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온라인으로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 2023 시즌1 페이즈2 : 파이널이 진행됐다. 그 결과, 무려 10라운드까지 가는 접전 끝에 마지막 라운드의 승자 'Asher'가 최종 우승을 차지했다.

이터널 리턴 마스터즈 파이널은 그룹 스테이지, 와일드카드전과 다르게 55점에 도달한 팀이 최종 생존을 해야 우승을 확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페이즈2 파이널에는 'Naerreum', 'Favor', 'Asher', 'Fairy', 'OwO', 'Tricksters', 'Newclear', 'ClusteR'가 이름을 올렸다.

8개 팀 중 가장 먼저 체크 포인트에 도달한 건 역시 디펜딩 챔피언 'Naerreum'이었다. 1라운드를 승리로 출발한 'Naerreum'은 2~4라운드에서 3연속 2등을 차지하면서 순식간에 70점을 달성했다. 하지만, 이후 흐름이 묘했다. 집중 견제 대상이 된 'Naerreum'은 좀처럼 힘을 쓰지 못했고, 그 사이 다른 팀도 하나둘 커트 라인을 넘기기 시작한 것.

6라운드를 기점을 'Fairy'와 'Favor'도 우승권에 합류했다. 이어진 7라운드, 'Naerreum'과 'Favor'가 모두 Top3에 오르며 승부가 결정되는 듯 싶었으나, 수적 열세의 'Naerreum'이 'Favor' 쪽에 강공을 퍼붓는 전략을 택하면서 'Tricksters'가 승리하는 결과가 나왔다. 덕분에 기회를 얻은 건 'Asher'였다. 56점을 누적하며 우승권으로 올라왔다.

8라운드에서는 'Naerreum'이 아쉽게 코앞에서 우승을 놓쳤다. 'Newclear'와의 마지막 금지 구역 싸움에서 'New_Romatic'의 활약에 무너지면서 2등에 머물렀다. 반대로 'Newclear'는 세 번째 승리를 달성, 다섯 번째로 우승권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8개 팀 중 무려 5개 팀이 우승 가능성을 열어둔 채 시작된 9라운드에서도 우승 팀은 결정되지 않았다. 공교롭게도 55점을 만들지 못한 나머지 세 팀과 'Naerreum'이 최후의 4파전을 펼쳤고, 'OwO'가 승리하면서 승부는 10라운드로 향했다.

이제는 모든 팀이 체크 포인트를 달성했다. 10라운드의 승리 팀이 곧 최종 우승 팀이 되는 상황. 그 주인공은 'Asher'였다. 마지막 금지 구역이 연못에 형성되면서 난타전이 그려졌는데, 비교적 인기가 덜한 위쪽 임시 안전 지대에 거점을 잡아 피해를 최소화한 'Asher'가 'Favor'와 'ClusteR'를 모두 잡고 최종 우승의 기쁨을 맛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