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7일(화) 이터널 리턴의 개발사인 님블뉴런은 '개발팀과의 만남 for Season2' 방송을 진행했다. 해당 방송은 약 5시간가량 진행되었으며, 게임 해설자 '이비스'와 개발팀의 디렉터 '이리1'이 참여했다. 이번 개발팀과의 만남에서는 이터널 리턴의 정식 서비스 이후 어떤 일이 있었는지 되돌아보고, 시즌 2 이후에 추가되거나 개선될 내용을 디렉터인 이리1이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시작하기에 앞서
이리1은 본격적인 개발팀과의 만남을 시작하기에 앞서 최근에 있었던 대리 및 어뷰징 등의 부정 이용 이슈를 언급했다. 랭크 대전에서의 공정한 경쟁은 PVP 게임의 가장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이며, 이를 훼손하는 부정 이용자는 중징계하는 것이 원칙이다. 님블뉴런은 과거에도 부정 이용자를 모두 제재한 바가 있다.

이어서 최근에 발생한 이슈에 대해서는 현재 조사 중이고, 대리뿐만 아니라 랭크 점수를 위한 어뷰징 행위도 포착했다고 밝혔다. 면밀한 조사 후 부정 이용자는 모두 제재될 예정이다. 다만, 부정 이용자를 모두 잡아내기 위해서는 전수 조사 과정에 시간이 필요하므로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전했다.



이터널 리턴의 정식 오픈
이터널 리턴이 1.0이라는 이름으로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있었던 가장 큰 변화 중 하나는 스쿼드 단일 모드 적용 및 플레이 인원 확장이다. 플레이 인원이 6명, 단 두 팀이 늘어난 것만으로도 게임 플레이 중 경험할 수 있는 구도가 많이 늘어났다.

모닥불은 정식 서비스 이후 가장 평가가 좋았던 신규 요소 중 하나다. 모닥불 덕분에 음식 제작 레시피를 외울 필요가 없어지면서 신규 유저들의 진입 장벽이 낮아졌고, 게임 플레이 템포에도 큰 변화를 줬다.

야생 동물과 채집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박쥐를 처치하면 그 자리에 생성되는 주시자의 눈, 훌륭한 서브 오브젝트로 작동 중인 야생 동물 무리, 고질적인 문제였던 오브젝트 견제를 완화하는 2단 채집 등의 시스템 역시 호평을 받았다.

루미아 섬의 확장도 큰 변화 중 하나다. 정식 서비스 이전의 루미아 섬은 구조상의 문제로 소위 '양각'이라고 말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루미아 섬의 토목 공사를 진행했고, 양각 상황을 만드는 IOU 지형은 줄이고, 탈출로가 있는 TA 지형을 만들어 냈다. 물론, 지금도 ABC 구도가 나오기는 하지만, 이전과 비교하면 확실히 완화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전술 스킬은 게임 플레이를 다양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다만, 12개의 전술 스킬 중 의미 있게 쓰이는 것은 8개고, 4개는 활용도가 떨어진다. 이에 대해서는 시즌 2에서 개선이 진행될 예정이다.

루트의 경우 제작 장비를 5개를 줄이면서 초반 템포를 높이는 데 영향을 줬지만, VPad는 여러모로 아쉬운 점이 많았다. 정식 서비스 초기에는 문제가 많아 긴급 수정도 많이 진행됐고, 추후에 한 번 더 개선이 진행될 예정이다. 오퍼레이터 나쟈는 없으면 어쩔뻔했나라는 생각이 드는 요소다. 가끔 버그가 발생하긴 하지만, 초보자들이 이터널 리턴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도와주었다.

정식 서비스 이후 게임 내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기 시작했다. 예전에는 불법 건축물이라고 비유한 것처럼 게임 내 요소들이 따로 놀았는데, 그래도 지금은 하나의 게임 속에 있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브리핑 룸과 승리 포즈의 추가로 게임의 시작과 끝이 달라졌다. 브리핑 룸의 경우 게임 로딩과 관련된 문제 중 80%가량이 브리핑 룸 문제였고, 정식 서비스 후 약 한 달 동안 이를 수정하느라 많은 시간을 들였다. 그래도 이런 문제만 없다면 브리핑 룸은 매우 좋은 공간이라고 생각한다. 승리 포즈는 자신이 승리했다는 것을 한 번 더 알리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정식 서비스를 준비하면서 내부적으로 최우선 과제로 꼽았던 것은 최적화 개선이었다. 과거의 18인 플레이와 현재의 24인 플레이를 비교하면 현재의 평균 프레임이 더 높다. 물론 평균 성능의 향상이 전부는 아니며, 지금도 발생하는 예외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식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50개가 넘는 실험체가 스쿼드 모드에 맞춰 변경되었다. 이 중에는 스쿼드에 잘 녹아든 실험체도 많지만, 여전히 문제가 있는 실험체도 있다. 심지어 변경 후가 더 안 좋아져서 시즌 2에서 롤백이 적용될 예정인 실험체도 존재한다.




앞으로의 변화
이터널 리턴은 새로운 시즌이 시작될 때마다 큰 변화가 있었다. 앞서 해보기 기간에는 시즌마다 신규 피쳐가 추가됐는데, 이를 지금 다시 살펴보면 하나하나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해당 피쳐가 출시된 당시에는 항상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 시즌 7의 스증 개편이나 시즌 8의 전장은 말도 많고 탈도 많았다.

이런 경험이 바탕이 되어 앞으로 추가할 신규 피쳐는 게임을 송두리째 바꾸는 일은 없을 것이고, 그 대신 연속성 있는 개선을 진행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다.



그럼에도 큰 변화는 필요하다. 그래서 더 잘 준비한 '빅 시즌'을 통해 신규 피쳐를 추가할 예정이다. 신규 피쳐를 준비하는 데에는 약 9개월에서 1년가량의 시간을 들일 것이고, 내부 검증을 통과하지 못하면 연기될 수도 있다. 아마 첫 빅 시즌은 시즌 4~5가 될 것으로 보인다.



랭크 시스템
3인 사전 구성팀 문제
3인 사전 구성팀은 무조건 유리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평균적으로 보면 랭크 점수를 잘 획득하는 것은 사실이다. 예를 들어 골드 3 티어의 유저 3명이 사전 구성팀을 이용하면 골드 2 정도의 퍼포먼스 보인다. 그래서 랭크를 분리하는 것이 최종 목표다.

다만, 랭크 참여자 수가 아직은 부족해서 절충안을 쓰고 있다. 우선 미스릴 티어 이상은 사전 구성팀을 이용하지 못하게 하고, 차선책으로 매칭을 단계적으로 분리하는 방식을 채용했다.



티어 인플레이션
다이아몬드 티어까지 가는 것이 쉽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에 대한 작은 오해를 먼저 풀고자 한다. 우선 통계 사이트의 통계는 실제 통계와 차이가 있고, 게임을 많이 플레이해도 모든 유저가 다이아몬드 티어까지 가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티어 승급이 예전보다 쉬워진 것은 사실이다. 다만, 미스릴 티어부터는 입장료가 비싸서 승급하기 어렵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이 부분은 피드백을 반영해 수정할 예정이다.

우선 플래티넘 이하의 경우 승격 시 증가하는 입장료의 비율을 높여서 다이아몬드 4 기준 입장료를 43점에서 50점을 높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다이아몬드 티어를 상위 5%대로 유지하는 것이 목표다.

반대로 다이아몬드 이상부터는 승격 시 증가하는 입장료의 비율을 낮춰 미스릴 입장료는 55점으로 유지하고, 이터니티 2,000점 입장료는 79점에서 71점으로 낮출 예정이다. 티어 체계에 대해서는 시즌마다 피드백을 받아 꾸준히 조정할 것이다.



매칭 범위
커뮤니티에서 타 게임과 매칭을 비교하는 경우가 많다. 매칭에 참여하는 전체 유저의 수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로 한 게임에 매칭되는 인원이 24인이라는 것이다. 매칭 인원이 많다 보니 매칭 난이도가 높을 수밖에 없다.

이에 대해서는 계속 조정 중이다. 1.5와 1.6 업데이트를 통해 미스릴 이상이 다이아몬드를 만날 확률이 91%에서 33%까지 낮아졌다. 다만, 그 대가로 이터니티의 평균 매칭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에 추가 조정은 조심스럽다. 그래도 업데이트 이후 변화가 체감된다는 의견이 많아서 시즌 2에서는 다른 티어에도 매칭 범위를 조정할 수도 있다.



2인 사전 구성팀 문제
랭크 관련 문제 중에서 가장 떠오르는 이슈가 바로 2인 사전 구성팀 문제다. 현재 2인 사전 구성팀은 시스템상 큰 맹점이 있다. 우선 사전 구성팀은 커뮤니케이션이 유리하므로 어느 정도 페널티를 감수해야 하는데, 문제는 2인 사전 구성팀에게 주어진 페널티를 나머지 1인도 함께 받는다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즌 2에서는 개선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듀오 티어의 제한이 강화될 것이다. 3인 사전 구성팀은 다이아 이하라면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지만, 2인 사전 구성팀은 티어 제한을 강화해 티어 1개 차이까지만 허용할 예정이다. 이것만으로도 부족하다면 같은 티어로 제한을 강화하는 것도 고려 중이다.

또한, 팀 편성 방식도 개선할 것이다. 기존에는 가장 MMR이 높은 2인 팀을 가장 낮은 1인 팀과 먼저 매칭되고 있지만, 시즌 2부터는 1인 2인 상관 없이 가장 MMR이 높은 팀부터 가장 낮은 팀과 매칭되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만약 이렇게 개선해도 문제가 계속 발생한다면 최후의 수단으로 2인 사전 구성팀을 삭제할 수도 있다.



랭크 시스템 개선의 방향
티어 인플레이션은 다른 이슈와는 별개의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점수 체계는 정말 파멸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가급적 시즌 중에는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즌 초에는 입장료가 40점이었는데 시즌 말에는 45점이 된다면 랭크의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따라서 티어 인플레이션 관련 문제는 시즌 2에서 개선할 예정이다.

티어 인플레이션을 제외한 사전 구성팀 매칭 분리, 티어별 매칭 범위, 듀오 매칭 범위 문제는 모두 매칭 관련 문제다. 그래서 하나로 연결해서 볼 필요가 있고, 지금 가장 두드러진 문제부터 차근차근 개선해 나갈 것이다.



BM 문제


BM에 대해서는 많은 피드백이 있었는데 그중에서 가장 많이 나온 피드백 4개를 추려본다면 위와 같다. 이에 대해서는 이 자리를 빌려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이는 BM 모델과 관련된 경험이 부족해 좋은 BM을 만들지 못했다. BM과 관련된 문제는 조금만 엇나가도 여파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하나씩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려고 한다.

우선 시즌 2에는 천장 시스템인 '마일리지 교환소'가 추가될 예정이다. 결제 금액에 비례해서 마일리지가 지급하고, 마일리지로 원하는 스킨을 교환할 수 있다. 또한, 정식 서비스 이후부터 결제한 금액도 소급 적용해서 마일리지를 지급할 예정이다. 교환 가능한 상품은 일단 스킨 보급 상자에서 나오는 스킨을 모두 열어두고, 추후에 로테이션으로 전환될 수 있다.



그리고 원하는 스킨을 얻기 어렵다는 피드백은 이벤트 스킨을 상점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반영할 것이다. 이벤트 스킨 상점에 들어갈 스킨은 이벤트가 진행된 지 1년이 지난 스킨을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시즌 2에는 일도양단 유키, 코즈믹 엔지니어 바바라, 장교 레온이 상점 판매로 전환된다. 레온의 경우 이벤트 자체는 최근에 진행했지만, 상점 판매 스킨이 하나도 없다는 문제가 있어서 장교 레온을 우선 선정했다.



A-Coin 관련 문제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풀어갈 예정이다. 우선 무료 분해권 만들어서 이벤트를 통해 제공할 것이고, A-Coin을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도 지금보다 더 늘어날 것이다. 또한, A-Coin을 구매하는 루트를 추가해 A-Coin이 부족해서 분해가 막히는 일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추가로 박스키의 경우 스킨 데이터 상자에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연구소 데이터 상자에 쓰는 것은 아깝다는 의견이 있었다. 그래서 연구소 데이터 상자는 박스키 없이도 열 수 있도록 수정할 예정이다.



BM도 게임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따라서 BM에도 재미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 이터널 리턴의 BM은 이런 부분에서 부족함이 많았다. 그래서 스킨 박스를 개봉할 때 연출과 혜택을 추가해 스킨 박스를 여는 과정도 흥미진진하게 만들려고 한다. 이와 같은 개선은 단계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에 대해 양해를 부탁한다.



웹 이벤트 불편해요
웹 이벤트에 대해 불편하다는 피드백이 많았다. 특히, 별도로 로그인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번거로운 요소인 것 같다. 안타깝게도 당분간 웹 이벤트는 개선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이를 당장 해결하기 어려운 이유는 웹 베이스 개발 경험과 노하우 부족, 스팀 플랫폼의 까다로움, 연구 시간의 부족 등의 이유가 있다. 그래도 피드백이 많은 부분인 만큼 저희도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스토리
스토리는 늘 질문이 많았던 요소다. 이터널 리턴은 PVP 게임이기 때문에 게임 자체가 재미없으면 스토리로 반등을 노릴 수 없다. 그래서 스토리는 정식 서비스 준비 과정에서는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었다.

그래도 지금은 스토리가 게임의 매력을 키울 수 있는 단계에 들어갔다고 생각한다. 다만, 스토리를 하루아침에 뚝딱 만들 수는 없다 보니 아마 시즌 3부터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

아직 기획 단계이지만, 특정 미션을 달성하면 보상과 함께 스토리를 볼 수 있는 루미아 파일(가칭), 실험체별로 특별 미션을 수행하는 실험체 파일(가칭) 등의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게임 플레이의 변화
ABC
앞서 가장 많은 피드백이 있었던 4대 질문 외에도 게임 내적인 요소에 대한 피드백도 상당히 많았다. 먼저 ABC 문제가 있다. 앞서 해보기 때와 비교하면 어느 정도 완화된 것은 맞지만, ABC 문제에 여전히 산재해 있다. 특히, 자동 부활이 종료되는 3일 차 이후에 ABC가 많아진다는 체감적 피드백이 많았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즌 2에서는 금지 구역의 생성 개수를 3일 차 낮에는 2개에서 1개로, 5일 차 낮에는 2개에서 3개로 조정할 예정이다. 그러면 현재와 비교하면 3~4일 차에 안전지대가 1개씩 증가하므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이 늘어날 것이다.

또한, 적 실험체를 처치하면 쿨다운이 감소하거나 체력이 회복되는 효과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이에 대해서는 여러모로 실험을 진행 중이라 시즌 3 이후에나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즌 2에서 가장 먼저 해결해야 문제는 임시 안전지대에서의 ABC 문제다. 현재 이터널 리턴 상위권에서는 '3등이 1등을 정해준다'라는 이야기가 있다. 그만큼 임시 안전지대에서와 관련된 문제가 부각되고 있다는 뜻이다.

이 부분은 이전에 패치노트를 통해 예고한 바가 있는데, 시즌 2에서는 임시 안전지대 페이즈 진입 시 위성 레이더와 보안 콘솔이 작동하지 않는다. 그리고 시야 밖에 있는 임시 안전지대가 항상 초록색으로 고정해 시야 정보를 줄일 것이다.

또한, 두 팀이 남는 순간 임시 안전지대 페이즈가 바로 종료된다. 이를 통해 교전에서 승리해 살아남은 팀이 어느 정도 정비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할 예정이다.



추가로 임시 안전지대의 위치도 변경된다. 일단 지역별 임시 안전지대 2개의 위치를 최대한 멀리 떨어트릴 것이다. 다른 임시 안전지대에 대한 정보를 얻기 어려운 상황에서 다른 임시 안전지대에 개입할 때의 리스크를 높이기 위함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임시 안전지대 페이즈에서의 ABC 구도가 줄어들 것이라 생각한다.



탈출
시즌 2에는 탈출 동의 투표가 추가된다. 루트킷을 구매하면 탈출 동의 투표가 시작되고 과반수가 찬성해야 탈출할 수 있다. 투표 실패 시에는 2분간 다시 투표할 수 없고, 2분이 지나면 다시 루트킷을 사용해 투표를 시도할 수 있다.

과반수와 만장일치 중에서는 내부적으로도 의견이 분분한데, 일단은 과반수로 적용한 후 문제가 개선되지 않으면 만장일치로 변경할 수도 있다.



특성
정식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실험체는 스쿼드 모드에 맞춰 개선이 이뤄졌지만, 특성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시즌 2에는 특성의 대대적인 정비가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지나치게 범용적인 특성, 활용이 어려운 특성, 지나친 카운터 기믹의 특성들은 일부 삭제된다. 또한, 포지션을 강화하거나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지원할 수 있도록 기존 특성을 수정하고, 신규 특성이 추가할 예정이다.



기타 개선 사항
데스 오버레이 (시즌 2 / 1.8 업데이트)
부활 대기 중일 때 자신이 어떤 공격으로 인해 사망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데스 오버레이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해당 기능은 프리 시즌에는 포함되지 않고, 1.8 업데이트 이후에 적용될 예정이다.



게임 결과 분석 (시즌 3~ )
자신의 플레이에 대한 피드백은 PVP 게임에서 중요한 요소다. 현재는 적에게 준 피해량만 그래프로 비교할 수 있는데, 장기적으로는 더 다양한 데이터를 비교할 수 있도록 추가할 예정이다. 아마 시즌 3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의사소통 - 핑 개선 (시즌 2)
팀플레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사소통이다. 시즌 2에는 ALT+좌클릭 시 나오는 핑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아군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PTT(Push to talk) / 채팅 번역 기능
시즌 2부터는 PTT(Push to talk) 기능을 추가해 팀 보이스 기능이 강화된다. 또한, 외국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텍스트 자동 번역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이는 이터널 리턴 서버를 운영 중인 아마존 웹서비스에서 새로 출시한 자동 번역 기능을 활용해서 적용해 보려고 한다. PTT는 시즌 2, 채팅 번역 기능은 시즌 3 이후로 예상 중이다.



겹친 시체 문제 (시즌 2)
개발팀과의 만나 단골 질문 중 하나가 시체가 겹칠 때 루팅이 어렵다는 것이었다. 시즌 2에는 시체가 겹쳤을 때 겹친 시체에 있는 아이템을 한 번에 보여줄 예정이다.



키오스크 상자를 빼앗겼어요 (시즌 2)
키오스크는 게임 흐름에서 핵심적인 오브젝트가 됐다. 키오스크를 어떻게 이용하는지가 매우 중요한데, 키오스크 상자를 적에게 빼앗기는 것이 매우 큰 리스크다. 그러나 이 리스크를 완전히 없애는 것도 부자연스러워서 여러모로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키오스크 구매 과정을 조금 줄이기 위해 키오스크 이용 후 대기 시간을 2초에서 1초로 줄일 예정이다. 기존에는 키오스크 이용 후 대기 2초 + 상자 여는 시간 3초, 합쳐서 총 5초였는데, 시즌 2에는 총 4초로 줄어들 것이다.



쿨다운 감소 아이템 체계 개편 (시즌 2)
쿨다운 감소 수치를 모두 5%의 배수로 모두 변경해서 수치를 계산하기 편하게 만들 예정이다. 물론, 쿨다운 감소의 최대 값은 30% 그대로 유지된다.



조작감이 모 게임이랑 달라요 (시즌 3~)
현재 이터널 리턴은 Q를 누른 상태로 W를 누르면 Q가 취소된다. 그리고 Q를 누른 상태로 마우스 우클릭을 누르면 Q를 취소하고 우클릭한 곳으로 이동하는데, 이런 조작 방식이 불편하다는 피드백이 있었다. 조작 관련 피드백은 시즌 3 이후에는 개선할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빅 시즌 (시즌 4~)
앞서 이야기했듯이 신규 피쳐는 단기간에 추가하지 않고, 긴 시간 준비해서 내부 검증을 통과한 후에 출시할 것이다. 그래서 신규 피쳐가 추가되는 빅 시즌은 시즌 4 이후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 외 주요 이슈
솔로와 듀오
솔로와 듀오에 대한 질문은 계속 이어졌다. 솔로와 듀오를 바라는 유저들이 있는 한 언제든 다시 만들고 싶다. 다만, 당장 착수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다. 외부적으로 보이는 성과가 더 필요할 것 같다. 그래서 이터널 리턴이 조금은 더 성장한 후에 도전할 수 있을 것 같다.



코발트 프로토콜 (시즌 4~)
코발트 프로토콜은 솔로/듀오와는 상황이 다르다. 매칭 인원이 적다는 장점이 있어 현재 상황에서도 충분히 자기 자리를 차지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하지만, 코발트 역시 불법 건축물과 같은 상태이기 때문에 스쿼드만큼의 대변혁이 필요하다. 크게 바이오 섹터 사냥, 장비 획득, 인퓨전 등 세 가지 방향으로 나눠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장기적인 대수술이 이제 막 시작된 단계라 내부 검증 통과가 필요하고, 빅 시즌과 마찬가지로 시즌 4 이후로 가는 장기 계획이 될 것이다.



리플레이 버그
리플레이는 큰 불편을 겪는 요소 중 하나다. 리플레이는 기술 관점에서 보면 사실상 독자적인 모드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리플레이에서 발생하는 버그는 루미아 섬과는 다르게 케이스를 하나하나 찾아내서 따로 수정해야 한다. 현재 하나씩 차근차근 수정 중이며, 빈도수가 높은 문제부터 빠르게 해결하려 한다.



비매너 행위 제재
비정상적인 이용자의 제재에 대한 피드백도 있다. 자신이 제보한 유저가 처벌되었는지를 알고 싶다는 의견이 많았는데, 이는 개인정보보호법 위반이기 때문에 알려드릴 수 없다. 그나마 누군지는 밝힐 수는 없지만, 신고한 사람 중 누군가가 제재되었다고 우회적으로 알려주는 방법이 최선인 것 같다.

다만, 이 방법은 저희 운영 인원이 2배는 많아져야 가능할 것 같아 당장은 어려울 것 같다. 조금 더 여유가 생긴다면 해당 방법을 준비해 보겠다.



탈주 처리 (시즌 2)
탈주 처리는 시즌 2에서 보완할 예정이다. 일정 시간 동안 입력 없이 가만히 있으면 경고 문구가 팝업되고, 강제로 퇴장된다. 어떤 방식으로든 랭크 대전에서 탈주자가 발생하면 탈주자는 입장료의 2배를 차감하고, 팀원은 마이너스 점수를 받을 시 0점을 보장하는 시스템을 적용할 것이다.



색약 모드 (시즌 3)
색약 이슈로 인해 금지 구역을 구분하지 못한 유저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들었다. 많이 늦었지만, 색약 모드에 대한 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시즌 3을 목표로 하고 있다.



ER 패스 - 전투 메이드
시즌 팩: 배틀 메이드 구성품
시즌 한정판 스킨
- 전투 메이드 피오라

ER 패스 하우스 키퍼 스킨
- 전투 메이드 로지
- 전투 집사 버니스
- 전투 메이드 아야

ER 패스 보너스 스킨
- 스트리트 파이터 피올로
- 여행자 실비아





신규 실험체
시즌 2 출시
- 레니
- 츠바메

시즌 3 출시
- 케네스
- 카티아



신규 스킨
시즌 2 출시
- 프리즌 키퍼 아비게일
- 신사 알론소
- 픽셀 아트 띠아
- 성야의 무녀 혜진
- 루돌크
- 여유로운 발걸음 셀린
- 전투 사제 테오도르
- 와일드 웨스트 아이작

시즌 3 출시
- 발렌타인 타지아
- 군악대 레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