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미너스는 정말이지 멋진 직업입니다. 설정부터 '검은마법사에서 떼어낸 빛의 결정'에서 태어난 존재죠. 여기에, 빛뿐만 아니라 어둠의 힘까지 자유자재로 다루고, 임팩트 있는 대사도 여럿 가지고 있습니다.(힘이...어둠이...넘쳐흐른다!!!!!) 그리고 이 요소를 플레이스타일에도 녹여 멋지게 구현해냈죠. 성능이나 편의성을 제외하고 직업 콘셉트만 봤을 때, 루미너스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직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리고 여기, 루미너스의 외길을 걸어온 장인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 방송을 통해 유저들과 활발한 소통을 이어 나가고 있는 '뚝이'인데요. 오늘은 뚝이님과 함께 루미너스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 본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뷰 대상을 향한 과도한 욕설/비방 댓글은 무통보 삭제는 물론, 추가적인 제재가 취해질 수 있습니다.

▲ 루미너스 외길! '뚝신' 뚝이를 만났습니다.

▶ [이미지 출처] 모두가 숨 죽이고 본 "루미" 닉네임 입찰 현장 [메이플스토리, 뚝이]


시작부터 지금까지 오직 루미너스! '뚝이'님과 나눈 루미 토크
Q. 루미너스의 근본, 루미너스 그 자체! 루미너스 장인 '뚝신' 뚝이님과 함께 루미너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메이플스토리를 주 컨텐츠로 방송 진행하고 있는 뚝이라고합니다~


Q. 뚝이님은 루미너스 장인으로 알려져있는데요. 처음 루미너스를 주캐릭터로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 메이플 시작하고 처음 키운 직업이 루미너스였는데, 제가 한번 시작하면 중간에 잘 안 바꾸는 스타일이라 지금까지 본캐 변경없이 쭉 키우게 됐습니다.

▲ 첫 직업이 루미너스였고, 단 한 번도 직업을 변경하지 않은 뚝이님


Q. 다른 직업에는 없는 루미너스만의 장점이나 매력이 있다면 어떤 점일까요?

- 루미너스만의 장점이라면 편한 사냥스타일 방식과 라리플(라이트 리플렉션)이 전이 되는 소리의 청량감?! 그래서 가끔씩 재획 할 때 라리플 소리만 들으면서 합니다. 그리고 어둠과 빛의 콘셉트를 사용하다보니, 스킬 이펙트와 특유의 색감도 루미너스의 큰 매력포인트라 생각합니다.

▲ 라리플의 높은 사냥 성능과 소리의 청량감은 루미너스의 매력 포인트 중 하나

▶ [이미지 출처] 사냥으로 최저시급 비비겠는데..? [메이플스토리, 뚝이]


Q. 반대로 단점이 있다면?

- 루미너스의 가장 큰 단점은 타격형 게이지 시스템 구조가 아닐까 싶어요.

메이플의 모든 보스들의 솔로 격파하려면 요구되는 스펙치 높기에, 보통 파티 플레이로 공략하는데요. 루미너스는 보스를 직접 타격해야 게이지가 차오르는 시스템을 갖고 있어, 많은 루미너스 유저들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ㅠㅠ

▲ 루미너스의 가장 큰 단점은 '타격형 게이지 시스템 구조'

▶ [이미지 출처] 솔플 결정석 수익 얼마길래 너프될까? [메이플스토리, 뚝이]


Q. 루미너스의 6차 전직 만족도가 궁금합니다.

- 오리진 스킬은 계수가 나쁘지 않아서 극딜이 아쉬웠던 루미너스에게 좋은 거 같습니다! 마스터리 코어는 보스 주력기인 앱솔루트 킬을 받아서 지금은 좋지만, 겨울에 추가 될 마스터리 코어에서 기대되는 부분이 없기에, 단순 계수 상향이 아닌, 추가적인 +α 기능까지 적용되서 나와야 만족할 것 같습니다.


Q. 뚝이님은 세렌, 칼로스를 비롯, 다수의 '루미너스 최초' 타이틀을 갖고 계신데요. 뚝이님이 생각하시기에 가장 의미있는 업적은 무엇인가요? 그 이유도 궁금합니다.

- 세렌 솔플이 가장 기억에 남네요! 나름 보스 컨트롤에 자신이 있는 편인데 트라이하면서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제 모습을 보면서 흔히 이야기하는 '에이징커브가 온건가(?)'하며 속상했거든요ㅠㅠ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연습하고 똑같은 실수 반복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서 클리어하니 감정이 북 받쳐 올라왔던 기억이나네요.

▲ 많은 최초 업적 중 세렌 솔플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Q. 펀치킹 시즌2 루미너스 1위를 달성하셨습니다. 루미너스의 극딜 능력에 대해 평가한다면?

- 루미너스는 10~20초안에 극딜을 전부 다 욱여넣는 직업이 아니라 딜 압축이 안돼있는 평딜형 직업에 가까워 극딜타임 때 약 1분 정도를 딜 누수없이 공격해야 밥값을 하는 거 같습니다!

▲ '극딜 압축X' 끊임없이 딜을 넣어야 하는 루미너스


Q. 그란디스 지역 보스와 루미너스의 상성이 궁금합니다.

- 그란디스 보스 세렌, 칼로스에서 루미너스의 장점은 아무래도 쿨타임 5초 힐 스킬 '샤인 리뎀션' 보유가 아닐까 싶어요! 세렌의 석양패턴(물약 회복%감소), 칼로스 2페이즈의 악랄한 패턴에서 샤인 리뎀션 스킬은 생존에 엄청난 도움을 줍니다!

단점은 상위 보스 트라이 파티는 일반적으로 보스에 대한 숙련도가 높지 않아, 극딜만 넣고 빠진 후 극딜 쿨타임을 기다리는 플레이를 주로 하게 되는데, 이때 루미너스는 극딜이 끝난 후에도 게이지를 모으기 위해 보스를 직접 타격하러 가는 플레이를 해야 한다는 점에서 찾아오는 부담감이 큽니다.

세렌과 칼로스 나름 6인 클리어 어려운 시절부터 트라이하여 클리어해봤지만, 칼로스는 이 부분이 굉장히 고통스러웠습니다ㅠㅠ


Q. 이번 겨울 방학 업데이트엔 직업별 마스터리 코어가 추가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뚝이님이 가장 원하는 신규 마스터리 코어는 무엇인가요?

- 마스터리 코어로 주력 보스기인 앱솔루트 킬을 받았고, 이외에 받을 만한 스킬은 라리플, 아포칼립스라고 생각합니다. 마스터리 코어로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지는 상황에서, 두 스킬이 단순히 계수만 상향된다면 매우 암울할 것 같습니다.

라리플, 아포칼립스는 이퀄 상태에 가기 위해서 게이지를 모으는 스킬로 사용하기 때문에, 허공에 스킬을 사용해도 게이지가 찬다는식의 추가적인 기발한 내용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마스터리 코어로 라리플/아포를 받는다면, 기발한 내용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Q. 최근 엔젤릭버스터의 직업 리마스터가 적용되었는데요. 루미너스의 리마스터를 원하고,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시는 분들도 다수 계십니다. 만일 루미너스가 리마스터된다면, 어느 방향으로 리마스터가 되면 좋을까요?

- 이전 리마스터 사례의 소울 마스터, 바이퍼 처럼, 유저가 느끼는 불편한 구조를 과감하게 바꾸는 동시에 직업 특색인 빛과 어둠이라는 컨셉은 유지했으면 좋겠습니다. 게이지가 없어진 루미너스는 과연 어떨지 궁금하네요ㅎㅎ..


Q. 루미너스는 신규/복귀 유저들의 하이퍼 버닝 입문용으로 추천하는 직업인가요?

- 하이퍼 버닝으로 부캐 유니온 250~260 편하게 빨리 찍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있고, 사냥 위주의 라이트하게 보스 솔플 즐기시는 분들에게도 적합한 직업입니다.


Q. 뚝이님은 루미너스로 정말 많은 업적을 달성하셨습니다. 뚝이님의 루미너스 유저로서, 크리에이터로서의 다음 목표가 궁금합니다.

- 루미너스 직업 최초로 하드 카링 트라이 중에 있는데 이전처럼 쭉 루미너스 관련된 최초 업적을 이어나가고 싶구요. 크리에이터로서 목표가 있다면 더 좋은 퀄리티의 영상을 제공하며 계속해서 성장하는 방송인이 되고 싶습니다.

▲ 뚝이님의 다음 목표는 루미너스 최초 하드 카링 격파!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자유롭게 부탁드립니다.

- 이렇게 인터뷰 요청 해주시고 자리 만들어주셔서 너무 감사 드립니다. 아직 부족함이 많지만 꾸준히 노력해서 성장하는 모습과 함께 즐거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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