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인스타그램, X(구 트위터) 등 세상엔 많은 SNS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중, 게이머를 위한 SNS는 그동안 찾기 어려웠는데요. 볼텍스게이밍은 '게이머를 위한 SNS'를 표방하며, 베타 서비스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게이머를 위한 SNS, 말 그대로 게이머가 이 SNS를 이용하면 어떠한 혜택과 편의를 제공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지스타2023에서 볼텍스게이밍의 CBO 미코시 히로야스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 볼텍스 게이밍 CBO 미코시 히로야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볼텍스게이밍에서 CBO(Chief Business Officer, 최고사업책임자)를 맡고 있는 '미코시 히로야스'라고 합니다.


Q. 지스타에 참가하신 이유와 간단한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저희 볼텍스게이밍은 '게이머가 만든 게이머를 위한 SNS'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서비스 개발을 해왔습니다. 이번에 오프라인에서는 처음으로 국내 게이머분들에게 소개를 드리고자 국내 최대 게임 행사인 지스타 2023에 참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예상보다 많은 게이머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또 즐겁게 이벤트에 참여해주시는 모습을 보고 많은 감탄을 하게 되었습니다.

▲ 지스타2023 인벤 부스에서 진행 중인 볼텍스게이밍 스탬프 투어 이벤트

▲ 지스타2023 현장특파원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Q. 볼텍스게이밍을 처음 들어보는 유저들을 위해 어떤 서비스를 하는 것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볼텍스게이밍은 '게이머가 만든 게이머를 위한 SNS'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게임을 즐기면서 공략글이나, 후기, 이벤트 같은 정보를 서로 공유하면서 자신만의 게임 공간(채널)을 만들고 운영하는 것은 물론, 같은 게임을 즐기는 동료 게이머와 댓글이나 채팅을 통해 소통하고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커뮤니티&소셜 활동을 통해 게이머로써 인정을 받고, 그에따른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Q. 볼텍스게이밍이 다른 WEB3 길드파이나 다오랑 다른점은 무엇인지?

기존에도 형태는 다르지만 다양한 서비스가 있었다고 생각하는데요, 저희가 지향하는 서비스는 '콘텐츠 중심의 서비스'라는 부분입니다.

기존에 흥했던 길드파이나 길드다오가 있어도 금전적인 보상만이 중심이 된 커뮤니티는 결국 게이머들의 참여를 유도하지 못하고 결국 지속 가능하지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결과 'WEB3 게임'이라는 카테고리 자체에 부정적인 인상을 만들어버리게 되었고, 기존의 게임과 'WEB3 게임'의 벽을 만들어버렸습니다.

볼텍스게이밍이 생각하는 지속 가능한 게이밍 커뮤니티는 결국 콘텐츠에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WEB3 게임만이 아니라 기존 게임 모두 통틀어 '게임'이라는 큰 카테고리로 콘텐츠가 중심이 되는 게이밍 커뮤니티를 형성하고자 합니다.


Q. 인벤의 자회사인데 인벤과는 어떤 방법으로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지?

인벤은 오랜 시간 동안 게이머들이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다양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왔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인벤이 가진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노하우와 게이머들과의 소통 능력을 바탕으로, 게이머가 시장에게 소리를 낼 수 있는 게이머를 위한 공간으로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Q. 볼텍스게이밍에서 활동하면 얻을 수 있는 혜택 같은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먼저 볼텍스게이밍에서는 다양한 미션이 제공이 됩니다. 이러한 미션을 수행하면서 VOR이라는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데요, 이 VOR은 궁극적으로는 현금성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이 포인트는 미션만이 아니라 커뮤니티 활동, 그리고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활동을 하면서 다른 게이머에게 후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만으로도 인정을 받고 보상과 혜택을 받는 구조입니다.

포인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바타, 악세서리 아이템을 수집 및 합성하면서, 나만의 독특한 아바타를 만들어내는 등 게이머에게 익숙하고 친화적인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 미션 및 업적을 통해 VOR을 획득할 수 있고

▲ 이것을 다른 화폐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Q. 유저에게 혜택을 제공한다고 했는데, 볼텍스게이밍에게도 무언가 수익이 되는 것이 있어야 지속 가능한 서비스가 될 것 같습니다. 볼텍스게이밍의 수익 구조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는지?

볼텍스게이밍에는 게임사가 운영하는 공식 채널이 존재합니다. 공식 채널은 무료와 유료로 나누어지는데요. 유료의 경우, 보다 많은 정보로 공식 채널을 꾸밀 수 있거나 이벤트를 게시할 수 있는 특별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유료 채널과 기타 SNS처럼 붙게 되는 광고가 볼텍스게이밍의 수익이 됩니다.

▲ 광고나 유료 채널을 통해 수익을 낼 예정


Q. 마지막으로 게이머들에게 전달하고 싶으신 메시지가 있다면?

볼텍스게이밍의 슬로건인 '게이머가 만든 게이머를 위한 SNS'에 맞게 저희는 게이머 분들과 함께 힘이 있는 그런 단단한 커뮤니티 생태계를 형성을 하고자 합니다.

게임 시장을 받쳐주고 성장시키는 주인공인 게이머 입니다. 모든 게이머들이 볼텍스게이밍에 모여 소리를 내고, 게임 개발 및 운영에 있어서 참여가 가능한 미래를 만들고자 합니다.

저희는 게이머에게 이익을 취득할 생각이 없으며, 온전히 게이머가 게임을 즐기면서 인정받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아 가고, 사업적 수익 중 일부를 커뮤니티에 환원하는 생태계를 형성할 생각입니다.

이제 시작하는 볼텍스게이밍이지만, 저희와 함께 진정한 게이머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