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이플을 정말 오랫동안 플레이 해왔고 좋아하는 유저 중 한 명입니다

이번 아란 은월 리마로 인해 게임 이펙트에 관련해서 말이 많더라고요.
디자인 요소 중 많이 나오는 말들이 가시성 인 것 같은데
참 할 말이 많습니다

아래는 RTFX라고 하는 영상 이펙트 프리셋인데요,
여러 게임에서 이펙트, 광고 영상으로 정말 많이 사용합니다
https://videohive.net/item/rtfx-generator-440-fx-pack/19563523

-> 여러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데 이게 왜요?

메이플은 인게임 내에 저걸 사용하는 빈도가 아주 높습니다
특정 직업(듀블 등 도적류) 스킬에서 최소 8개는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것도 엄청 막 작업한 것도 아니라 색깔 딸깍 배속 딸깍ㅋㅋ 진짜

뭐 쓰는건 좋다 이겁니다ㅋㅋ 빠르고 편하니까
업계쪽에서도 딱히 저걸 쓴다고 존나 날먹이네 ㅉㅉ
이러진 않죠..
근데 가시성 다 버리고 그 긴 기간동안 이정도 퀄리티를 내면서
프리셋까지 사용한다? 제 입장에선 괘씸하다 이겁니다

심지어 괴력난신만 봐도 색도 배속도 진짜 쥐똥만큼 바꾸고
모르는 사람은 오.. 진짜 ㅈㄴ 화려하다.. 얼마나 이펙트팀을 갈아 넣은거야ㅠㅠ 하겠는데 이건 아는 사람이 봤을 때 사람
바보 취급하는 느낌이네요
-> 우리 이 기간동안 이펙트 열심히 만들었어 개쩔지

도트 컨셉, 캐릭터 컨셉 다 쳐버리고 어떻게든 쉽게 만들려고 하니까 설정이 붕괴되며 정신 없어지는 것 같아요

메이플은 이펙트 팀 개편이 필요합니다
이펙트 팀 충원 안합니까? 월루로 냅둡니까?
진짜 몇년 째 만드는 거 맘에 안드네요.

이상 흰딱이 분탕 함 쳐봤습니다

+ 이걸 사용한다고 뭐라하는 게 아닙니다.
동종 업계에서 다 사용하고, 어울리게 잘 만들면 상관없죠 그런데
위에 써놨듯이 '쉽고 빠르게 만들려고' 컨셉 다 버리고 대충 만든 티가 나니까 보기 싫다는거죠.. 못만들어서 뭐라하는 게 아닙니다
성의가 없잖아요

넥슨 이펙트팀에 들어갈 실력자 분들이 왜 이정도 밖에 못 만드는건가요

아래는 RTFX를 활용한 스킬 이펙트와 RTFX 원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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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관심을 받을 줄 몰랐네요

인벤하고 디씨하고 제가 쓴글 관련된 여러 글 전부 다 쭉
읽었습니다

핀트를 못 잡는 분들이 꽤 있는 것 같아 주요 반응들을 살펴본 후 제 개인적인 생각 정리해봅니다

- 이펙트가 뭔데 그게 지금 중요한가?
-> 그냥 보다못해 한 마디 한건데 이게 중요도 1순위라고 생각한 적 없습니다. 이것도 문제고 딴 부분도 문제 무지하게 많습니다 아래 후술하겠습니다

- 프리셋 사용한 게 그렇게 잘못된건가?
-> 전혀요, 저도 자주 사용하고 실제로 발로란트 등 컨셉 잘 맞는 대기업 중소 게임 전부 사용합니다. 잘 어울리게 수정해서 게임에 녹여내면 뭐라합니까?

프리셋을 사용한 게 잘못된 게 아니라 그 기간 동안 이렇게 만들고 고생했다고 노력많이 했다고 생색내는 게 안 좋아 보이는거죠
뭐 인원 15명 내외 중소기업 게임도 아니고 RPG 1,2위 권 게임인데..

-프리셋도 잘쓰는 거 어렵다 이게 쉬워보이냐?
-> 어렵죠 프리셋만으로 만들 수 없는 이펙트들입니다.
잘 짜여진 원래 이펙트에 기준을 맞추는 것이 아닌  단지 '쉽고 빠르게' 만들기 위해 프리셋에 안쪽 메인 이펙트를 맞추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들었습니다.

- 딴 게 더 중요한데 왜 논점을 흐리는가?
-> [벨패, 마코, 리마, 컨텐츠, 매 패치마다 그 손가락. 다 중요합니다]
제가 뭐 개발진도 아니고.. 제 글 하나로 여론이 이쪽으로 쏠릴 줄은 몰랐습니다
저는 그중에서 이펙트 하나를 찝어서 말한겁니다

이펙트 인원 업계 전체적으로 부족한 것도 잘 알고 고생하는 것도 잘 압니다.
다들 실력이 있으시니까 넥슨 정도의 회사에서 일하는 거 아닙니까..?


마지막으로 다시 말씀 드리지만
리부트든 본섭이든 게임에 돈 쓰고 시간 쓰는데 이정도 불평불만 제의도 못합니까? 그냥 개돼지마냥 가만히 있는 게 정상입니까?

비교 영상은 차주 내로 정리하여 업로드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