ㄴ 신규 무드 '로아룬'과 '클럽'
ㄴ 아바타를 미리 보고 입어볼 수 있는 '마네킹'
ㄴ 애정 등급 달성 시 SD 캐릭터 트로피 전시 가능
ㄴ 신규 펫 목장 아바타 2종 추가

- 새로운 카오스 게이트 (10월 업데이트)
ㄴ 1,630 레벨대 카오스 게이트도 추가
ㄴ 전 서버 매칭, 파티 가능, 16인으로 축소, 동선 압축, 무보정
ㄴ 세토 등의 히든 보스로 더 큰 보상을 준다


쿠크세이튼 예측이 모두 틀렸다고? 에피타이저 스토리 떡밥
본격적인 행사 전에 금강선 임시 디렉터가 짧은 소개를 시작했다. 군단장들의 사진과 함께 그간의 내력, 스토리에서의 포지션을 소개했다. 여기서 의외의 떡밥이 많이 등장했다. 금 디렉터가 다양한 질문을 던진 것. 대표적으로 혼돈의 마녀의 정체와 카멘의 칭호인 어둠의 주인, 아브렐슈드의 뿔 왕관이 떡밥으로 등장했다.

금강선 임시 디렉터가 던진 스토리 떡밥들

- 에키드나는 죽었을까?
- 쿠크세이튼 정체 '헛다리'가 많다
- 혼돈의 마녀는 누구일까?
- 아브렐슈드가 쓰고 있는 '뿔 왕관'은?
- 카멘의 이름인 '어둠의 주인' 칭호에 대해
- 카멘의 '흰머리 떡밥' 재부상




아브렐슈드 골드 보상 조정...관문 삭제로 인한 변경은?
카멘 콘텐츠 소개 이전에 지난 라이브 방송에 언급된 '관문 삭제' 관련 진행 상황이 공개됐다. 경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엔드 콘텐츠 보상 조절을 미리 공개한 것. 관문 삭제는 보상 조절이 아닌 피로도 조절에 가까운 조치이나 관문이 6개나 있는 아브렐슈드의 경우 추가 보상 조정이 불가피했다고 한다. 대신 카양겔 하드와 일리아칸 노말의 보상이 소폭 증가한다.

2관문, 5관문이 삭제되는 아브렐슈드는 2주에 한 번 클리어 가능한 4관문(현 6관문)을 빼면 하드 기준 주간 6,000골드를 얻을 수 있으며 4관문을 포함하면 9,000골드를 받을 수 있다. 1~2관문에 몰려 있던 골드 보상도 관문당 2,000골드씩으로 변경되어 후반 관문을 깨는 의미가 더 생겼다.

아브렐슈드의 골드 보상이 소폭 하향되는 대신 카양겔과 일리아칸의 골드 보상이 상승한다. 5,500골드였던 카양겔이 6,500골드로, 일리아칸은 6,500골드에서 7,500골드로 각각 1,000골드씩 올랐다.


▲ 관문이 개편되며 골드 보상도 조정된다


이제 '딜 컷' 거의 없다...엔드 딜컷 문제 개선
관문 삭제, 보상 개편과 함께 딜 컷 문제 해결 방향도 공개됐다. 고스펙 모험가들이 고정 기믹으로 인해 딜을 하지 못하고 쉬는 '딜 컷' 이슈가 있었다.

모든 패턴이 공개된 것은 아니지만, 크게 아브렐슈드 1관 투견, 부위 파괴 공략, 아슈타로테 별 패턴,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의 메테오(중력홀) 패턴, 비아키스의 일부 기믹과 상아탑의 라카이서스 달리기가 개선된다.

아브렐슈드 1관은 어려운 곳은 아니지만, 막 입문하는 초심자의 학습량을 줄이기 위해 기믹 수행 없이 투견을 직접 공격해도 클리어가 가능하게 바뀐다. 또, 게헤나&헬카서스의 부위 파괴 기믹도 실리안을 겹쳐 쓰는 '엑스칼리버' 공략이 필요 없도록 개선될 예정이다.


▲ 딜 컷과 불합리함을 개선할 예정이다

▲ 쉬운 관문이나 학습량 조절을 위해 개선 예정


아슈타로테의 '별' 패턴도 개선, 별이 3개에서 1개로 줄어들며 6각, 8각 도형은 2개로 감소한다. 별 기믹을 수행하는 캐릭터를 가려 받거나 실수로 사망할 일이 크게 감소하게 됐다. 마지막 관문 몽환군단장 아브렐슈드의 중력홀 패턴은 첫 등장(맞이하라~)만 체력에 따라 나오며, 이후부터는 시간에 따라 고정된다. 테스트 플레이에서는 메테오를 한 번도 보지 않고 클리어가 가능했다고 한다.

모험가들의 스펙이 오르면서 웨이 시간을 기다리는 불편함이 있었던 '비아키스'도 추가 개선되어 이제 딜 컷 구간이 없어질 예정이다.

한편, 현 엔드 콘텐츠인 상아탑 2관문 보스인 '라카이서스'도 조정된다. 달리기 패턴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 부분을 중점 개선할 예정이다.


▲ 상아탑의 라카이서스도 조정에 포함된다


카멘, 저희가 잡을 수 있을까요?
'카멘'은 전조 퀘스트에서 엄청난 위용을 보여주긴 했지만, '절망적인 난이도' 등의 표현으로 인해 겁을 먹는 모험가들도 많아졌다. 쇼케이스에서도 이 문제가 언급됐다. 카멘 1~2관문은 예상만큼은 어렵지 않다고 한다. 어렵기로 따지면, 일리아칸 상아탑보다 살짝 어려운 정도다.

다만, 카멘이 등장하는 3관문부터는 어려움을 각오해야 한다. 카멘 3관문이 아브렐슈드 6관문 정도 어려움이며, 4관문은 그 이상 어나더 레벨이라고 한다. [헬] 콘텐츠보다 어렵다고 하니 아브렐슈드 헬 모드 이상일 것으로 보인다.

이번 카멘에서는 반응 속도, 무빙이 필요한 '피지컬 난이도'를 높였다고 하며, 기존 레이드처럼 예측과 분석이 필요한 '뇌지컬', 기믹 수행 능력도 중요하다. 다만 딜 컷이나 사이버 유격 등은 주의하며 개발했다고 한다.

전재학 수석팀장이 말하는 카멘의 어려움

1~2관문 : "1, 2관문은 일리아칸, 상아탑보단 어렵다"
3~4관문 : "3관문은 아브렐슈드 6관과 비슷하다. 4관문은 어나더 레벨"


▲ 1~2 관은 비교적 쉽다고 한다

▲ 카멘은 각오가 필요할 지도...


첫 군단장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 카멘 예상 클리어 시간은?
군단장 콘텐츠에서 역대 최초로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를 공식 지원한다. 시련, 헬 콘텐츠에는 퍼스트 클리어나 기록 대결이 있었지만, 메인 군단장 콘텐츠에는 공식적으로 보상을 주지 않았다. 이번 '카멘'은 특수한 난이도인 4관문이 있어 최초 클리어 메시지와 칭호 등 여러가지 퍼스트 클리어 업적이 추가됐다.

최초 클리어 달성자는 1위 원정대 영지 설치물, 트로피와 유물 칭호를 받을 수 있다.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 기록 대결은 10위 공격대까지 지원된다. 2~3위, 4~10위까지 각기 트로피와 유물 보상이 조금 다르다.

수석 팀장들과 금 디렉터가 예측하는 4관문까지 클리어 시간은 '일주일'. 7일 안에 클리어가 나오면 모든 모험가에 보상을 주는 추가적인 약속도 있었다.


▲ 그간 퍼스트 클리어 레이스는 시련, 헬에만 보상이 있었다

▲ 카멘은 대대적인 퍼스트 클리어 이벤트가 있을 예정

▲ 1~10위까지 트로피가 있으며 순위별로 외형이 다르다

▲ 헬처럼 카멘 전용 설치물도 등장



카멘 골드 보상은?
카멘의 입장 레벨은 1,610/1,630으로 기존에도 공개되어 있었지만, 이번에는 골드 보상도 공개됐다. 카멘 노말 기준 1~3관 클리어 시 1.3만 골드를 받을 수 있다. 하드는 2만 골드를 준다. 고난도 콘텐츠인 4관문은 2주에 1회 클리어 가능하며 무려 2.1만 골드를 준다.

다른 상위급 군단장처럼 명예 보상도 있다. '카멘의 왕좌'라는 탈 것이 낮은 확률로 드롭된다. 이 보상은 경매로도 나온다. 또, 카멘 군마라는 탈 것도 있다. 퍼스트 클리어와는 다른 '바라트론' 외형의 트로피도 존재하는 것이 확인됐다.


카멘 보상

노말

- 1관 3,500 2관 4,000 3관 5,500골드

하드

- 1관 5,000 2관 6,000 3관 9,000골드
- 4관문 21,000골드

명예 보상 '카멘의 왕좌'

기본적으로 확률 하드 3관문 클리어 경매 보상으로 등장

카멘 군마

오리지널/이클립스



▲ 상아탑보다 훨씬 큰 보상을 주는 카멘

▲ 카멘 군마 탈 것과

▲ 카멘의 왕좌도 있다

▲ 하드 기준 관문별 골드


카멘 버전 엘릭서? 신규 성장 콘텐츠인 '초월'

카멘 버전 새로운 성장 콘텐츠인 '초월'도 공개됐다. 초월은 고대 실린의 마법으로 카멘을 상대하기 위해 아제나가 봉인을 풀었다는 설정으로, '정령'들의 도움을 받아 봉인을 파괴하는 일종의 퍼즐이다.

선택지를 골라 점수를 얻는 엘릭서와는 다르게 초월은 타일을 더 적은 횟수로 파괴해 보너스를 얻는 방식이다. 정령마다 파괴할 수 있는 타일의 숫자와 모양이 달라 정령들의 스킬을 조합해 더 많은 타일을 파괴하는 것이 목표다. 시도마다 골드와 혼돈의 돌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엘릭서'와 비슷한 규모의 콘텐츠로 보인다.

초월은 7단계까지 가능하며 장비마다 모두 부여하게 된다. '장비 계승'을 대체하는 성장 방식인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한편, 초월에 필요한 재화인 '혼돈의 돌'은 업데이트 후 원정대 공유로 변경, 서브 캐릭터 혼돈의 돌을 사용할 수 있게 변경된다.


▲ 새로운 성장 콘텐츠인 '초월'

▲ 정령들의 스킬로 타일을 파괴하는 것이 목표

<


9/13 업데이트와 함께 적용! 신규 그래픽 개선
한편, 카멘 업데이트에 맞춰 비주얼 업데이트도 예정되어 있다. 하누마탄, 베스칼 등 '털'을 가진 캐릭터의 모델링이 업그레이드된다. 전조 퀘스트에 등장한 것처럼 '카멘', '루테란', '에스더 시엔' 등 일부 캐릭터도 모델링이 업그레이드됐다.


▲ 하누마탄 등 가디언 일부의 비주얼이 업데이트

▲ 카멘의 향상된 모델은 전조 퀘스트에서도 확인 가능

1,580까지 지원한다! 새로운 성장 지원! '카멘 로드'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에 연장선으로 새로운 성장 이벤트가 시작된다. 먼저 기존 슈퍼 모코코 익스프레스 기간이 연장되어 미션을 깰 수 있다. 여기에 '카멘 로드'를 받을 경우 1,580레벨까지 성장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해당 구간에 있는 캐릭터는 1,580까지 '장인의 기운' 수치를 2배를 누적할 수 있으며, '알고 보면', '너는 다 계획이 있구나' 등 카드 세트 지원도 받는다.

풀 세트 제작에 13주가 걸리는 '노말 일리아칸', 아브렐슈드, 카양겔 등 성장 콘텐츠의 기간도 대폭 완화된다. 이벤트 미션을 통해 제작 재료를 받을 수 있으며 아브렐슈드를 2주, 일리아칸을 4주 만에 졸업할 수 있다.

세트 업그레이드도 개선되어 '쿠크세이튼'을 따로 돌 필요가 없어진다. 카양겔 재화인 '관조의 빛무리'를 쓰면 2레벨 세트 업그레이드를 건너뛰고 바로 3레벨 강화가 가능하다.


카멘 로드 이벤트 요약

- 슈모익 이벤트 기간 연장
- 1,580까지 지원
- 아브렐슈드 장비, 카양겔 세트 업그레이드, 일리아칸 재료 기간 단축
- 아브렐슈드 2주안에 졸업, 일리아칸 4주 플레이로 졸업
- 쿠크세이튼 없이 카양겔만 돌아도 세트 3레벨 업그레이드 가능
- 1540~1580 구간에서 장기백 수치 2배
- '알고 보면', '너계획' 위주로 카드지원


▲ 이제 쿠크세이튼을 따로 돌 필요 없이 바로 업그레이드 가능

▲ 1,580까지도 지원을 받는 '카멘 로드' 이벤트

▲ 초심자를 위한 카드 세트도 완화된다


1,630 대우해 준다...신규 가디언 베스칼과 카오스 던전
신규 군단장 출시와 함께 1,630레벨 일일 콘텐츠도 확장된다. 먼저 신규 카오스 던전 '계몽' 2단계가 오픈, 신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번 카오스 던전에서는 눈에 띄게 보상을 늘린다고 한다. 또, 운명의 편린 최대 골드 드랍 수치도 10만 골드에서 20만 골드로 증가한다.

신규 가디언 '베스칼'은 플레이 시간이 조금 늘어나며, 대신 보상이 많이 늘어난다. 가르가디스 2배의 돌파석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외 보상은 50% 정도 상향된다. 맵은 악명 높은 짙은 안개 능선인데, 대신 순간 이동 포탈이 추가되어 이동 동선이 개선된다.


▲ 새로운 가디언 '베스칼'

▲ 짙은 안개 능선 맵도 개선된다



유령선+비밀지도+카게?? 신규 카오스 게이트
신규 카오스 게이트도 자세한 내용이 추가됐다. 카오스 게이트는 10월 업데이트 예정이다. 동선 압축, 플레이 개선 등 기존 업데이트 요소 말고도 기존 인구가 16인으로 감소되고 파티도 가능해진다. 보정이 무보정 콘텐츠로 바뀌며 전 서버 매칭도 된다.

1,630 구간 신규 카오스 게이트도 추가, 상위권 모험가들의 보상을 늘릴 예정이다. 기존 유물 지도의 포지션을 대체하는 히든 보스도 추가될 예정이다.





원정대 영지 '플레이 그라운드' 콘텐츠 추가

영지에 새로운 놀거리가 추가된다. 길드원들과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다. 기존에는 게임 세트를 사서 소소한 놀이를 즐기는 것이 전부였으나, 새롭게 추가되는 콘텐츠는 규모나 플레이 방식이 다양하게 추가되는 것으로 보인다. 레이싱이나 서바이벌까지도 가능하다.

또, 동료들과의 추억을 영지에 전시할 수 있는 '액자' 기능도 추가된다. 가지고 있는 아바타를 저장 해두고 입어볼 수 있는 '마네킹' 기능, 호감도 애정 단계 캐릭터 전용 SD 트로피도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신규 무드 2종도 추가되는데, 영지를 열심히 하는 사람이 받을 수 있는 것도 있다고 한다. 신규 무드는 '로아룬'과 '클럽'이다.





10월, 11월 일정도 있다...로드맵과 쿠폰 공개

아예 하반기 로드맵도 추가로 공개됐다. 9월 카멘과 함께 추가되는 콘텐츠에 이어, 10월과 11월 일정도 추가됐다. 9월에는 카멘과 관련된 콘텐츠가 대부분이나 전설 아바타, 영지 콘텐츠도 있다. 10월 11월에는 클래스 밸런스 업데이트, 기억의 오르골, 공모전 아바타와 5주년 이벤트가 있다.

카멘 출시와 이클립스 이벤트를 기념한 '밥'도 있다. 쿠폰 번호는 '2023이클립스'이며 9월 13일부터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